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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고속도로 공사구간 용량 산정
Capacity of Urban Freeway Work Zon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3, 2013년, pp.1123 - 1130  

이미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효승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  이청원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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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 고속도로의 편도차로수별 공사구간 기본용량 산정을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현장 자료 및 교통관리센터자료를 수집하고, 4가지 분석방법을 적용한다. 평균 최대 관측 교통류율 분석법과 Headway 분석법, 회귀 분석법, Parameter Inspection 분석법 중 신뢰성이 높은 평균 최대 관측 교통류율 분석법 및 Headway 분석법의 결과를 값을 기반으로 공사구간 기본용량을 산출한다. 설계속도 80km/h인 도시고속도로 공사구간 평균용량은 약 1,650pcphpl로 추정된다. 편도 4차로 공사시 용량은 약 1,700pcphpl, 편도 2차로 공사시 용량은 약 1,600pcphpl이며, 용량 감소율은 각각 0.15, 0.2이다. 편도차로수가 적을수록 용량이 더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결과의 검증을 위하여 파라믹스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편도 차로수별 용량을 산정하고, 자료분석 산출용량을 비교한다. 본 연구는 도시 고속도로의 공사구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stimate work zone base capacity by the number of lanes for urban freeway. To do this,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field survey and the database system maintained by traffic control center, and analyzed with four different methods such as the average maximum observation flow 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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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뮬레이션 분석은 차로 감소를 모델링 할 수 있는 교통 시뮬레이션인 PARAMICS로 결정한다. 공사로 인한 영향을 다양한 편도 차로수별로 적용해보고, 현장자료와 동질하다고 볼 수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고속도로를 대상으로 공사구간의 용량을 분석하고 용량 산정식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편도 차로수별로 공사 구간 용량 감소율, 공사구간 용량, 공사구간 용량 산정식을 제시하고 있다.
  • 최종적으로 공사구간의 기본 용량 및 용량 산정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0 : 시뮬레이션용량과 현장자료용량은 동질하다.
  • Ha : 시뮬레이션용량과 현장자료용량은 동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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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rameter Inspection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Parameter Inspection 방법은 Single-regime models인 Greenshields, Greenberg, Underwood, Northwestern 모형을 이용하여 자료로부터 교통류 Parameter μf, μo , kj, ko 추정한 뒤, 그 값을 기반으로 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이다(May, 1990). 본 방법론을 현장자료에 적용하여 용량을 산정한 결과 Greenberg는 공사시와 비공사시의 용량이 유사하게 나왔으며, Underwood는 비공사시보다 공사시 용량이 더 높게 나왔다.
도로점용공사로 인한 교통기능 손실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는? 도시의 이동성 증대를 위해 도시고속도로가 확충되고 있으며 도시의 수송능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유지보수를 위한 각종 도로점용공사는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Jo et al., 2008) 도로점용공사로 인하여 교통기능 손실금액은 한해 2조 7,000억원에 이른다는 보고도 있다. 이는 도로점용공사로 인한 교통기능 손실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교통량이 많고 주행속도가 높은 도시고속도로의 도로점용 공사구간이 발생시키는 문제점은? 교통량이 많고 주행속도가 높은 도시고속도로의 도로점용 공사구간은 교통사고 위험뿐만 아니라 차로수 감소, 차로변경, 가감속 등의 증가로 마찰이 증대되어 교통정체를 야기한다. 도시고속도로 여건에 적합한 차로감소 공사구간 용량 및 용량 산정식에 관한 연구가 미비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도로운영 및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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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Eom, T. G. (1994). Continuous flow lane drop sec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traffic flow, MSc Thesis, Dankook University (in Korean). 

  2. Jeong, H. H. (2006). Capacity drop on lane drop areas due to incidents, MSc Thesis, University of Seoul (in Korean). 

  3. Jo, H. S. and Lee, D. M. (2008). Traffic congestion nationwide cost estimates and trend analysis, The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in Korean). 

  4. Kim, D. N., and Lee, S. H. (1998). "Capacity drop on lane drop areas due to incident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8, No. 3-4, pp. 445-462 (in Korean). 

  5. Kim, S. H. (2010). The study of model development for delay at short-term work zones on two-lane freeway, MSc Thesis, Keimyung University (in Korean). 

  6. Kim, Y. G. and, Jang, M. S. (1995). "The development of capacity estimation methods from statistical distribution of observed traffic flow."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3, No. 1, pp. 167-183 (in Korean). 

  7.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1993). Road transportation operation improvement working paper,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in Korean). 

  8.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1). Highway capacity manual,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in Korean). 

  9. Krammes, R. A., and Lopez, G. O. (1994). "Updated capacity values for short-term freeway work zone lane closur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442,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 C., pp. 49-56. 

  10. Lim, C. M., Lee, J. H. and Lee, Y. W. (2002). "A study on the traffic flow characteristic analysis and applicability of work zones." KSIA Journal of Korea Society of Industrials Application, The Korea Society of Industrials Application, Vol. 5, No. 4, pp. 329- 337 (in Korean). 

  11. May, A. D. (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 hall. 

  12. Maze, T. H. (2000). "Capacity of freeway work zone lane closures." Mid-Continent Transportation Symposium 2000 Proceedings, pp. 178-183. 

  13. Seol, J. H. et al. (1999). Study on the improvement of highway capacity manual the final report,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in Korean). 

  1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85).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209,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 C. 

  1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200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10). Highway capacity manual 201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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