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4, 2013년, pp.1020 - 1027
Today, Educational serious games are occupying a large portion of the serious game market but there is a lack of the quality evaluation systems for providing useful quality evaluation information about educational serious game to user or developer. Although the existing metadata management system f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능성 게임이란? |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이란 기존의 게임들이 가지고 있는 재미요소와 교육적인 요소들을 함께 포함하고 있는 게임들을 말한다[1]. 현재, 기능성게임의 응용 분야로는 교육, 훈련, 치료, 정치, 헬스 케어, 홍보, 군사, 공공정책, 전략, 국방, 종교, 의사소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되고 있다[2,3]. | |
메타데이터란? | 메타데이터(Metadata)란 정보자원의 내용에 관한사항, 다른 자원과의 관계, 자원의 저작권에 관한 사항 그리고 자원의 물리적인 형식 및 생성 일자 등을 식별하고 자원의 여러 속성을 기술해 주는 핵심 데이터를 의미한다[8,9]. 대표적인 교육용 콘텐츠 관련 메타데이터 표준들로는 Dublin Core, DDI, IEEE LOM, SCORM, CSDGM, MARC, DOI, Darwin Core, KEM, GEM등이 있다[10]. | |
교육용, 공공분야용 이외의 분야에서 개발된 기능성게임의 사례는? | 국내·외에서 개발된 기능성게임 사례들로는 교육용으로 한자마루, Free Rice, 오디션 잉글리시, 에코프렌즈, Smarty Ants등이 있으며 공공분야로 개발된 것은 Food Force, Cyber-Budget있다. 그리고 정치/사회적 게임으로는 Darfur is Dying, 치료 건강용으로는 Re-Mission, 군사/훈련용으로는 America's Army, MS Flight simulator, 기업용으로 Hazmat : Hot zone, Inno 8등이 개발되어 있다. |
D. Michael and S. Chen, "Serious games: Games that educate, train, and inform", Boston, MA.: Thomson Course Technology, 2006.
T. Susi, M. Johannesson and P. Backlund, "Serious Games-An Overview", School of Humanities and Informatics, University of Skovde, Sweden, Tech. Rep., 2007.
M. Zyda, "From Visual Simulation to Virtual Reality to Games", IEEE Computer vol. 38 no. 9, pp. 25-32, 2005.
IDATE, "Serious Games : A 10 billion euro market in 2015", IDATE NEWS 518, 7 July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게임 현황 및 수요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IDATE, "Serious Games : Advergaming, edugaming, training and more", IDATE NEWS 518, June 2008.
Lorcan Dempsey and Rachel Heery, "A review of Metadata : a survey of current resource description formats", The UK Office for Library and Information Networking, 1997.
Paul Miller, "Metadata for the Masses", Ariadne Issue 5. September, NASIG, Cannegie to internet2 Forging the Serials Future, 2000.
http://en.wikipedia.org/wiki/Metadata_standards.
윤선정, "신뢰도와 호환성을 위한 기능성게임 메타데이터 스키마 설계", 한국게임학회지 제10권 3호, 2010.
윤선정, "게임 기반 LCMS를 위한 교육용 게임 콘텐츠 메타데이터 개발", 박사학위논문, 2008.
ISO, ISO/IEC 9126-3 : Information Technology - Software Quality Characteristics and Metrics, 2000(E).
ISO, ISO/IEC 12119:Information technology- Software packages-Quality requirements and testing, 1994.
ISO, ISO/IEC14598-1: Information technology- Software productevaluation, 1999.
ISO, ISO/IEC25000:Software engineering- Softwareproduct Quality Requirements andEvaluation (SQuaRE)-Guide to SQuaRE, 2005.
TTA, TTAS.KO-11.0078: The Quality Model for Mobile Game Software, 2007.
박희숙, 윤선정, "기능성게임 메타데이터 품질평가요소 개발방법 제안", 한국정보통신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