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임상실습 시 병원 내 1급 응급구조사의 프리셉터 제도 도입에 관한 인식과 수용도
Recognition and acceptance of introduction of paramedic preceptorship in the clinical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18 no.2, 2014년, pp.109 - 123  

최은숙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공주대학교 건강산업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ttempts to provide information for developing a preceptorship education program by analyzing the recognition and acceptance of the introduction of paramedic preceptorship in the clinical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in Korea.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20 paramedics f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병원에서 근무하는 1급 응급구조사들이 프리셉터 제도의 도입에 관해 어떤 인식과 수용도를 나타내고 있는지 조사해 향후 임상실습 시 프리셉터 제도의 도입과 함께 프리셉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율적인 임상실습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병원에서 1급 응급구조사로 근무하고 있는 대상자들에게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시 프리셉터 제도 도입에 관한 인식과 수용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3년 12월 26일부터 2014년 2월 20일까지였으며 병원에서 1급 응급구조사로 근무하고 있는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충분히 설명하여 동의를 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통계법(제33조와 제34조)에 의해 절대적으로 비밀이 보장되며 K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의 심의에서 연구를 승인받았음(KNU_IRB_2013_10)을 연구 참여 동의서에 고지하여 대상자가 충분히 본인의 뜻에 의해 연구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수기로 기입하여 우편으로 회수하거나 E-mail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시 병원 내 1급 응급구조사들의 프리셉터 제도 도입에 관한 인식과 수용도를 조사하여 프리셉터 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프리셉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임상실습 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1급 응급구조사들의 약 85%가 임상실습운영에서 프리셉터 제도가 효율적이라는 것에 동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진로는 어떻게 되는가?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보고한 2012년도 응급의료 현황 통계에 따르면 응급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1급 응급구조사는 459명이었고 응급의료기관이 아닌 병·의원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1급 응급구조사도 153명이었다[3].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진로는 크게 119구급대원과 병원 응급실의 1급 응급구조사 등으로 진출하게 되는데 대학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은 학생이 실습하게 될 병원에서 어떻게 훈련받느냐에 따라 본인의 졸업 후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고졸업 후 얼마나 역량 있는 응급구조사가 될 수 있느냐의 기틀을 세우고 그에 따라 적극적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Park와 Choi[4]의 응급구조학전공 학생의 병원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도 병원의 실습지도 책임자로 1급 응급구조사가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창기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85학점이 운영되는 등[1] 각 대학마다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1995년에 처음으로 응급구조과가 개설된 초창기에는 우리나라에 응급의료시스템 구축이 시작되는 단계였으며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수행하게 될 병원에 응급의학과도 많지 않았고 응급구조사가 무엇을 하는 직종이며 응급의료시스템 내에 왜 필요한지, 병원에서 어떻게 실습을 시켜야 하는지조차 명확하게 정립되지 못한 채 실습이 운영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대부분 대학병원의 응급실이나 응급의료센터로 지정받은 병원 등으로 임상실습을 나가고 있으며, 실습기간 동안 병원 내 응급의학 의사와 1급 응급구조사의 지도감독 하에 다양한 임상사례를 경험하면서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응급구조(학)과의 임상실습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은 구급차 동승 실습과 함께 응급환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처치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중 하나로 이수 학점과 시간은 졸업학점을 120~130학점으로 할 때 약 5~10%의 범위 내에서 3년제의 경우 4∼18학점으로 평균 9.16학점이 운영되고 있었고 4년제의 경우 6∼18학점으로 평균 9.85학점이 운영되는 등[1] 각 대학마다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1995년에 처음으로 응급구조과가 개설된 초창기에는 우리나라에 응급의료시스템 구축이 시작되는 단계였으며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수행하게 될 병원에 응급의학과도 많지 않았고 응급구조사가 무엇을 하는 직종이며 응급의료시스템 내에 왜 필요한지, 병원에서 어떻게 실습을 시켜야 하는지조차 명확하게 정립되지 못한 채 실습이 운영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im SS.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in Korea. Korean J Emerg Med Ser 2009;13(2):17-59. 

  2.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The 2nd Job analysis of EMT. Available at: http://www.kuksiwon.or.kr/Information/StudyDataList.aspx#viewlink, 2013. 

  3.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12 Statistics of Emergency Medical. Available at: http://www.nemc.or.kr/include/_config_/down.jsp?filenemc_0_1378190472977.pdf&boardLeftMenuFlag17&sub_board, 2014. 

  4. Park SM, Choi ES. Influencing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ramedic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Korean J Emerg Med Ser 2012;16(1):91-101. 

  5. Reeve MM.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effectiveness of clinical instructors. J Nurs Educ 1994;33(1):15-20. 

  6. Choi ES. Recognition and acceptance concerning the introduction of preceptorship to the ambulance ride practice. Korean J Emerg Med Ser 2014;18(1):67-81. 

  7. Bang JS, Jang JH, Kim SJ, Sohn UD, Sim SS, Cheng JH, et al. A survey for the recognition and adoption rates concerning the application of preceptorship into the pharmacy education settings. Korean J Clin Pharm 2008;18(1):50-9. 

  8.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Emergency Medical Service Act. Available at: http://law.go.kr/lsInfoP.do?lsiSeq125347#0000, 2013. 

  9. Choi ES.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of field instructor in ambulance ride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13;17(3):101-13. 

  10. Goo MJ. A study on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preceptor system in clinical practice process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2009;9(1):43-52. 

  11.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3;19(2):251-64. 

  12. Lee OH. The work and job satisfaction of paramedics in the emergency room of university hospitals. Korean J Emerg Med Ser 2011;15(1):47-63. 

  13. Jang HJ, Baek ML. Influencing factors of the turnover intention in hospital paramedics. Korean J Emerg Med Ser 2013;17(3):39-51. 

  14. Lee JD. The study 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6, Gwangju, Korea. 

  15. Park JW, Kim KS, Bang KS. Preceptor's perception of student preceptorship and comparison of perception of the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readiness between nurses and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0;16(2):213-21. 

  16. Je NK, Lee IH, Yoon JH. Assessment of changes in pharmacists' perceptions of preceptorship and the effect of a preceptor orientation program. Korean J Clin Pharm 2012;22(2):143-52. 

  17. Kang YA, Seol ME, Yi MS. Focus group study on hospital nurses lived experience of being a preceptor.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2013;10(1):77-86. 

  18. Yoo SK, Kwon HR, Park HJ, Shin SD, Choi ES, Uhm TH. Job analysis of paramedic on the developing a curriculum method. Korean J Emerg Med Ser 2013;17(3):115-3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