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mong Paramedic Students원문보기
본 논문은 병원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나타나는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된 통계방법은 Windows용 SPSS 20.0과 AMOS 20.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alpha}$,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분석은 유의수준 .05에서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5월 12일부터 8월 25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여 305명을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임상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고, 비판적 사고성향이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으며, 임상실습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질적으로 우수한 응급실 응급구조사의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통해 필요한 교육 내용과 프로그램 개발의 질적 관리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논문은 병원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나타나는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된 통계방법은 Windows용 SPSS 20.0과 AMOS 20.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alpha}$,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분석은 유의수준 .05에서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5월 12일부터 8월 25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여 305명을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임상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고, 비판적 사고성향이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으며, 임상실습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질적으로 우수한 응급실 응급구조사의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통해 필요한 교육 내용과 프로그램 개발의 질적 관리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paramedic students to their satisfaction with hospital clinical practice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s for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packages SPSS WIN 20.0 and AMOS 20.0 were employed, and f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paramedic students to their satisfaction with hospital clinical practice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s for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packages SPSS WIN 20.0 and AMOS 20.0 were employed, and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ere utilized. Besides, Cronbach alpha coefficients were calculated to check item internal consistency. The level of significance was all set at .05. A survey was conducted to collect data from May 12 to August 25, 2012, and the answer sheets from 305 respondents were gathered and analyzed.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the paramedic students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the hypothesis about that was accepted. Thei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found to exert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ir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s well, and the hypothesis about that was accepted. Finally,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was found to affect their intention of recommendation in a significant way, and the hypothesis about that was accepted. The findings of the study suggested that in order to nurture professional and competent paramedics, the content of clinical practice should systematically be managed on a regular basis, and prolonged research efforts should be directed into program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paramedic students to their satisfaction with hospital clinical practice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s for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packages SPSS WIN 20.0 and AMOS 20.0 were employed, and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ere utilized. Besides, Cronbach alpha coefficients were calculated to check item internal consistency. The level of significance was all set at .05. A survey was conducted to collect data from May 12 to August 25, 2012, and the answer sheets from 305 respondents were gathered and analyzed.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the paramedic students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the hypothesis about that was accepted. Thei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found to exert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ir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s well, and the hypothesis about that was accepted. Finally,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was found to affect their intention of recommendation in a significant way, and the hypothesis about that was accepted. The findings of the study suggested that in order to nurture professional and competent paramedics, the content of clinical practice should systematically be managed on a regular basis, and prolonged research efforts should be directed into program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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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병원임상실습관련 비판적 사고성향이 병원실습 만족도와 추천의도와의 관계를 통해서 응급구조학과의 임상실습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이 제시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임상실습만족도와 추천의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 모형은 Fig.
1차 탐색적 요인분석을 거친 측정 항목에 대하여 연구 개념별로 2차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측정항목 간의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18].
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 만족도와 추천의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 만족도와 추천의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의 목적은 병원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나타나는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현재 응급실 임상실습에서 안고 있는 운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차후 다른 학생들이 임상실습 참여의 활성화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족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2년 5월 12일부터 8월 25일까지 8개 대학교 각 40명씩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에 의해 32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1. 비판적 사고성향은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비판적 사고성향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측정하는 도구는 박선환[12]이 개발하고 고금자[13]가 수정 사용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토대로 응급실 응급 의학 전문의 2인과 현장 1급응급구조사 3인으로부터 자문을 받아 본 연구의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획일적 응답 등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15명을 제외한 총 305명을 이 연구의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작성은 먼저 연구의 목적과 설문작성 시의 유의점을 인식시키고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이 병원임상실습만족 및 추천의도에 대한 정서를 솔직하게 답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하여 자기평가기입식(self-adminstration method)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사용된 측정도구는 설문지다.
설문지의 문항의 구성은 일반적 특성,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만족도, 추천의도로 구성하였다. 설문문항의 구성은 Table 1과 같다.
설문지의 타당도는 김렬[11]이 제시한 내용타당도 방법 중 기존의 지식과 이론을 활용하였고, 이를 토대로 학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하여 문항의 적절성에 대한 검토과정을 거친 후 확인적 요인분석에 의한 구성타당도를 검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CFA : Confimatory Factor Analysis)은 측정항목 간의 수렴 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는 주된 목적이 있다.
