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라는 매체는 크게 내러티브와 스펙터클로 이루어진다. 비슷한 내러티브라도 스펙터클이 달라지거나 혹은 비슷한 스펙터클이라도 내러티브가 달라지면 총체로서의 영화가 관객에게 주는 경험은 완전히 달라진다. 본 논문은 비슷한 내러티브의 영화들이 관객에게 주는 경험의 차이를 논하기 위해 그림 형제의 "백설 공주"이야기에 기반 하여 만들어진 디즈니의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 타셈 싱의 <거울아 거울아>, 루퍼트 샌더스의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트맨>, 세 편의 영화들을 내러티브와 스펙터클로 나누어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디즈니의 <백설 공주>가 내러티브적인 면과 스펙터클적인 면에서 모두 이후에 만들어진 영화들의 원형으로 작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디즈니의 <백설 공주>가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이야기에서 차용한 키스신이나 백설 공주가 동물들과 교감한다는 설정, 일곱 난쟁이 각각의 이름과 성격묘사 등은 그림 형제의 원작에는 없는 부분인데 이후의 영화들은 모두 이 변화를 채택했다. 특히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트맨>의 경우 백설 공주의 의상도 디즈니 버전과 흡사하고, 일부 샷들은 설정과 구도까지도 거의 동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들은 확연하게 다른 스타일의 스펙터클로 자신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디즈니의 <백설 공주>가 이후 많은 영화들의 원형이된 마녀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면 <거울아 거울아>는 타셈 싱만이 가능한 눈속임 그림과도 같은 독특한 마법의 세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트맨>는 친숙한 것 사이의 섬뜩함이라는 언캐니의 스펙터클로 관객을 압도한다. 즉 비교적 예측 가능한 단순한 내러티브에도 불구하고 세 영화가 박스 오피스에서 비교적 성공을 거둔 것은 많은 부분 스펙터클의 힘이다.
영화라는 매체는 크게 내러티브와 스펙터클로 이루어진다. 비슷한 내러티브라도 스펙터클이 달라지거나 혹은 비슷한 스펙터클이라도 내러티브가 달라지면 총체로서의 영화가 관객에게 주는 경험은 완전히 달라진다. 본 논문은 비슷한 내러티브의 영화들이 관객에게 주는 경험의 차이를 논하기 위해 그림 형제의 "백설 공주"이야기에 기반 하여 만들어진 디즈니의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 타셈 싱의 <거울아 거울아>, 루퍼트 샌더스의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트맨>, 세 편의 영화들을 내러티브와 스펙터클로 나누어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디즈니의 <백설 공주>가 내러티브적인 면과 스펙터클적인 면에서 모두 이후에 만들어진 영화들의 원형으로 작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디즈니의 <백설 공주>가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이야기에서 차용한 키스신이나 백설 공주가 동물들과 교감한다는 설정, 일곱 난쟁이 각각의 이름과 성격묘사 등은 그림 형제의 원작에는 없는 부분인데 이후의 영화들은 모두 이 변화를 채택했다. 특히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트맨>의 경우 백설 공주의 의상도 디즈니 버전과 흡사하고, 일부 샷들은 설정과 구도까지도 거의 동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들은 확연하게 다른 스타일의 스펙터클로 자신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디즈니의 <백설 공주>가 이후 많은 영화들의 원형이된 마녀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면 <거울아 거울아>는 타셈 싱만이 가능한 눈속임 그림과도 같은 독특한 마법의 세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트맨>는 친숙한 것 사이의 섬뜩함이라는 언캐니의 스펙터클로 관객을 압도한다. 즉 비교적 예측 가능한 단순한 내러티브에도 불구하고 세 영화가 박스 오피스에서 비교적 성공을 거둔 것은 많은 부분 스펙터클의 힘이다.
This paper analyzes three feature films that are based on Brothers Grimm's "Snow White": Disney's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1937), Tarsem Singh's Mirror Mirror (2012), and Rupert Sanders' Snow White and the Huntsman (2012). Disney's animation, not the original literature, is the archetype of ...
