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약회사의 내부마케팅활동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 -제약영업사원을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 among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Pharmaceutical Companies -Focusing on Pharmaceutical Salespeople-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1, 2013년, pp.69 - 82  

차재빈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류가연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itial approach to this study is to focus on pharmaceutical companies'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for organizational diagnosis. By analysing the influence of internal marketing elements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pharmaceutical salespeop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조직 진단 차원에서의 내부마케팅활동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고자 한다. 내부마케팅은 영업사원을 내부 고객으로 간주하고, 영업사원의 업무수행 능력을 제품으로 보는 개념으로 내부 고객을 만족시켜 내부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고 외부고객을 만족시킨다는 이론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약회사의 내부마케팅활동(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제도, 내부커뮤니케이션)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제약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실증적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약회사에 있어서 내부마케팅에 대한 몇 가지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내부마케팅 요인 중에서 내부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훈련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로 나타났다.
  • 제약회사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의 향상 및 고객만족을 창출할 수 있는 영업사원에게 필요한 전략적인 도구로 내부마케팅을 연구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내부마케팅의 요인들이 영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 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제약 회사 영업사원들의 만족을 통한 영업력 향상과 경쟁우의를 얻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가설 설정

  • 가설1_1 내부마케팅활동 중 권한위임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_2 내부마케팅활동 중 교육훈련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_3 내부마케팅활동 중 보상제도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_1 내부마케팅활동 중 권한위임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_2 내부마케팅활동 중 교육훈련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_3 내부마케팅활동 중 보상제도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_1 내부마케팅활동 중 권한위임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_2 내부마케팅활동 중 교육훈련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_3 내부마케팅활동 중 보상제도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_4 내부마케팅활동 중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제약회사의 내부마케팅활동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제약회사의 내부마케팅활동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제약회사의 내부마케팅활동은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기업의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지만 그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은 종사원이며, 그들로 하여금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만족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사원들의 역량 향상이 요구된다.
기업의 영업사원 또는 판매원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그 중에서도 기업의 영업사원 또는 판매원의 역할은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그들은 고객과의 접점에서 상호작용을 하면서 고객과의 정보교환의 주요 원천 구실을 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2]. 특히, 기업의 매출 근간을 영업조직에 두고 있는 기업에서는 영업사원의 이직은 매출감소 뿐만 아니라 고객단절로 인한 시장위축까지 이어지게 된다[3].
21세기를 주도할 선도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산업은 무엇인가요? 신약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제약 산업은 생명을 구하는 의료측면뿐만 아니라 무한한 성장잠재력과 지대한 영향력으로 21세기를 주도할 선도 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부족한 부존자원에 비해 두뇌인력이 풍부한 우리나라 실정에서 다른 산업보다 부가가치가 월등한 제약 산업은 선진국으로 들어서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N. Bendapudi, Robert P., Leone(2002), Managing Business-to-Business Customer Relationship Following Key Contact Employee Turnover in a Vendor Firm, Journal of Marketing, Vol.66(April);83-101. 

  2. Cannon, J.P., Perrault, W.D. Jr.(1999), Buyer-seller relationship in business marke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6;439-460. 

  3. S.P. Brown, R.A. Peterson(1994), The effect of effort on sales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Vol.58(2);70-80. 

  4. Anderson, Eugene, Thomas, S. Robertson(1995), Inducing Multiline Salespeople to Adopt House Brands, Journal of Marketing, Vol.59(April);16-31. 

  5. K.H. Jeon, J.W. Kim, S.R. Mo(2003), A Study on Antecedents of Salesforce Turnover Intention: Relationship Theory Perspective, Korea Marketing Review, Vol.18(2);95-122. 

  6. K.H. Jeon, S.Y. Kim(2004), The Role of Alternative Attractiveness in the Relationships among Job Performance,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ol.9(2);45-73. 

  7. N.S. Yoon, Y.J. Lee, M.H. Son(2008),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Attitude and Customer rientation in Casino Industry: The Case of Casino in Seoul,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22(2);317-334. 

  8. K.H. Chung(2005),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Dynamics on Market Orientation,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20(1);1-22. 

  9. J.R. Hauser, D.I. Simester, B. Wemerfelt(1996), Internal Customer and Internal Supplie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3(3);268-280. 

  10. M. Rafiq, P.K. Ahmed(2000), A Meta-Model of Internal Marketing, in Internal Marketing: Direction for Management, ed: R. Varey and B. Lewis, Routledge Press, London, pp.223-238. 

  11. M.P. Singh(2000), A Social Semantics for Agent Communication Languages, In Proceedings of the IJCAI Workshop on Agent Communication Languages, Springer, pp.31-45. 

  12. E.A. Locke(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Dunnette, M.(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Rand McNally, Chicago. IL, pp.1297-1350. 

  13. A.H. Brayfield, H.F. Rothe(1951), An index o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35(5);307-311. 

  14. N.J. Allen, J.P. Meyer(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1-8. 

  15. C.E. Michael, P.E. Specter(1982), Cause of Employee Turnover: A Test of the Mobley, Griffeth, Hand & Meglino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7;53-59. 

  16. R.P. Bagozzi, Y. Yi(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16(1);74-94. 

  17. D.B. Arnett, D.A. Laverie, C. McLane(2002), Using Job Satisfaction and Pride as Internal Marketing Tool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1(1);87-96. 

  18. P.K. Ahmed, M. Rafiq(2000), Advances in the Internal Marketing Concept: Definition, Synthesis and Extens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4(6);449-462. 

  19. K.M. Lee, G.T. Lee, B.H. Song(2012), A Study on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of Hotel F&B Department Head on the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Hotel & Resort, Vol.11(1);179-197. 

  20. J.S. Han, E.J. Kim(2005),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in the Hotel Industry,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 Vol.14(3);191-213. 

  21. S.I. Kim, S.K. Cha, J.Y. Lim(2001), A Correlational Study among Internal Marketing Factor, Nurse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ing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15(1);42-55. 

  22. J.M. Cho(2009), Effects of Job Environment of the PCO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tention of Turnover,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pretation and translation, Vol.9(3);101-123. 

  23. H.S. Lee, J.W. Kim, S.H. Kim and S.K. Hwang(2012), The Effect of Worker'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Hospital Welfar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3);107-115. 

  24. H.S. Shin(2000), Impacts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employees'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in Hotels, Journal of Tourism Science, Vol.22(1);149-164. 

  25. J.Y. Oh, Y.J. Seo, H.S. Park(2012), Determinants of Intent to Leave among Workers at Long-Term Care Institution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1);87-1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