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3, 2013년, pp.19 - 26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류미영 (경남정보대학교 컴퓨터정보계열)
As the Medical Serious Games are recently proven effective, the quality evaluation of the game has become an important issue. In quality evaluation, objective criteria and evaluation elements are important. Quality evaluation of the serious game is divided into two areas : the technical (from the p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료용 기능성 게임은 어떤 효과를 주나요? | 여기에 의료용 기능성 게임도 한 몫을 하고 있는데, 국내 외에서 암환자에게도 기능성 게임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치료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게 하고 암이 어떻게 몸에 작용하는지 등 환자 스스로 암에 관하여 이해하고 알게 함으로써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1-2]. 그리고 올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치매 관련 인지 기능 향상 기능성 게임, 장애학생 언어훈련 기능성 게임 등을 제작, 완료하여 배포할 예정이다[3] | |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의료 복지 수요와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는 이유는? | 최근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초(超)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노인성 질환자가 많아지고,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손상, 산업의 발달로 인한 산업재해,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사고 후 장애 환자들도 꾸준히 늘어남으로써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의료 복지 수요와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의학 기술의 발달로 생명은 연장되었지만,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인 장애는 더 많이 심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 |
의료용 기능성 게임의 대표적인 예로는 무엇이 있나요? | 이처럼 의료용 기능성 게임의 효과성이 인증되면서 최근 다양한 분야의 투자와 지원을 받으며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항암제의 치료 효과에 대해 교육하는 미국 Hopelab사의 ‘Re-Mission’, 의과대학의 응급처치에 대한 단체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3DiTeams’ 등이 있는데, ‘Re-Mission’의 경우 소아의 눈높이에 맞춰 개발된 게임으로 소아 환자들의 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치료에 대한 환자 참여도를 높여 좀 더 효과적인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실제로 이 게임의 효능은 소아과학저널에 발표된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대학 연구팀의 보고서에 의해 설명된 바 있다[4-6]. |
digitalDaily,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67704, 2010.9.
eToday,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605&idxno441710, 2011.05.25.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upport for a variety of serious games should find new possibilities of the gam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press release, 2012.02.22.
Won Hee Lee, "The Game Industry's New Trend, Serious",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SERI Management Notes, No. 12, 2009.
Kato, P.M., Cole, S.W., Bradlyn, A.S., Pollock, B.H, "A Video Game Improves Behavioral Outcomes in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With Cancer: A Randomized Trial.." PEDIATRICS Vol. 122 No. 2, pp. e305-e317, August 2008.
Tate, R., Haritatos, J., & Cole, S., "HopeLab's Approach to Re-Mi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and Media, Vol. 1, No. 1, pp. 22-35, 2009.
Korea Creative Contents Agency, 2010 The rise of korean games, 2011.
Hyang Jae Lee, Sung Tae Cho, "A Study of community and avatar of virtual reality that appear in online game", Korean society of design trends, Vol. 26, pp. 21-32, 2010.
Yeon Sook Lee, A Study on Healing Game for the Disturbed under Healing Contents Concept, Docto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Digital Media Design Department, 2007.
Jae Young Jang, A study on serious game design for rehabilitation training of the patients with apoplexy, Master's dissertation. KwangWo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2006.
Hyun Hee Jung, Practical-oriented art therapy, School Governor, 2006.
Seon Mi Park, (The) effect of the music and meditation therapy on emotional-unstability, stress, and depression for adolescent,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08.
Hyun Ju Jung, Apply an understanding of music therapy,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009.
Landreth, G. L.,, Pla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Muncie, IN: Accelerated Development Press, 1991.
Landreth, G. L., Pla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2nded.). New York: Brunner- Routledge, 2002.
Seong Suk Oh, Kyung Sik Kim, "Development and Analysis of the Balance Game for Elderlies : Based on Proposal of the Game-Aided",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1, No. 6, pp.33-42, 2011.
Dong Chun Lee, Gyu Pyo Jang, "A Comparative Analysis of Old People's Limbs Movement and Judgement Speed",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Vol. 18, No. 35, pp. 71-78, 1995.
Dong Chun Lee, Gyu Pyo Jang, "A chronological analysis of simple movement and choice reaction performance for Korean adults",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15, No. 2, pp. 185-192, 1996.
Ji Hye Hwang, "Rehabilitation of Common Ankle and Foot Sports Injuries", Hanyang Medical Reviews, Vol. 29, No. 1, pp. 84-93, 2009.
Naver encyclopedia of knowledge, http://terms.naver.com/entry.nhn?cid865&docId927726&mobile&categoryId1741
Joong UK Park, Cancer insofar as this win, Nexus BOOKS, 2005.
ISO/IEC "Information Technology-Software product evaluation - Part 1, metrics - Part 2," 1991.
Seon Jeong Yoon, "A Design of Serious Game Metadata Schema for Reliability and Compatibility", Vol. 10, No. 3, pp 73-82,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