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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안전성 설계에서 설계 추적성을 활용한 고장형태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
On the Development of an FMEA Method for Automotive Safety Utilizing Design Traceabilit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1, 2013년, pp.11 - 19  

임관택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이재천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systems design and development, one of the key issues is considered to be related with how to reflect faithfully the stakeholder requirements including customer requirements therein, thereby successfully implementing the system functions derived from the requirements. On the other h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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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 수행을 통해서 자동차 시스템 개발 사업에 있어서 보다 체계적으로 설계와 제조 공정을 검증하는 FMEA에 시스템공학 프로세스에 의한 설계 접근과 체계적인 시스템 계층관점에서의 접근의 설계 방식을 통한 개발활동으로 향후 보다 개선된 설계 신뢰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자동차의 고장예측의 누락이란 바로 인명과 연계되는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공학적 개념에서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기능을 정의하고, 기능정의를 연계한 고장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고장형태가 기능을 통해 도출되도록 하여 누락의 실수를 최소화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 기능의 명확한 수행을 위한 설계는 성공적인 시스템개발의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또 다른 요소로서 필히 고려해야할 부분이 시스템 운용 시의 위험에 대한 관리 그리고 위험예측 결과의 시스템 설계에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예로 자동차 개발 시에 고장의 예측을 통해 운용 시에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고자 한다.
  • 자동차와 관련된 많은 고장의 분석 자료 들은 그 유용성으로 대부분의 고장이 예방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및 그 부품이 많은 고장이 발생되기 때문에 고장 분석의 방법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 아니고, 무결함차량 즉 완벽한 제품에 가까운 것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서의 방법을 다루고자 함이며, 이 방법을 [Fig.3]과 같은 시스템 공학적 프로세스를 응용한 고장형태 분석의 방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Key를 Cylinder에 꼽는다. 는 입력기능으로부터, 1. Cylinder가 Plunger를 민다. → 2.
  • Cylinder가 Plunger를 민다. → 2. Plunger가 Spring,을민다. → 3.
  • Plunger가 Spring,을민다. → 3. Plunger가 수평이동 한다. → 4.
  • Plunger가 수평이동 한다. → 4. Plunger 끝단이 Ignition Switch를 민다., 그래서 Ignition Switch 접점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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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FSS에서 고장형태에 대해 명시한 것은? 명확한 고장형태에 대한 분석 방법을 다룬 것이 DFSS(Design for Six Sigma)[6] 였다. DFSS에서는 고장형태는 구조의 각 계층 단위들이 초기 의도와는 다르게 고장 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팀이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수행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FMEA에 의한 시스템공학 프로세스가 필요해진 원인은 무엇인가? 자동차 시스템 및 구성부품의 수명주기를 고려한 고장예측을 위한 노력들이 수행되고 있지만, 하드웨어 자체도 복잡해지고 있으며, 시스템이 점차 하드웨어 중심 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보이지 않는 시스템 구성요소에 대한 고장을 예측하는 것이, 엔지니어의 경험과 지식에 의존한 브레인스토밍만으로는 어렵게 되었다.
FMEA는 어떻게 개발되는가? FMEA가 고객 요구사항(광의의 의미는 이해당사자 요구사항으로, 이해당사자는 고객(시스템 구매자 및 사용자), 개발자, 운용자, 정비자, 경영자 및 주주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인데, 편의상 고객 요구사항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을 평가하고, 제품 및 공정 인력과 시스템 보안과 개인의 안전에 중점을 두며, 잠재 고장 형태의 발생위험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개발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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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ilvianita, M. F. Khamidi, and K. V. John, "Critical review of a risk assessment method and its applications," in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inancial Management and Economics, Singapore, 2011, pp. 83-87. 

  2. J. Schauffle and T. Zurawka, Automotive Software Engineering : Principles, Processes, Methods, and Tools. Warrendale, PA: SAE International, 2005. 

  3. Potential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FMEA), Automotive Industry Action Group (AIAG), 4th ed., 2008. 

  4. MILITARY STANDARD: PROCEDURES FOR PERFORMING 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Department of Defense Standard, MIL-STD-1629A, 1980. 

  5. Automotive Industry Action Group (AIAG), Advanced Product Quality Planning and Control Plan (APQP), 1995. 

  6. K. Yang and B. El-Haik, Design for Six Sigma. New york, NY: McGraw-Hill Professional, 2003. 

  7. A. Kossiakoff and W. N. Sweet, Systems Engineering Principles and Practice. New Jersey, NY: Wiley, 2003. 

  8. B. S. Neagoe and I. Martinescu, "The specifics of the application of the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FMEA) in the automotive industry," in Proc. Proceedings of the 3rd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mechanics, structures, engineering geology, Corfu Island, Greece, 2010, pp. 442-447. 

  9. J-D. Piques and Andrianarison, E, "SysML for embedded automotive Systems: lessons learned," in Proc. ERTS 2012, Toulouse, France, 2012. 

  10. M. Singh, M.D. Jaybhaye, G. S. Lathkar, and S.K. Basu, "Reliability analysis of electro-hydraulic based auto-leveling system for mobile plat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Innovative Technology, vol. 1, no. 2, pp. 103-108, Feb 2012. 

  11. B. POPOVICC, D. MILCCICC, and M. MIJAJLOVICC, "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 of The Auto Cooling Fan Motor," Univiersity of NOVI SAD, Novi Sad, Serbia, CEEPUS CII-RS-0304, May 18, 2010, pp. 69-74. 

  12. D. Wang, J. Pan, G. S. Avrunin, L. A. Clarke, and B. Chen, "An automatic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technique for processes defined in the little-jil process definition language," in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and Knowledge Engineering, Redwood, CA, Jul 1-3, 2010, pp. 765-770. 

  13. B. J. Czerny, J. G. D'Ambrosio, B. T. Murrary, and P. Sundaram, "Effective application of software safety techniques for automotive embedded control systems," Delphi Corporation, Detroit, MI, Tech. Rep., 2005-01-0785, Apr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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