일반적 특성은 성별, 나이, 학년, 성적, 대인관계, 전공 선택 동기, 희망 취업 분야,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첫 번째 선택된 표본은 전체를 대표하는가에 관한 것이며, 두 번째 조건은 대상자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도록 적절한 인원 수를 포함하는가 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건에 만족할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는 Cluster sampling방법에 의해 표본 지역을 선정하고 선정된 지역의 대표적인 학교와 학년을 선택하여 학년의 전원을 표본으로 선택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서울, 부산, 대전, 광주, 경북, 충북, 충남, 강원의 8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응급구조학과 3, 4학년들을 대상으로 각 40명씩 총 320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2부터 2012년 8월 25까지 진행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획일적 응답 등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15명을 제외한 총 305명을 이 연구의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조건에 만족할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는 Cluster sampling방법에 의해 표본 지역을 선정하고 선정된 지역의 대표적인 학교와 학년을 선택하여 학년의 전원을 표본으로 선택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서울, 부산, 대전, 광주, 경북, 충북, 충남, 강원의 8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응급구조학과 3, 4학년들을 대상으로 각 40명씩 총 320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2부터 2012년 8월 25까지 진행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획일적 응답 등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15명을 제외한 총 305명을 이 연구의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작성은 먼저 연구의 목적과 설문작성 시의 유의점을 인식시키고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이 병원임상실습만족 및 추천의도에 대한 정서를 솔직하게 답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하여 자기평가기입식(self-adminstration method)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은 총 305명의 전국의 응급구조 학과 3, 4학년 학생들이었다. 이들 가운데 남학생이 168명(55.
본 연의 목적은 병원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나타나는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현재 응급실 임상실습에서 안고 있는 운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차후 다른 학생들이 임상실습 참여의 활성화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족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2년 5월 12일부터 8월 25일까지 8개 대학교 각 40명씩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에 의해 32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데이터처리
그리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수렴된 문항들을 중심으로 Cronbach's ⍺에 의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에 관한 문항을 더욱 세분화하기 위하여 SPSS Package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수렴된 문항들을 중심으로 Cronbach's ⍺에 의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3)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 해결능력, 임상실습 만족도와 추천의도간의 관계는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1차 탐색적 요인분석을 거친 측정 항목에 대하여 연구 개념별로 2차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측정항목 간의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18].
Table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측정도구의 판별타당성에 대한 검정을 위하여 AVE(평균분산추출지수)와 개념 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 : CR)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AVE 값은 .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상실습 만족도의 매개효과에 대한 검정은 Sobel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Sobel test 에 의한 매개효과 검정 결과는 Table 10과 같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과 AMO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분도분석,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병원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로는 심형순[14]이 사용한 도구를 정영해15]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한다.
따라서 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병원임상실습에 대한 추천의도의 측정도구로는 김진세[17]이 사용한 도구를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한다.
성능/효과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 결과 전체 문제해결 능력의 신뢰도 .968으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 결과 전체 문제해결 능력의 신뢰도 .951으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후 만족에 대한 하위요인으로는 임상실습내용 및 방법 6문항, 임상실습 지도방법 3문항, 임상실습 환경 5문항, 임상실습 시간 4문항, 임상실습평가 방법 2문항, 임상실습 후 만족도 7문항으로 7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의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 결과 전체 비판적 사고성향의 신뢰도 .733으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관련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하위요인으로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 7문항, 지적정직 5문항, 신중성 3문항, 객관성 3문항, 총 18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의 리커트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Table 9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구가설에 대한 구조방정식을 실시한 결과, 가설 1에 대한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 결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임상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p=.043<.05).
가설 3에 대한 임상실습만족도가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3의 검정 결과, 임상실습 만족도는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가설2에 대한 비판적 사고성향이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3의 검정 결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p=.010<.05).
70 이상으로 나타나 집중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VE 값은 상관계수의 제곱값 보다도 모두 큰 것으로 드러나,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성향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임상실습 만족도가 매개할 것이가에 대한 결과 임상실습 만족도의 매개효과에 대한 Sobel 검정을 실시한 결과, z =2.119(p<.05)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159 로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으면 임상 실습 만족도가 증가하여 추천 의도가 증가하는 드러났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성향은 추천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임상실습 만족도를 매개하여 추천 의도에 영향을 주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실습만족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 비판적 성향 (P<.01), 임상실습 만족도(P<.001)는 추천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β=.522) 추천의도가 높아지고,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을수록(β=.182) 추천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비판적 사고성향 하위요인이 임상실습 만족도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첫째,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실습내용 및 방법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열정은 호기심과 같은 뜻을 지니고 있으며 건전한 회의성은 일반적인 사실이 아닌 것에도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과 타인의 의견에 오류가능성을 인정하는 성향이다.