This paper analyzes three feature films that are based on Brothers Grimm's "Snow White": Disney's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1937), Tarsem Singh's Mirror Mirror (2012), and Rupert Sanders' Snow White and the Huntsman (2012). Disney's animation, not the original literature, is the archetype of the later films. Grimm's fairy tail does not include the kiss of Prince Charming that saved Snow White which is, in fact, borrowed from "Sleeping Beauty", nor Snow White's rapport with animals. In Snow White and the Huntsman 's case, the costume of protagonist is similar with Disney's film and some shots are almost identical with Disney's version in terms of composition and angles. Nevertheless, these films show their originality with markedly different visual styles. Mirror Mirror and Snow White and the Huntsman have achieved reasonable success at the box office despite of relatively simple and predictable narratives due to the power of spectacle. While Disney's Snow White displays the model of witch that later becomes prototype of many movies, Mirror Mirror represents the unique magical world, a trompe-l'oell that can only done by director Tarsem, and Snow White and the Huntsman successfully visualizes Freudian concept of 'the uncanny' itself.
This paper analyzes three feature films that are based on Brothers Grimm's "Snow White": Disney's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1937), Tarsem Singh's Mirror Mirror (2012), and Rupert Sanders' Snow White and the Huntsman (2012). Disney's animation, not the original literature, is the archetype of the later films. Grimm's fairy tail does not include the kiss of Prince Charming that saved Snow White which is, in fact, borrowed from "Sleeping Beauty", nor Snow White's rapport with animals. In Snow White and the Huntsman 's case, the costume of protagonist is similar with Disney's film and some shots are almost identical with Disney's version in terms of composition and angles. Nevertheless, these films show their originality with markedly different visual styles. Mirror Mirror and Snow White and the Huntsman have achieved reasonable success at the box office despite of relatively simple and predictable narratives due to the power of spectacle. While Disney's Snow White displays the model of witch that later becomes prototype of many movies, Mirror Mirror represents the unique magical world, a trompe-l'oell that can only done by director Tarsem, and Snow White and the Huntsman successfully visualizes Freudian concept of 'the uncanny' it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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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3) , <거울아···>, <스노우···>, 이 세 편의 영화들은 각자 독특한 스펙터클-메시지로서 관객을 매혹시키는데, 본 연구는 이들이 보여주는 스펙터클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들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정리한다.
이 세 영화는 모두 그림 형제의 “백설 공주”를 내러티브의 근간으로 하고 있지만 총체적인 관객의 체험이라는 측면에서는 너무나도 다른 결과를 갖는다. 영화라는 매체는 크게 내러티브적인 부분과 스펙터클적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므로, 본 논문 역시 이 세 영화를 내러티브와 스펙터클로 나누어서 이들이 어떻게 이토록 다른 체험을 이끌어내는지 연구한다. 같은 원작을 베이스로 한 <옛날 옛적에(Once Upon a Time 2011- )>나 <그림(Grimm 2011- )> 같은 TV 시리즈도 있지만, TV 시리즈는 극장용 영화와는 내러티브 방식과 스펙터클의 규모가 완연히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제외한다.
가설 설정
프로이트에 따르면 언캐니는 원래 친숙한 것이었는데 억압되었다가 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낯설고 두려운 것을 말한다.10) 여왕이 보여주는 강력한 마법의 힘은 우리가 한번 쯤 상상해 보았을 친숙한 것인 동시에 이성적인 현실에서 실제로 본 적은 없기에 낯설고 두려운 것이다. 마법의 거울에서 액체처럼 흘러나오는 인물을 볼 때나 하늘에서 쏟아져 내린 까마귀 떼가 질척하게 여왕의 모습을 갖추어 갈 때 관객은 섬뜩함을 느낀다.
제안 방법
이러한 차이는 비슷한 줄거리라도 다른 뉘앙스를 풍기게 하여, 결과적으로 관객이 느끼는 내러티브의 체험은 달라지도록 만든다. 그러한 면에서 본 연구는 먼저 내러티브적 측면에서 세 영화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분석한다. 이어서 본 연구는 스펙터클적 측면에서도 대상이 된 세 작품들을 비교분석한다.
본 논문은 그림 형제의 “백설 공주”이야기에 기반 하여 만들어진 가장 대표적인 영화들인 디즈니의 , 타셈 싱의 <거울아···>, 루퍼트 샌더스의 <스노우···>의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자는 <거울아···>와 <스노우···>, 그리고 1937년 디즈니의 를 더해, 세 편의 장편영화를 서로 상호 비교 분석한다.
