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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TMS 상의 루프검지기 오류자료 판단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mproving Detecting Erroneous Loop Detector Data in a 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6년도 제5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v.2006 no.10, 2006년, pp.37 - 44  

오순미 (서울대환경대학원) ,  이영인 (서울대환경대학원) ,  백승걸 (도로교통기술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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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검지기 자료의 논리적 오류를 검토하는 기존의 오류자료 판단과정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국내외 FTMS의 오류자료 판단과정 및 기존의 연구들을 종합하여 가능한 오류자료 판단조건을 찾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제 국내 고속도로 자료에 적용시켜분석하였음에 그 의의가 있다.
  • 즉, 특정 지점의 교통량, 점유율, 속도 자료의 참값을 수집한 뒤 루프 검지기의 자료와 비교하여 오류자료 판단조건을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도로 및 서해안고속도로의 검지기 설치 지점을 대상으로 실제 교통량과 속도를 수집하여 이를 검지기 원본자료와 비교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실험 개요는<표 4-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오류자료 판단과정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현장조사를 통하여 참값을 수집하고 이를 현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기존의 알고리즘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이 기존 알고리즘에 비해 정확성이 9.

가설 설정

  • 30초 동안 쌍루프 사이를 지나는 차량의 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쌍루프 사이의 공간평균속도는 하나의 루프 위에서의 순간속도가 된다. 이 때,
  • 검지기를 이용하였다. 레이저방식 검지기의 정확도는 교통량의 경우 100%3)이므로 이를 실제의 교통량 및 속도로 가정하고 참값으로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고, 설치 및 자료수집 과정이 비교적 간단하여 고속국도에서 사용이 가능하므로 본 실험의 기준장비로 선정하였다.
  • 최소차량길이는 약 3m, 최대차량길이는 약 12m로 예상할 수 있으나, 30초 동안 쌍루프 사이를 지나는 차량의 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고, 또한 점유율의 경우 각 루프에 설정된 임계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오차를 고려하여 범위를 좀 더 넓게 설정하였다. 설정한 범위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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