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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신호기 위치 조정과 딜레마존 특성 분석
Analysis on Intersection Traffic Signal Locations Change and Characteristics of Dilemma Zon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1, 2013년, pp.3 - 13  

임삼진 (한국철도협회 정책연구소)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경희 (부천시청 교통시설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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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호기 위치 조정이 도시지역의 교차로 신호등에 접근하는 운전자들의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딜레마 존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접근속도의 분석은 신호등의 위치 조정이 이루어진 3개 지점에서 측정된 사전-사후 비교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황색신호시 정지차량의 경우 지점속도를 낮춰, 딜레마존 시작점을 앞당김으로써 딜레마존의 크기를 작게 하는 반면에 통과차량의 경우 교차로에 근접하여 지점속도를 높임으로써 딜레마존 끝점을 뒤로 이동시키게 됨을 발견하였다. 결국 신호기 위치조정은 딜레마존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교차로 안전성을 증진하는 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동일한 속도로 진입한 차량군의 운행특성을 볼 때, 감속을 하기 위한 감속도가 반영되어 지점별 속도가 상당히 크게 변화했는데 이것은 딜레마존에서 사용되는 접근속도의 개념에 대한 보다 엄밀한 규정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접근속도의 개념이 접근구간속도임을 고려할 때 딜레마존의 계산식은 접근속도 보다 지점속도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views the characteristics of dilemma zone by analysing the influence exerted by actual location of intersection traffic signal on behaviour of drivers approaching signalized intersection in urban area. The analysis of approach speed was based upon a 'before and after' comparison, mea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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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구축한 Speed Profile 분석결과를 토대로 볼 때 교차로 이전 80m지점까지 동일한 속도로 진입한 차량군의 운행특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각 지점별 속도가 상당히 크게 변화하는데 이는 딜레마존에서 사용되는 접근속도의 개념에 대한 보다 엄밀한 규정이 필요하며 이는 기존 딜레마존 산출식에 있어 접근속도의 개념이 적정한가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지점속도를 제안 하였다. 따라서, 이를 추가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 적이고 구체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2001년부터 시범적으로 시작된 신호기 위치조정에 따른 연구결과를 검토하였으며, 본 연구에 있어 교차로 신호기 위치조정에 따른 교통류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 연구와의 주된 차별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의 안전성은 딜레마존의 크기가 중요한데 신호기 위치조정은 접근속도를 낮추어 딜레마 시작점과 끝점을 변하게 하여 딜레마존의 크기를 줄어들게 함으로써 교차로 안전성에 중요한 의미를 가짐을 통계적 검증, 상관분석, Speed Profile 구축을 통해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Speed Profile 분석을 통해 접근속도가 감속시작점, 즉 딜레마시작점의 변화를 주어 딜레마존 크기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점을 본 연구의 의미로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조사단계에서부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물리적으로 반영하지 못해 아쉬웠던 보완사항과 본 연구 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사항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기 위치조정 사전-사후시 딜레마 시작점, 끝점, 존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술적 통계치를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기 위치조정 사전-사후시 딜레마존 변화와 개별차량의 특성간에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딜레마존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 교차로 신호기 위치조정은 딜레마존의 시작점과 끝점, 존의 길이에 변화를 유발하여 교차로를 무리하게 통과하지 않고 정지하는 운전자가 증가하여 교차로 안전성의 확보에 기여할 것이다.
  • H1 : μ1와 μ2는 상관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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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호기 설치 위치란? • 신호기 설치 위치 : 정지선과 신호기 지주의 직선거리
접근속도의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본 연구는 신호기 위치 조정이 도시지역의 교차로 신호등에 접근하는 운전자들의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딜레마 존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접근속도의 분석은 신호등의 위치 조정이 이루어진 3개 지점에서 측정된 사전-사후 비교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황색신호시 정지차량의 경우 지점속도를 낮춰, 딜레마존 시작점을 앞당김으로써 딜레마존의 크기를 작게 하는 반면에 통과차량의 경우 교차로에 근접하여 지점속도를 높임으로써 딜레마존 끝점을 뒤로 이동시키게 됨을 발견하였다.
연구를 위해 진행한 비디오 촬영의 촬영 범위는? 본 조사에서는 표본의 편이(Bias)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조사지점을 통과하는 차량 전체를 대상으로 비디오 촬영을 실시하였다. 촬영범위는 정지선으로부터 150m 로 하였고, 조사대상차량은 차로와 무관하게 선행차량과 Headway가 5초 이상인 경우 앞차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고 황색신호 등화시 운전자가 인지하고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자료를 추출한 후 운전자의 행태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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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ea M. G. (2006), The Analysis about the Variation of Traffic Accident according to Signal Location, Master's Thesis. 

  2. Jung K. B., Kim J. T., Lee Y. T., Lee D. J. (2007), The study on Relation Between Signal Location and the Compliance rate of Stop Lin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9, pp.28-38. 

  3. Lee S. H., Lee S. H., Park J. N. (2003. 8), The Study about Driver Behavior and Dilemma Zone at the Yellow, Phase of Signal Intersection, J. Korean Soc. Transp., Vol.21, No.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7-16. 

  4. Liu C., Herman R., and Gazis D. (1996), A Review of the Yellow Interval Dilemm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30, Issue5, September 1996, pp.333-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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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Ru C. N., Kim O. C., Jang T. Y., Lim S. J. (2008. 2), The Analysis about the Safety Rate of Dilemma Zone according to Signal Location, J. Korean Soc. Transp., Vol.26,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7-14. 

  7. Son S. S. (2008), The Study on The Optimal Location of Vehicle Stop Line considering Safety and Efficiency When Traffic Light frontline Installation, Master Thesis. 

  8. The National Police Agency (2006), The Study about the location of Vehicle Traffic Light. 

  9. The National Police Agency (2007), The Study on Test Run about Location control of Vehicle Traffic Light. 

  10. Tim J. G., David A. N., Luis L., and Erik V. N. (2007), Analysis of Driver Behavior in Dilemma Zone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2030, TRB, pp.29-39. 

  11. Wong Y., Goh. P. (2001), Perception-Braking Response Time of Unalerted Driver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TE Journal on the web, June 2001, pp.7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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