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매개 중재가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ggressive Stress Response Mediation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7 no.2, 2019년, pp.1345 - 1354  

이정윤 (선린대학교 안경광학과) ,  황혜경 (대구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ter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aggressive stress response on the association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ophthalmic optics majors and provide basic data that could help form opticians' professionalism and make clinical prac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안경광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여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 관계에서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 매개중재가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계에서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안경광학 전공학생들의 안경사 전문직관 형성과 임상실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경광학 임상실습교육은 무엇인가? 안경광학 임상실습교육은 이론적 지식과 이해를 토대로 안경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을 조화롭게 하고1), 임상현장에서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 
안경광학 전공학생이 스트레스를 받는 요인은 무엇인가? 안경광학 전공학생은 임상실습기관 선정 및 실습과정에서 거주지와의 거리문제, 임상수행 능력 부족으로 인한 무력감, 상황판단의 어려움과 역할수행의 모호함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 경험이 임상실습 만족도 저하는 물론 안경광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임상실습 환경 및 실습업무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꾸준한 관리와23) 임상실습 운영에서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간에 부분 매개효과의 조건을 만족한다는 결과로 얻을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간에 부분 매개효과의 조건을 만족시킨다고 할 수 있다. 이 결과를 통해 안경광학과 임상실습 만족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서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직접효과 뿐만 아니라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 작용에 의한 간접효과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예상된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기술을 활용하도록 관련 프로그램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보고한 Le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Hwang HK, Lee JY. The effects of stress coping style on clinical (on-the-job) training satisfaction in some optometry majors: the mediating effects of problem-solving ability.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8;23(3):191-202. 

  2. Won JS, Kim KS, Kim KH, et al. The effect of foot massage on stress in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000;7(2):192-207. 

  3. Cho KJ, Park YS, Park JW, et al. Suggestions for efficient on-site training programs in 3-year health colleges. Journal of Allied Health Research. 1997;6(1):9-27. 

  4.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1st Ed. New York: Springer Pub, 1984;117-223. 

  5. Suls J, Fletcher B. The relative efficacy of avoidant and nonavoidant coping strategies: A meta-analysis. Health Psychology. 1985;4(3):249-288. 

  6. Lindop E. A complementary therapy approach to the management of individual stress among student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3;18(10):1578-1585. 

  7. Park JH. The relationship of myers-briggs type indicator and assrtiveness training to assertiveness behavior and conflict management mode.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2002;13(2):556-565. 

  8. Baek CM, Chae SI, Kim JK. Characteristic of stress according to student clinical training in department of radiology. J Korean Soci Radiol. 2012;6(4):291-298. 

  9. Kim SY, Shin MS. A study of the stress encountered in clinical practice by students majoring in speech-language pathology. J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017; 26(2):113-127. 

  10. Kim JH. Relationships between nursing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J Digital Convergence. 2014;12(2):409-415. 

  11. Hwang SH. A study on the stressors experienced during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Mater Thesis. Dankook University, Kyungkhydo. 2004. 

  12. Park MA.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 Ma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09. 

  13. Baron RM, Kenny D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 Personality and Soc Psychol Res. 1986;51(6):1173-1182. 

  14. Yang NY, Moon SY.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in. 2011;17(2):216-225. 

  15. Lee EJ, Jun WH.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3;19(2):163-171. 

  16. Lee OJ, Jung SH, Shin JA.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ophthalmic optics students and optical shop owner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1;16(4):363-373. 

  17. Lee SY, Jeon SY, Kim YY. Mediation effect of a positive stress coping strateg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he Korea J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6;10(2):193-204. 

  18. Park HJ, Jang IS.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0;16(1):14-23. 

  19. Folkman S, Lazarus RS.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 of a college examination. J Personality and Soc Psycho. 1985;48(1):150-170. 

  20. Yu MO.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tress coping styles on problem solving ability. J Korea Acad-Industrial Cooperation Soc. 2018;19(3):291-300. 

  21. Hong SM, Han JH, Kim HK, et al.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of Dent Hyg Sci. 2009;9(2):219-224. 

  22. Jang MH, Kim JH. Influencing factors on attitude,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2014;14(3):407-415. 

  23. Lee JY, Hwang HK. A study on the stressors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phthalmic optics during the clinical practic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7;22(4):299-3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