이런 성향은 임상실습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 사고에 적응하고 대처할 때 필요한 것이라고 보며 실습하는 동안에 습득하게 되는 일들과 지식들을 받아들이고 그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어떻게 적용해야할 지에 대해서 해결점을 찾으며 응용력을 키우는 데 필요한 능력이라고 볼 수 있겠다. 둘째, 실습 지도방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실습지도 방법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서 보았듯이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처럼 우리의 병원임상실습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그것에 의문을 제기하며 타당한 근거가 있으면 그것에 대해 왜곡하려 하지 않고 받아 들이는 자세를 가진다면 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서 보았듯이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처럼 우리의 병원임상실습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그것에 의문을 제기하며 타당한 근거가 있으면 그것에 대해 왜곡하려 하지 않고 받아 들이는 자세를 가진다면 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셋째, 실습환경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습 시간 만족도에서는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임상 실습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습환경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습 시간 만족도에서는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임상 실습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임상 실습 후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습 시간 만족도에서는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임상 실습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임상 실습 후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임상실습 만족도의 6가지 하위요인 중에 5가지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전한회의성, 즉 호기심이 높게 나온 것은 마예원[21]의 간호대학생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연구의 결과와 일치했다.
첫째, 비판적 사고성향은 임상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둘째, 비판적 사고성향이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셋째, 임상실습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항목 구성의 최적상태를 도출하기 위한 각 단위별 적합도를 평가하여 최적상태를 도출하기 위한 각 단위별 적합도를 평가하여 표 6와 같은 획인적 요인분석 결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GFI .937, CFI .921, NFI .934, NNFI 931, RMR .034,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만족도는 GFI .945, CFI .936, NFI .922, NNFI .953, RMR .037, 추천의도는 GFI .964, CFI .952, NFI .942, NNFI .965, RMR .023,로 나타나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Table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양호한 것으로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본 연구 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GFI 는 .903, CFI 는 .942, NFI는 .912, NNFI 는 .928로 모두 .9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RMR은 .037 로 .05 미만, RMSEA 는 .075 로 .08 미만으로 나타나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에서 AVE 값은 모두 .5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개념신뢰도인 CR 은 .70 이상으로 나타나 집중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VE 값은 상관계수의 제곱값 보다도 모두 큰 것으로 드러나,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후속연구
둘째, 실습 지도방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실습지도 방법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서 보았듯이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 지적정직이 높을수록 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처럼 우리의 병원임상실습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그것에 의문을 제기하며 타당한 근거가 있으면 그것에 대해 왜곡하려 하지 않고 받아 들이는 자세를 가진다면 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셋째, 실습환경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개인이 임상실습에 임하는 자세와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보고, 배우는 것들을 받아들이는 방법도 달라지고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하는 법 또한 달라질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만족도 요인 중에서 임상실습 만족도가 가장 추천의도에 높은 영향을 보인다는 연구결과로 보았을 때 임상실습 만족도의 세부 적인 사항들을 파악하여 예전부터 이루어졌던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결과만 내기에 그친 연구에서 만족도가 저조한 부분이 어떤 부분이었는지에 대해 고찰하고 어떠한 문제들이 만족도를 저하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것들을 개선하고자 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행해진다면 앞으로 임상실습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거라고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에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응급실 임상실습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만족도와 추천의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아 차후 연구에서 해결방안과 임상실습관련 현황에 대한 조사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구조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최근 의료 환경은 새로운 지식과 치료법 및 고도의 기술 발달로 급격하게 팽창되면서 예측할 수 없는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1]. 이와 같이 급변하는 의료체계에서 응급구조사는 대상자의 다양하고 수준 높은 건강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건강전문인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하며 빠른 대처능력과 해결능력을 수행해야 하는 능력이 요구 되고, 이를 위해 임상실습을 통해 미래 응급구조사로서의 역량을 키워가려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합리적이고 논리적 판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성향이 필요하다[2].
간호실무자는 어떤 간호사 양성에 중점을 두고있나?
또한, 간호실무자는 주어진 상황에서 일방적인 간호제공이 아닌,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 제공, 분석, 추론하며 의사결정시 효율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를 갖춘 간호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병원임상실습관련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실습도와 추천의도에 나타나는 관계를 규명한 결과는?
첫째, 비판적 사고성향은 임상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둘째, 비판적 사고성향이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셋째, 임상실습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참고문헌 (28)
Seung Ae Ya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4), 380-39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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