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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거주 외국인 통행실태 및 교통사고 분석을 이용한 교통안전서비스 증진방안 연구
Enhancement of Transportation Safety Service for Foreigner Residing in Ansan Through Analysis of Travel Behavior and Traffic Accid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1, 2013년, pp.25 - 35  

정용기 (안산시청 교통정책과)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융합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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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거주 외국인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하고, 선호하는 교통안전서비스에 제공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분석과 외국인 통행실태 조사를 시행하여 외국인의 교통사고 위험도를 파악하고 아울러 외국인이 원하는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조방정식 모형의 주요 연구결과, 교통사고 위험도에는 교통지리 이해도가 (-)0.29, 교통법규 이해도가 (-)0.17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정책필요도에는 교통수단 이해도가 0.25, 교통사고 위험도가 0.29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통사고 위험도는 정책 이용의향에 0.38(직접효과 0.09, 간접효과 0.29), 정책 필요도는 0.74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정책이용 의향은 외국인 교통안전서비스 정책 효과에 0.35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외국인 교통안전서비스 정책은 교통안전교육이 약 88%, 맞춤형 다문화지구가 약 85%, 포털교통정보가 약 75% 정도 관측변수(내생변수)들에 의하여 설명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는 달리 외국인 교통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종합적이고, 구조적이며, 체계적인 분석과 모형화 과정을 통해 외국인 교통안전정책의 효과와 우선순위를 정량적으로 도출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need to provide appropriate transportation safety services to foreigners residing in Korea.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ransportation safety services for foreigners. In order to identify the risk of traffic accidents,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was conducted using a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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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따라서 카이제곱 및 확률값을 모형 적합성의 판단근거로 하는 동시에 이와 더불어 GFI, AGFI, RMR, CFI 등을 고려하면서 적합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국인의 교통안전 서비스 증진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국인에 대한 교통사고 분석을 실시하여 내국인과 외국인의 사고특성을 분석한 후, 이에 기반하여 외국인 통행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기존 교통서비스의 문제점, 만족도, 중요도, 애로점, 개선사항 등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인 교통사고 위험도 모형을 개발하여 주요 요인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여 최종적으로는 외국인 교통안전 서비스 증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국내 거주 외국인 증가에 따라 외국인 교통사고 증가 등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국인에 대한 교통안전교육, 맞춤형 다문화지구 조성, 포털정보제공 등의 외국인 교통안전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외국인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연구의 시초가 될 수 있으며, 특히 기존 연구와는 달리 외국인 교통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종합적이고, 구조적이며, 체계적인 분석과 모형화 과정을 통해 외국인 교통안전정책의 효과와 우선순위를 정량적으로 도출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국내거주 외국인의 교통안전서비스 증진은 물론 이를 시초로 국내 거주 외국인의 교통안전 서비스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외국인의 교통안전 서비스 증진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국인에 대한 교통사고 분석을 실시하여 내국인과 외국인의 사고특성을 분석한 후, 이에 기반하여 외국인 통행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기존 교통서비스의 문제점, 만족도, 중요도, 애로점, 개선사항 등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인 교통사고 위험도 모형을 개발하여 주요 요인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여 최종적으로는 외국인 교통안전 서비스 증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국내 거주 외국인의 지속적인 증가로 외국인 교통사고 또한 증가되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외국인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하고 선호하는 교통안전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국인과 외국인의 교통사고 유형을 비교 분석과 외국인 통행실태 조사를 시행하여 외국인의 교통사고 위험도를 파악하고 아울러 외국인이 원하는 개선방향을 조사하여, 외국인의 교통안전서비스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는 외국인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하고, 또한 외국인이 선호하는 교통안전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통행실태 조사를 시행하여 외국인의 교통사고 위험도를 파악하고, 아울러 외국인이 원하는 개선방향을 조사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 외국인의 교통안전서비스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우선, 외국인은 사고경험이 많지 않으므로 교통사고 위험도를 핵심 요소로 삼고 이러한 교통사고 위험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집단을 한국 이해도, 교통지리 이해도, 교통 수단 이해도, 교통법규 이해도로 삼았다. 그리고 교통사고 위험도는 다시 다양한 개선정책 대안과 이러한 정책대안의 이용의향, 효과와 관련될 것이므로 이를 가정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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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수의 현황은?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수1)는 모두 140만 9천577명으로, 작년보다 11.4% 증가했으며, 이는 우리 나라 전체 주민등록인구(5천73만4천284명)2)의 2.8%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거주자 증가로 인한 사회·경제·문화적 문제의 대표적인 예는? 또한, 국내 외국인 거주자는 산업연수생이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에 유입되기 시작한 1990년대 초 이래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단순 기능인력에 해당되는 외국인 근로자는 약 60만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다양한 사회·경제·문화적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외국인 교통사고 증가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외국인 운전자가 발생시킨 교통사고의 구성 비율은? 최근 3년간(2009-2011년) 외국인 운전자가 발생시킨 교통사고3)는 모두 900건으로, 이로 인해 18명이 사망하고 1,339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음주운전 교통사고는 147건으로 외국인 운전자 교통사고의 16.3%를 구성하고 있으며, 특히 무면허 교통사고는 25.6%(230건)로 나타나 외국인 대상 운전면허 교육 및 관련 제도의 개선·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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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ea B. R. (200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by Amos 7. 

  2. Bohrnstedt G. W., Knoke D. (1994), Statistics for Social Data Analysis, Peacock Publishers, pp.21-30. 

  3. Cheong Y. S., Kim T. H., Kim H. (2010), Social Inclusion of Migrant Workers as a Transportation Service Issue in Korea,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20-30. 

  4. Chi S. H. (2012), Traffic accident rates of foreigners residing in Korea, World view in Statistics, KoROAD, No.118, the Korean Road Traffic Authority. 

  5.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2), 2012 National survey of foreign residents of local governments in the Republic of Korea, Unpublished. 

  6. Joreskog K., Sorbom D. (1993), LISREL 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the SIMPLIS Command Language, SSI, pp.24-35. 

  7. Kim S. Y. (2006), Predicting major variables influencing traffic accidents according to the city size using factor analysis,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pp.3-13. 

  8. Lee S. M. (1990),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9. Long J. S. (1983), Covariance Structure Models, Sage Publications, pp.105-120. 

  10. Mo C. H., Hwang S. K., Kwon Y. J.(2010), Measures of Social Inclusion and Cohesion in the Field of Transportation: Focusing on Social Exclusion and Conflict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3-13. 

  11. Park J. Y. (2011), Development of Macroscopic Traffic Accident Analysis Model by Regional Characteristics, University of Seoul, Master's thesis, pp.3-13. 

  12. Ryu J. H. (2009),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mmuting Regional Type According to the Features of Foreigner Commuting,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ol.44, No.3,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pp.339-354. 

  13. Sim J. M. (2009), Study on recreation activities of alien workers residing in Korea, Korea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24, No.3,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pp.339-357. 

  14. Sung T. J. (1998),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15. Woo J. P. (2010), Structural equation model concept and underst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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