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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667 - 677
김덕녕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최아름 (삼성SDS) , 황재민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동규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The introduction of a new transit facility affects mode share of travel alternatives. The multinomial logit model, which has been the most commonly used for estimating mode share, has difficulty in reflecting heterogeneity of travelers' choices, and it has a limitation on grasping their character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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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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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형태의 통행수단이 도입될 때 통행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 새로운 형태의 통행수단이 도입될 때 통행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수단분담률이다. 그러나 이를 효과적으로 도출할 수있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고, 일반적으로 분석에 이용되는 수단분담모형에는 구조적 측면의 한계점이 존재하고 있다. | |
로짓모형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교통수요분석에서는 이산선택모형을 사용하여 수단분담률을 도출하는데, 이산선택모형은 오차항의 가정에 따라 로짓 모형과 프로빗모형으로 구분된다. 로짓모형의 경우 오차항이 IID Gumbel(Weibull) 분포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계산이 용이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모든 통행자가 동일한 모수 값을 갖는다는 가정에 의해 선호의 동질성이라는 제한적인 가정이 수반된다. 이에 따라 Chung and Chang(2007)의 연구에서는 모형으로부터 산출된 계수가 단일 값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교통축별 통행특성을 파악하거나 지역 간 수요분석의 차별성을 반영할 수 없다고 서술하였다. | |
시장분할이란? | 따라서 Ben-Akiva and Lerman(1985)은 모형의 단순화 및 분석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시장분할을 통한 모형구축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시장분할은 이질적인 모집단을 몇 개의 동질 그룹으로 분할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분할방법에 따라 내생적(endogenous), 외 생적(exogenous) 시장분할로 구분된다. Bhat(1997)는 내생적 시장분할을 통한 수단분담 모형을 도출하였으며, Hybrid EM-DEP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Nested 구조의 시장분할을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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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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