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일보육계획안에 따른 일과유형 분류 및 일과유형별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Analysis on Daily Routine Types Based on Daily Care Plans of Child Care Centers and the Characteristics of Child Care Programs According to Daily Routine Typ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1 no.1, 2013년, pp.45 - 57  

박찬화 (Kids-Sure Puruni Child Care Center) ,  나종혜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 Guidance, Hannam University) ,  권연희 (Department fo Early Childhood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최목화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 Guidance, Han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types of daily routines in child care centers based on the time planned for indoor free choice activities, outdoor activities, group activities and nap/rest. The daily routine plans of 63 classes of 0 to 2-year-olds and 51 classes of 3 to 5-year-olds were cluster analyzed. 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상이란 무엇인가?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유아의 ‘일상’은 하루일과로 대변된다. ‘일상’이란 날마다 반복되는 생활, 일을 의미하는 것으로[23] 삶을 영위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형태이고 환경에 적응하여 영위하는 생활을 말한다(p. 11)[14].
보육교사는 일과계획 뿐 아니라 학습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Kown 외는 보육프로그램의 개방적 특성과 폐쇄적 특성을 보육교사의 교수신념유형과 연결하여 살펴보았다[12]. 교수신념을 아동주도형, 교사주도형, 혼합형과 방임형으로 나누고 교수신념 유형에 따른 보육프로그램의 특성이 차이 나는지 살펴본 결과, 교사주도형 보육교사 집단에서 보육프로그램의 개방성이 가장 낮았고 폐쇄성은 가장 높았으며 아동주도형 보육교사 집단에서는 개방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중심 교수에 더 높은 신념을 가진 교사는 유아가 자유롭게 흥미있는 활동을 선택하고 교사가 지원자의 역할을 하는 개방적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일과계획 뿐 아니라 학습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대부분의 국내 어린이집에서는 무엇을 중심으로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가? 현재 대부분의 국내 어린이집에서는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경험해야 하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 등의 수준별 내용을 제시할 뿐 이를 보육현장에서 풀어내는 구체적인 방법은 각 어린이집의 보육 계획 및 운영을 통해 다양하게 구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ng, S., & Pu, S. (2010). Research on accreditation index of "area of curriculum of facilities": Kindergarten, child care centers, NAEYC, QIAS.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5(3), 75-105. 

  2. Choi, M. W., & Byun, H. R. (2006). A cas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lay behaviors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of child care center in daeje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5(6), 919-935. 

  3. Choi, M. W., Lee, M. Y., & Rha, J. H. (2011). The type of infant care curricula based on analysis of infant care plan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5), 897-915. 

  4. Cullen, J. (1994). Preschool children's use and perceptions of outdoor play area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89, 45-56. 

  5. Davies, M. (1997). The teacher's role in outdoor play: Preschool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Journal of Australian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 10-20. 

  6. Dewey, J. (1988). Experience and education. In J. A. Boydston (Ed.), John Dewey: The later work, 1925-1953 (Vol. 13, Chap. 7). Carbondale,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7. Gestwicki, C. (2008).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Curriculum and development in early education. (B. Y. Lim, Y. S. Jang, M. S. Choi, Y. J. Choi, Y. S. Choi, & Y. S. Hwang, Trans.). Seoul: Jungmin Publishers.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8. Horwitz, R. A. (1979). Psychological effects of the "Open Classroom".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9, 71-86. 

  9. Kim, H. J. (2007). Study on accepting plans for developmental and individual differences of young children in learning-teaching. Papers presented at 2007 Research Presentation of Korea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Seoul. Korea. 

  10. Kim, H., & Kim, Y. (2010). Contents and meaning of transition within daily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6), 25-50. 

  11. Kwak, H. (2009). Children's socio-moral abilities for conflict resolution in the constructivist commun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nd Review, 13(6), 277-302. 

  12. Kwon, Y. H., Choi, M. W., & Rha, J. H. (2011). Child care curricula according to teacher's teaching method typ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2), 353-364. 

  13. Lee, E., Kim, O., Lee, M., & Lee, J. (1996). Operating practices of child care center infant classes. Seoul: Kyoyookbook. 

  14. Lee, K. M. (2009). A study on the daily routine experienced by young children at child care and education institution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5. Lee, M. (1998). Study of different types of children's interaction according to age and gen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aejon, Korea. 

  16. Lee, S. J. (2009). Theory and practice of early childhood play. Seoul: Changji Co., Publishers. 

  1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8). Standard child care curriculum: Child care program for two years old children.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8). Standard child care curriculum: Child care program for three years old children.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1). Accreditation guidebook for child care centers.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 Moon. (2002). A Study on children's play preference in their interest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1. Moore, G. T. (1994). Early childhood physical environment observation schedules and rating scales. Center for Architecture and Urban Planning Research, 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 

  22. Na, E. & Yang, O. (2007). The interest of young children in free choice activiti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1), 281-304. 

  23. Naver. (2012). Korean dictionary. Retrieved March 29, 2012 from http://krdic. naver.com/ 

  24. Prescott, E. (1994). The Physical environment-a powerful regulator of experience. Child Information Exchange, 100, 9-15. 

  25. Rentoul, A. J., & Fraser, B. J. (1979). Conceptualization of enquiry-based or open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1(3), 233-245. 

  26. Song, J. (2009). SPSS/AMOS statistics analysis. Paju: 21 Century Book. 

  27. Yu, H., Kim, H., Kim, M., & Cho, H. (2007). Analysis of educational and child care activities of child support centers.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