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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1 no.1, 2013년, pp.107 - 118
김정현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Pai Chai University) , 송진숙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Pai Chai University) , 문희강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Pai Chai University) , 이명희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Pai Chai Universit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derline the important role of need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forma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cultural sensitivity for the sake of coping multicultural society. This study focuses on how adolescents' multicultural society recognition and 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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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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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민감성이란? | 문화적 민감성은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수용하려는 신념, 태도, 행동 등을 말하는 것으로[26], 다문화 연구 영역에서 다문화 수용성, 문화간 감수성, 문화간 유능성 등의 용어들과 서로 개념을 공유하면서 다문화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적 능력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7, 26]. 문화적 민감성은 이질적인 문화요소와 다양한 형태의 차이를 개방적인 자세로 수용하고 조화시키는데 필요한 자질로, 타문화뿐만 아니라 자문화에 대한 개방성, 수용성, 주의성, 적응성을 포함한다[26]. | |
문화적 민감성은 어떠한 것에 대한 필요한 자질인가? | 문화적 민감성은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수용하려는 신념, 태도, 행동 등을 말하는 것으로[26], 다문화 연구 영역에서 다문화 수용성, 문화간 감수성, 문화간 유능성 등의 용어들과 서로 개념을 공유하면서 다문화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적 능력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7, 26]. 문화적 민감성은 이질적인 문화요소와 다양한 형태의 차이를 개방적인 자세로 수용하고 조화시키는데 필요한 자질로, 타문화뿐만 아니라 자문화에 대한 개방성, 수용성, 주의성, 적응성을 포함한다[26]. 따라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가리키는 용어인 다문화 수용성은[7] 문화적 민감성에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문화적 민감성은 문화에 따라 적절하게 행동하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는 문화간 감수성[9]이나 Chen 외[4]의 문화 간 의식 차원 중 문화간 민감성으로 정의한 문화차이를 알고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개인의 감정적 열망과 유사하다. | |
세계시민 자질의 구성요소나 측정도구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어떤 측면으로 구성요소를 다루고 있는가? | 세계시민 자질의 구성요소나 측정도구에 관한 많은 연구 들은 세계시민교육의 지식, 가치, 태도, 기능적인 측면들을 종합적으로 구성하고 하였으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양한 문화나 세계적 이슈에 대한 인지와 이해능력, 다양한 문화와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문화를 상대주의적인 관점에서 존중하는 태도, 세계적 이슈에 대한 참여 등을 주요 구성요소로 다루고 있다[3, 15, 29]. 따라서, 세계시민자질의 구성요소들은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수용하려는 신념, 태도, 행동 등으로 정의되는 문화적 민감성과 그 틀을 같이하고 있으며, 한 사회 내에서의 다문화현상을 넘어 세계적인 시각에서의 다문화현상에 대응하는 개인의 자질을 일컫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임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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