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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 단기공사구간 기본용량 결정에 관한 연구
Determination of Base Capacity Values for Short-Term Freeway Work Zon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1, 2013년, pp.37 - 46  

김상구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  홍길성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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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시설의 유지보수 관련 도로점용공사는 차로폐쇄로 인해 병목구간이 생기고 급격한 교통류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 때, 급격한 교통류 변화는 병목구간에서 합류로 인한 차량간 마찰을 키우고 이로 인해 정상적인 교통상황에서보다 용량이 더 낮게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공사구간의 용량감소는 지정체를 발생시키고 상류부로 대기행렬을 형성시킴으로써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도 높아지는 등 경제적인 손실비용 또한 증가시키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단기 도로점용공사 작업 계획시 공사구간의 원활한 교통처리에 활용될 수 있는 공사구간 기본 용량 결정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검지기 자료와 공사현황 자료를 수집하여 두 자료의 매칭과정을 수행한 후 공사구간 검지기 자료를 1차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차로점용공사로 인해 교통류가 급격하게 변화되는 분석대상지점을 선정하여 용량분석을 수행하였다. 선정된 분석지점을 대상으로 공사유형, 차로감소유형, 설계속도별 등 다양한 유형별로 용량을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공사구간 기본용량을 설계속도 100, 120kph별로 각각 1,700, 1,750pcphpl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e closure in freeway work zone due to maintenance and repair of freeway facilities results in abrupt change of traffic flow. Sudden change of traffic flow results strong interactions among vehicles, and reduces capacity compared to the ordinary traffic condition. Such capacity reduction is likely...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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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로점용공사 작업 계획시 공사구간의 원활한 교통처리에 활용될 수 있는 공사구간 기본 용량을 결정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인 분석 지점수의 보완을 위해 전국 고속도로 검지기 자료를 수집하여 다량의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다수의 공사구간 용량을 검토하기 때문에 고속도로 공사구간에 대한 대표적인 기본용량값 결정이 가능하다. 또한, 용량 결정시 차로감소유형, 공사유형, 설계속도별 등 다양한 유형으로 분석 제시하고 최종 공사구간 기본 용량을 결정한다.
  • 또한, 용량 결정시 차로감소유형, 공사유형, 설계속도별 등 다양한 유형으로 분석 제시하고 최종 공사구간 기본 용량을 결정한다. 이로써 기존에 산정된 용량을 검증하여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지기 자료들은 용량관측지점에 대한 명확한 구분은 어려우나 공사구간 분석지점 선정과정을 통해 용량관측지점 범위 안에 포함된 검지기 자료를 선정한 것으로서 앞서 선정된 검지기 자료를 대상으로 공사구간 기본용량을 결정하고자 한다.
  • 하지만 US HCM을 비롯한 기존연구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공사구간의 최대교통량은 변화구간 테이퍼 종점부에서부터 공사활동구간내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공사활동구간으로 진입할 수 있는 교통량이 제한되어 검지기 위치별 용량 차이는 크게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검지기 자료(VDS)를 분석하여 평균값을 적용함으로써 이러한 불안정 요소를 제거하고자 하였다.
  • 용량은 교통량 자료의 집계간격별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존 연구에서는 5분, 15분, 1시간 등 다양한 집계간격을 사용하여 용량을 결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다양한 집계간격별 용량을 살펴보고, 공사 계획 및 운영시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집계간격의 용량을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용량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살펴보고 요소별 용량을 산정하여 최종적으로 공사구간 기본 용량을 결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로구성, 공사유형, 시간대, 설계속도 별로 각각의 그룹별 용량과 전체지점에 대한 평균용량을 산정ㆍ제시하고 최종적으로 공사구간 기본 용량을 결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단기 도로점용공사로 인하여 교통류의 영향이 없는 공사일시 및 차단차로수 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단기 공사구간 기본용량을 결정하고자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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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와해 현상은 어디에 주로 나타나는가? 이러한 고속도로 시설의 유지보수 관련 도로점용공사는 차로폐쇄로 인하여 공사 구간 근처에서 급격한 차로변경 및 감ㆍ가속 행태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낮은 교통류 상태에서도 교통류가 깨지는 교통와해 현상이 발생하고 상류부로 대기행렬이 형성되어 많은 차량들이 지정체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는 고속도로 공사구간 용량이 기본구간 용량보다 더 낮게 나타나는 용량감소 현상이 일반적이다.
용량 감소 현상의 원인은? 이러한 용량 감소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높은 교통량 상태에서 일반적인 상황(비공사시)에서 발생하는 차량상호간 마찰보다 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급격한 차로 변경과 감․가속 행태로 인한 차량상호간 마찰이 더욱 증대됨에 따라 공사구간 용량이 상대적으로 더 낮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고속도로 시설의 유지보수 관련 도로점용공사는 무엇을 유발하는가? 고속도로는 노후화에 따라 정기적으로 노면보수, 시설물보수, 차선도색 등과 교통환경의 변화에 따르는 시설물의 유지보수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고속도로 시설의 유지보수 관련 도로점용공사는 차로폐쇄로 인하여 공사 구간 근처에서 급격한 차로변경 및 감ㆍ가속 행태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낮은 교통류 상태에서도 교통류가 깨지는 교통와해 현상이 발생하고 상류부로 대기행렬이 형성되어 많은 차량들이 지정체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는 고속도로 공사구간 용량이 기본구간 용량보다 더 낮게 나타나는 용량감소 현상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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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ixon K. K., Hummer J. E., Lorscheider A. R. (1996), Capacity for North Carolina Freeway Work Zones, J. Transp. Res. Board, No.152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27-34. 

  2. Kang S. K. (1996), Passenger Car Equivalents of Various Vehicle Types on Expressway Work Zones, J. Korean Soc. Transp., Vol.14, No.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61-73. 

  3. Kayani W. I. (2010), Work Zone Capacity Estimation : An Analytical Review, Transp. Res. Board 89th Annual Meeting. 

  4. KEC (2009), Traffic Management Standards at Expressway Work Zone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기준),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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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OCT (2001), Highway Capacity Manual,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11. TRB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2. TRB (2010), Highway Capacity Manual,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3. Wayne A. Sarasua, Willian J. Davis, David B. Clarke, Jayaram Kottapally, Pawan Mulukutla (2004), Evaluation of Interstate Highway Capacity for Short-Term Work Zone Lane Closures, J. Transp. Res. Board, No.187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85-94. 

  14. Yoo J. H. (2000), Traffic Characteristics at Highway Work Zones, Myong-Ji University Thesis for Degree of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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