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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18 no.2, 2014년, pp.109 - 123
Purpose: This study attempts to provide information for developing a preceptorship education program by analyzing the recognition and acceptance of the introduction of paramedic preceptorship in the clinical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in Korea.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20 paramedics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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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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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진로는 어떻게 되는가? |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보고한 2012년도 응급의료 현황 통계에 따르면 응급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1급 응급구조사는 459명이었고 응급의료기관이 아닌 병·의원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1급 응급구조사도 153명이었다[3].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진로는 크게 119구급대원과 병원 응급실의 1급 응급구조사 등으로 진출하게 되는데 대학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은 학생이 실습하게 될 병원에서 어떻게 훈련받느냐에 따라 본인의 졸업 후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고졸업 후 얼마나 역량 있는 응급구조사가 될 수 있느냐의 기틀을 세우고 그에 따라 적극적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Park와 Choi[4]의 응급구조학전공 학생의 병원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도 병원의 실습지도 책임자로 1급 응급구조사가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
초창기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85학점이 운영되는 등[1] 각 대학마다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1995년에 처음으로 응급구조과가 개설된 초창기에는 우리나라에 응급의료시스템 구축이 시작되는 단계였으며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수행하게 될 병원에 응급의학과도 많지 않았고 응급구조사가 무엇을 하는 직종이며 응급의료시스템 내에 왜 필요한지, 병원에서 어떻게 실습을 시켜야 하는지조차 명확하게 정립되지 못한 채 실습이 운영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대부분 대학병원의 응급실이나 응급의료센터로 지정받은 병원 등으로 임상실습을 나가고 있으며, 실습기간 동안 병원 내 응급의학 의사와 1급 응급구조사의 지도감독 하에 다양한 임상사례를 경험하면서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 |
응급구조(학)과의 임상실습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은 구급차 동승 실습과 함께 응급환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처치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중 하나로 이수 학점과 시간은 졸업학점을 120~130학점으로 할 때 약 5~10%의 범위 내에서 3년제의 경우 4∼18학점으로 평균 9.16학점이 운영되고 있었고 4년제의 경우 6∼18학점으로 평균 9.85학점이 운영되는 등[1] 각 대학마다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1995년에 처음으로 응급구조과가 개설된 초창기에는 우리나라에 응급의료시스템 구축이 시작되는 단계였으며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수행하게 될 병원에 응급의학과도 많지 않았고 응급구조사가 무엇을 하는 직종이며 응급의료시스템 내에 왜 필요한지, 병원에서 어떻게 실습을 시켜야 하는지조차 명확하게 정립되지 못한 채 실습이 운영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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