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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1, 2013년, pp.11 - 19
임관택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이재천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In modern systems design and development, one of the key issues is considered to be related with how to reflect faithfully the stakeholder requirements including customer requirements therein, thereby successfully implementing the system functions derived from the requirements. On the other hand,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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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SS에서 고장형태에 대해 명시한 것은? | 명확한 고장형태에 대한 분석 방법을 다룬 것이 DFSS(Design for Six Sigma)[6] 였다. DFSS에서는 고장형태는 구조의 각 계층 단위들이 초기 의도와는 다르게 고장 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팀이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수행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 |
FMEA에 의한 시스템공학 프로세스가 필요해진 원인은 무엇인가? | 자동차 시스템 및 구성부품의 수명주기를 고려한 고장예측을 위한 노력들이 수행되고 있지만, 하드웨어 자체도 복잡해지고 있으며, 시스템이 점차 하드웨어 중심 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보이지 않는 시스템 구성요소에 대한 고장을 예측하는 것이, 엔지니어의 경험과 지식에 의존한 브레인스토밍만으로는 어렵게 되었다. | |
FMEA는 어떻게 개발되는가? | FMEA가 고객 요구사항(광의의 의미는 이해당사자 요구사항으로, 이해당사자는 고객(시스템 구매자 및 사용자), 개발자, 운용자, 정비자, 경영자 및 주주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인데, 편의상 고객 요구사항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을 평가하고, 제품 및 공정 인력과 시스템 보안과 개인의 안전에 중점을 두며, 잠재 고장 형태의 발생위험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개발된다[8]. |
Silvianita, M. F. Khamidi, and K. V. John, "Critical review of a risk assessment method and its applications," in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inancial Management and Economics, Singapore, 2011, pp. 83-87.
J. Schauffle and T. Zurawka, Automotive Software Engineering : Principles, Processes, Methods, and Tools. Warrendale, PA: SAE Internationa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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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tive Industry Action Group (AIAG), Advanced Product Quality Planning and Control Plan (APQP), 1995.
K. Yang and B. El-Haik, Design for Six Sigma. New york, NY: McGraw-Hill Professional, 2003.
A. Kossiakoff and W. N. Sweet, Systems Engineering Principles and Practice. New Jersey, NY: Wiley, 2003.
B. S. Neagoe and I. Martinescu, "The specifics of the application of the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FMEA) in the automotive industry," in Proc. Proceedings of the 3rd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mechanics, structures, engineering geology, Corfu Island, Greece, 2010, pp. 442-447.
J-D. Piques and Andrianarison, E, "SysML for embedded automotive Systems: lessons learned," in Proc. ERTS 2012, Toulouse, France, 2012.
M. Singh, M.D. Jaybhaye, G. S. Lathkar, and S.K. Basu, "Reliability analysis of electro-hydraulic based auto-leveling system for mobile plat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Innovative Technology, vol. 1, no. 2, pp. 103-108, Feb 2012.
B. POPOVICC, D. MILCCICC, and M. MIJAJLOVICC, "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 of The Auto Cooling Fan Motor," Univiersity of NOVI SAD, Novi Sad, Serbia, CEEPUS CII-RS-0304, May 18, 2010, pp. 69-74.
D. Wang, J. Pan, G. S. Avrunin, L. A. Clarke, and B. Chen, "An automatic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technique for processes defined in the little-jil process definition language," in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and Knowledge Engineering, Redwood, CA, Jul 1-3, 2010, pp. 765-770.
B. J. Czerny, J. G. D'Ambrosio, B. T. Murrary, and P. Sundaram, "Effective application of software safety techniques for automotive embedded control systems," Delphi Corporation, Detroit, MI, Tech. Rep., 2005-01-0785, Apr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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