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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를 이용한 대학 연구 효율성 비교 연구 - A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
A Comparison Study on University Research Efficiency Using DEA Analysis: focused on A University Case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1, 2013년, pp.249 - 258  

김선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is a useful tool to analyze the relativ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DMU) characterized by multiple inputs and multiple outputs. This method has been popularly used as an analytical tool to suggest some strategic improvement. To do this, the results of DEA 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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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 초효율성 분석은 분석대상의 효율적인 DMU들 가운데 초효율성 점수의 계산 대상이 되는 DMU를 제외하고 나머지 DMU들을 이용하여 효율변경을 구한다. 그리고 제외된 효율적인 DMU로부터 앞의 방법으로 구한 효율변경까지의 거리를 계산하여 계산된 거리가 멀수록 보다 효율적인 DMU로 식별하고 보다 큰 초효율성점수를 부여하는 것이다.
  • 다음으로 각 대학의 자료를 가변수익규모 (variable returns to scale, VRS)를 전제로 하는 BCC 모형을 이용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기로 하자. 분석 결과,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DMU은 CCR 분석보다 증가한 21개 대학으로 증가하여 나타났다.
  • 더 나아가, 사례대학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과 효율성 참조집합(즉, 참조 대학)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효율성 개선에 관한 정량적 대책을 살펴보았다. 참조집단 간의 비교 그래프의 해석이 자료에 따라 그 차이가 크다.
  • 기본적으로 비율모형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DMU들은 ‘1’의 효율성 점수를, 비효율적인 DMU들은 “1”보다 작은 효율성 점수를 갖게 된다. 또한 DEA에 의한 효율성 점수 결과는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DMU들에 대하여 효율성 개선을 위한 참조집단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비효율적인 DMU은 참조집단이 제공하는 가중치의 결합을 통해서 비효율성의 원인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 본 연구는 교육여건을 고려한 대학의 학술연구 성과 평가에 효율성(Efficiency) 개념을 도입하여 각 대학의 연구 성과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각 대학의 여러 투입요소와 산출요소 하에서 각 대학의 연구 효율성을 DEA 기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연구 성과에 대한 기술 및 규모효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술효율성은 대학이 주어진 투입요인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최대의 연구성과를 의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의 연구 성과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학술연구 성과를 평가하는데 있다. 특히, 사례연구 대학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를 선정하여, 대학 연구 성과의 현황과 문제점을 규명하고, 연구 성과 증대를 통한 경쟁력 향상을 추진하기 위한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각 대학들의 순수기술효율성을 계산하여, 비효율의 원인이 기술적인 측면에 의한 것인지, 규모적인 측면에 의한 것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CCR 모형에서 획득한 각 DMU의 효율성 점수는 기술 및 규모가 결합된 결합효율성 점수를 의미하므로, 비효율성을 원인을 판단하기 어렵다.
  • 여기에서는 DEA 모형 중 CCR 모형, BCC 모형, 기술효율성(Technical Efficiency), 초효율성 (super efficiency) 모형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사례연구 대학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를 선정하여, 대학 연구 성과의 현황과 문제점을 규명하고, 연구 성과 증대를 통한 경쟁력 향상을 추진하기 위한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대학교의 외부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의 연구능력과 수준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연구비 지원정책을 수립하여, 일반대학의 후발주자인 서울과학기술대학이 실수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데 초석을 다지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의 연구 성과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학술연구 성과를 평가하는데 있다. 특히, 사례연구 대학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를 선정하여, 대학 연구 성과의 현황과 문제점을 규명하고, 연구 성과 증대를 통한 경쟁력 향상을 추진하기 위한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대학교의 외부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의 연구능력과 수준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연구비 지원정책을 수립하여, 일반대학의 후발주자인 서울과학기술대학이 실수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데 초석을 다지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래프를 이용하여, 초효율성 분석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Figur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A, B, C, D, E의 DMU이 효율적인 프로티어 상에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때, A, B, C, D, E의 효율성 점수는 모두 1이 될 것이다.
  • 연구 성과를 측정하는 한 방법은 연구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으로 측정하는 것[8, 10, 11, 15]이고, 또 다른 것은 발표된 논문의 수[16, 17, 18]로 측정하는 것이 다. 즉, 연구비 수주는 간접적인 연구 성과 측정치 (연구가 훌륭하면 할수록 더 많은 연구비를 수주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이다. 또한 산학협력 차원에서 특허 등록 건수도 간접적 연구 성과 측정치에 포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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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일보에서는 대학 평가를 실시할 때, 어떤 지표를 중심으로 평가를 했는가?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여, 중앙일보에서는 대학 평가를 실시하여 교육환경, 교수역량, 재정지원, 교육효과등 4개 부분 9개 지표를 중심으로 전국의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매년 대학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평과 결과, 각 부분의 점수를 종합한 종합 점수를 바탕으로 최상위 대학을 선정 발표하고 있으며, 각 대학들은 중앙일보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두 모형의 효율성점수가 모두 1이라면 가장 효율적인 규모와 기술의 크기에서 DMU이 운영되는 것이라고 한 이유는? CCR 모형을 통해 획득한 효율성점수는 불변규모수익을 가정한 상태에서 구한 값이기에 규모효율성과 순수 기술효율성을 구분하지 못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BCC 모형을 통해 획득한 효율성점수는 가변수익규모를 가정한 상태에서 구한 값이기에 이 효율성 점수는 순수기술효율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두 모형의 효율성점수가 모두 1이라면 가장 효율적인 규모와 기술의 크기에서 DMU이 운영되는 것이다.
각 대학별 교수연구 부문의 절대적인 양적 비교만으로 그 대학의 연구력 우월을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을 수 있는 이유는? 하지만, 비록 중앙일보 평가가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대학 평가방식일지라도, 각 대학별 교수연구 부문의 절대적인 양적 비교만으로 그 대학의 연구력 우월을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을 수 있다. 그 이유는 교육 여건이 우수한 대학에서는 그렇지 못한 대학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연구 결과를 배출할 수 있으나, 상대적인 비교에서는 그렇지 못한 결과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여건을 고려한 대학의 학술연구 성과 평가에 효율성(Efficiency) 개념을 도입하여 각 대학의 연구력을 평가하는 것은 교육여건이 충분치 못한 대학의 연구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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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영훈, 김선영, 이남준, (2010), DEA모형을 이용한 대학운영효율성 분석 연구: 수도권 소재대학과 지방소재대학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1호. pp.179-208 

  2. 김도진 (2012), "우리나라 전문대학교의 경영 효율성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제21권 제3호. pp.117-144 

  3. 모수원 (2006), "DEA 모형을 이용한 전문대학의 효율성 평가," 산업경제연구 제19권 제4호, 2006.8, 1581-1595; 

  4. 임성묵 (2009). "DEA에서 투입 . 산출 요소 선택 방법,"IE Interfaces, 제22권 제1호, 2009, pp.4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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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anker, RD, A. Charnes, and WW Cooper. (1984),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EA," Management Science 32: pp.1613-1627. 

  11. Beasley, JE (1990), "Comparing university departments," OMEGA 18: pp. 17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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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Tomkins, C., and R. Green. (1988), "An experiment in the use of data envelopment analysis for evaluating the efficiency of UK university departments of accounting," Financial Accountability & Management 4: pp. 147-164. 

  20. Worthington, A., and BL Lee. (2008), "Efficiency, technology and productivity change in Australian universities, 1998-2003,"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 27: 285-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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