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전지역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nd Multicultural 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je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2, 2012년, pp.17 - 28  

이명희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정현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  송진숙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  문희강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다문화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전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의 차이는 없었으나, 학년과 가정의 월수입에 따라 다문화적 태도의 다문화적 태도의 하위변인인 관계존중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학년이 높을수록 다문화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다문화인과의 관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다문화적 태도가 긍정적이고 다문화에 대한 열린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대전시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 사이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청소년기에 있는 중학생들의 다문화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a correlation between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nd multicultural 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3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je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little di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사회의 관심 대상으로 떠오른 다문화가정을 조망하면서 다문화가정에서 성장하고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와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 할 비 다문화 청소년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및 문화다양성과 문화교류,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대전지역에 있는 중학생들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자녀, 특히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원활한 학교생활과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비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이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자녀, 특히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원활한 학교생활과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비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이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더불어 중등 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방향 제안을 위하여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전지역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다문화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본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정도와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의 모든 청소년들이 다문화, 다문화가정, 그리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계획 수립에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정도와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의 모든 청소년들이 다문화, 다문화가정, 그리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계획 수립에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사회의 관심 대상으로 떠오른 다문화가정을 조망하면서 다문화가정에서 성장하고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와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 할 비 다문화 청소년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및 문화다양성과 문화교류,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대전지역에 있는 중학생들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자녀, 특히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원활한 학교생활과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비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이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더불어 중등 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방향 제안을 위하여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대전지역 중학생들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다문화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전지역 중학생 303명(1학년 73명, 2학년 123명, 3학년 1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각의 사회가 다른 형태의 생활문화를 형성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다양성의존중이 필요하다. 각각의 사회는 서로 다른 환경과 상황에 적응해 가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각기 다른 형태의 생활문화를 형성하였다. 또한 환경과 상황이 비슷하더라도 구성원의 가치관, 의식 등에 따라 문제를 대응하고 해결하는 방식이 달라짐으로써 가정생활문화 또한 다양해진다.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무엇이 필요한가?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다양성의존중이 필요하다. 각각의 사회는 서로 다른 환경과 상황에 적응해 가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각기 다른 형태의 생활문화를 형성하였다.
어떤 학교교육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를 위한 대비가 절실하게 요구되는가? 성, 계층, 인종, 민족, 종교, 지역, 언어 등과 관련된 문화적 차이가 문화다양성과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청소년의 경우도 학교에서의 교실 구성원의 생활문화적 배경이 다양해짐에 따라 이에 대한 교육적 대응이 요구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접하는 구성원들의 문화 다양성은 각각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정생활문화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학교교육 환경에서 나타나는 또 하나의 문화로서 자리잡고 있다. 즉 학교교육에서 다문화가정자녀들이 가지고 있는 가정생활문화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문화가정생활문화가 나타나고 있고 그 영향은 점차로 커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교교육 환경의 변화로서 이를 위한 대비가 절실하게 요구된다(박윤경,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