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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1, 2013년, pp.37 - 46
김상구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 홍길성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Lane closure in freeway work zone due to maintenance and repair of freeway facilities results in abrupt change of traffic flow. Sudden change of traffic flow results strong interactions among vehicles, and reduces capacity compared to the ordinary traffic condition. Such capacity reduction is lik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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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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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와해 현상은 어디에 주로 나타나는가? | 이러한 고속도로 시설의 유지보수 관련 도로점용공사는 차로폐쇄로 인하여 공사 구간 근처에서 급격한 차로변경 및 감ㆍ가속 행태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낮은 교통류 상태에서도 교통류가 깨지는 교통와해 현상이 발생하고 상류부로 대기행렬이 형성되어 많은 차량들이 지정체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는 고속도로 공사구간 용량이 기본구간 용량보다 더 낮게 나타나는 용량감소 현상이 일반적이다. | |
용량 감소 현상의 원인은? | 이러한 용량 감소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높은 교통량 상태에서 일반적인 상황(비공사시)에서 발생하는 차량상호간 마찰보다 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급격한 차로 변경과 감․가속 행태로 인한 차량상호간 마찰이 더욱 증대됨에 따라 공사구간 용량이 상대적으로 더 낮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 |
고속도로 시설의 유지보수 관련 도로점용공사는 무엇을 유발하는가? | 고속도로는 노후화에 따라 정기적으로 노면보수, 시설물보수, 차선도색 등과 교통환경의 변화에 따르는 시설물의 유지보수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고속도로 시설의 유지보수 관련 도로점용공사는 차로폐쇄로 인하여 공사 구간 근처에서 급격한 차로변경 및 감ㆍ가속 행태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낮은 교통류 상태에서도 교통류가 깨지는 교통와해 현상이 발생하고 상류부로 대기행렬이 형성되어 많은 차량들이 지정체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는 고속도로 공사구간 용량이 기본구간 용량보다 더 낮게 나타나는 용량감소 현상이 일반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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