3월에는 비주얼리스트로 정평이 나있는 타셈 싱 감독의 작품인 <거울아 거울아2)> (Mirror Mirror)가 (이하 <거울아···>로 칭함) 그 화려한 시각성으로 관객을 끌었으며 5월에는 같은 이야기의 다크 버전인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 (Snow White and the Huntsman)이 (이하 <스노우···>로 칭함) 어둡고 세련된 화면으로 관객몰이를 하였다. 이 두 작품은 모두 박스 오피스에서 상당한 선전을 하며 지금까지 디즈니가 지배하던 백설 공주의 이미지에 변화를 추가했다. 그런데 <거울아···>와 <스노우···>는 아름답고 착한 백설 공주, 마녀인 새엄마 여왕, 마법의 거울, 백설 공주를 도와주는 일곱 명의 난쟁이 등 내러티브의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 분위기라는 면에서 조금도 닮아있지 않다.
그러한 면에서 본 연구는 먼저 내러티브적 측면에서 세 영화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분석한다. 이어서 본 연구는 스펙터클적 측면에서도 대상이 된 세 작품들을 비교분석한다. 이 세 영화는 모두 당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스펙터클을 자랑하는 작품들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후속연구
3) <백설 공주>, <거울아···>, <스노우···>, 이 세 편의 영화들은 각자 독특한 스펙터클-메시지로서 관객을 매혹시키는데, 본 연구는 이들이 보여주는 스펙터클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들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정리한다. 이러한 분석이 모여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영화라는 매체 자체에 대한 이해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 형제가 첫 번째 설화 모음집인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옛날이야기를 발표한 것은 언제인가?
그림 형제가 독일 민간에 떠돌던 옛이야기들을 수집하여 그들의 첫 번째 설화 모음집인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옛날이야기(Kinder-und Hausmärchen)』를 발표한 것은 1812년이었다. 『그림동화(Grimms Märchen)}으로 더 잘 알려진 이 설화집에는 “백설공주”, “신데렐라”, “라푼젤”, “한젤과 그레텔”, “빨간 두건 이야기”, “잠자는 숲속의 공주” 등 우리에게 익숙한 많은 이야기들이 포함되어 있다.
영화라는 매체는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영화라는 매체는 크게 내러티브와 스펙터클로 이루어진다. 비슷한 내러티브라도 스펙터클이 달라지거나 혹은 비슷한 스펙터클이라도 내러티브가 달라지면 총체로서의 영화가 관객에게 주는 경험은 완전히 달라진다.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옛날이야기에 포함된 이야기는 무엇인가?
그림 형제가 독일 민간에 떠돌던 옛이야기들을 수집하여 그들의 첫 번째 설화 모음집인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옛날이야기(Kinder-und Hausmärchen)』를 발표한 것은 1812년이었다. 『그림동화(Grimms Märchen)}으로 더 잘 알려진 이 설화집에는 “백설공주”, “신데렐라”, “라푼젤”, “한젤과 그레텔”, “빨간 두건 이야기”, “잠자는 숲속의 공주” 등 우리에게 익숙한 많은 이야기들이 포함되어 있다. “백설 공주(Sneewittchen)”는 『그림동화』의 많은 이야기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것 중 하나로, 그 드라마틱한 전개와 환상적인 요소들로 인해 큰 사랑을 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연극, 뮤지컬, 영화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시각화되었다.
참고문헌 (11)
김지영, 월트 디즈니, 살림 출판사, 2009.
앤드류 달리, 김주환 역, 디지털 시대의 영상 문화, 현실문화연구, 2003.
Manovich, Lev, The Language of New Media, MIT Press, 2001.
Walton, Kendall, Mimesis as Make-Believe : on the Foundations of the Represenatational Arts, Harvard, 1990.
Grimm, Jacob and Wilhelm, Sneewittchen, Kinder- und Hausmarchen, 1st ed., (Berlin: Realschulbuchhandlung, 1812), v. 1, no. 53, Translated by D. L. Ashliman, http://www.pitt.edu/-dash/type0709.html#snowwhite.
Grimm, Jacob and Wilhelm, "Sneewittchen", Kinder- und Hausmarchen, final edition (Berlin, Realschulbuchhandlung, 1857), no. 53, Translated by D. L. Ashliman, http://www.pitt.edu/-dash/grimm053.html.
위키페디아, http://en.wkipedia.org, 검색어: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2013.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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