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교통수단 수혜자의 시장분할을 고려한 수단선택 모형 개발
A Mode Choice Model with Market Segmentation of Beneficiary Group of New Transit Facilit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667 - 677  

김덕녕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최아름 (삼성SDS) ,  황재민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동규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신교통수단의 도입은 통행 대안 간의 수단분담률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수단분담률을 추정하는 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항로짓 모형은 통행자 선택의 다양성을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단선택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교통수단의 도입 효과를 과다 또는 과소추정하는 결과를 야기하며, 이는 심각한 사회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선호의 동질성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체모집단을 직접수혜자와 간접수혜자로 구분하는 시장분할 구조를 적용하여 선호의 이질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제주도의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수단 선택 모형이 추정되며, 통계적 검정이 수행된다. 분석 결과, 신교통수단의 통행특성이 고급화됨에 따라 도심부에 거주하는 직접수혜자의 수단 전환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수단전환 패턴의 다양성을 반영함으로써 신교통수단 도입시 수요예측의 정확성을 제고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roduction of a new transit facility affects mode share of travel alternatives. The multinomial logit model, which has been the most commonly used for estimating mode share, has difficulty in reflecting heterogeneity of travelers' choices, and it has a limitation on grasping their character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로 직접수혜자(도심 거주자) 모형의 대안특별상수(택시)의 통계적 유의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둘째로 각 모형에 사용된 모집단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모형간의 쌍대비교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수요분석 과정에서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두 모형을 결합한 통합모형을 제시하고자 하며, 직・간접 수혜자 측면에서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의 차별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통합모형의 기본 모집단은 전체 통행자로 설정하되, 전체통행자중 도심부에 거주하는 통행자들을 분리하여 모형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항 (interaction term)으로 불리는 변수를 도입하여 통행시간 및 통행 비용의 교호작용을 판단할 수 있게 하였다.
  • 본 연구는 신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잠재수요자의 선호의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 시장분할 구조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구조는 통행지역에 따른 통행행태의 차별성에 근거를 두며, 신교통수단의 직・간접 수혜자를 분리하는 기준을 마련하는데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 신교통수단의 수단분담 모형을 예측하기 위해서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잠재선호조사(이하 SP조사)를 별도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1)현재 구축되어 있지 않은 교통 시스템이지만 교통수단에 대한 선호를 현재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과 비교분석 하기위해 2)한명의 설문 응답자에게 복수의 선호자료를 구득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 측면의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SP 조사를 실시하였다(Bateman et al., 2002; Hensher et al., 2005). 그러나 SP 조사는 분석가의 의도가 설문지에 반영되어 편의된 결과가 초래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 (2006)의 연구에서는 신교통수단 사업에서 환승을 반영하기 위해 OD를 i) 노선구간 내 통행 ii) 노선구간 내・외부 통행 iii) 노선구간 통과통행으로 분류하여 수요를 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교통수단의 직간접 수혜자의 차별적인 효과를 산정하기 위해 분석지역의 OD(가정기반통행으로 가정 시)중 도심부 출발을 분리하여 통합모형에 적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신교통수단의 잠재적 통행자를 동질적인 그룹이 아닌 이질적인 그룹으로 가정하고, 각 특성에 맞게 전체 통행자를 시장분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앞서 수행된 문헌고찰 결과를 중심으로 통행자를 구분하였으며, 그 구조는 Fig.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다항로짓모형이 가지고 있는 선호의 동질성(homogeneity)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하였으며, 선호의이질성(heterogeneity)을 모형에 반영하고, 통계적인 검정절차를 통해 이질적인 집단을 분리하는 시장분할(market segmentation) 구조를 제안하였다. 즉, 통행자의 주거위치 및 통행행태에 따라 이용행태가 상호 이질적이라는 가정 하에 신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잠재수요자들의 차별화된 분담률을 도출하는 것을 본 연구의 주된 목표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기존문헌 고찰결과 공간적 또는 지리적인 변수가 수단분담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관적인 판단에 의해 신교통수단이 건설되고자 하는 지역으로부터의 이격 정도를 통행거리와 통행시간으로 분리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통행행태를 차별화하고, 그에 따라 신교통수단의 직・간적 수혜자가 분할된다는 가정을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제주도는 도심지역과 비도심 지역이 공존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섬이라는 지형적 특색으로 외부 진출・입 교통량 및 통과교통량이 다른 지역에 비해 제한되어 있다.
  • 요컨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시장분할 구조는 거주지의 정보를 토대로 설정된다. 즉, 직관적인 판단에 의한 지리적인 구분과, 정량적인 기준에 의한 통행시간을 근거로 분할된 모집단의 통행행태가 차별화될 것이라는 가정이 내포된다. 또한 통행행태의 차별성을 최종적으로 신교통수단의 수혜정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형태의 통행수단이 도입될 때 통행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새로운 형태의 통행수단이 도입될 때 통행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수단분담률이다. 그러나 이를 효과적으로 도출할 수있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고, 일반적으로 분석에 이용되는 수단분담모형에는 구조적 측면의 한계점이 존재하고 있다.
로짓모형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교통수요분석에서는 이산선택모형을 사용하여 수단분담률을 도출하는데, 이산선택모형은 오차항의 가정에 따라 로짓 모형과 프로빗모형으로 구분된다. 로짓모형의 경우 오차항이 IID Gumbel(Weibull) 분포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계산이 용이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모든 통행자가 동일한 모수 값을 갖는다는 가정에 의해 선호의 동질성이라는 제한적인 가정이 수반된다. 이에 따라 Chung and Chang(2007)의 연구에서는 모형으로부터 산출된 계수가 단일 값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교통축별 통행특성을 파악하거나 지역 간 수요분석의 차별성을 반영할 수 없다고 서술하였다.
시장분할이란? 따라서 Ben-Akiva and Lerman(1985)은 모형의 단순화 및 분석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시장분할을 통한 모형구축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시장분할은 이질적인 모집단을 몇 개의 동질 그룹으로 분할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분할방법에 따라 내생적(endogenous), 외 생적(exogenous) 시장분할로 구분된다. Bhat(1997)는 내생적 시장분할을 통한 수단분담 모형을 도출하였으며, Hybrid EM-DEP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Nested 구조의 시장분할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Bateman, I. J., Carson, R. T., Day, B., Hanemann, M., Hanleys, N., Hett, T., Jones-Lee, M., Loomes, S., Mourato, E., Ozdemiroglu, E., Pearce, D. W., Sugden, R. and Swanson, J. (2002). Economic valuation with stated preference technique: a manual, Cheltenham, UK; Northampton, MA : Edward Elger. 

  2. Ben-Akiva, M. and Lerman, S. R. (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The MIS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London, England. 

  3. Bhat, C. R. (1997). "An endogenous segmentation mode choice model with application to intercity travel," Transportation Science, Vol. 31, No. 1, pp. 34-48. 

  4. Choi, C. H. and Nam, D. H. (2006). "Freight market segmentation using company size and shipment characteristics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4, No. 4, pp. 103-113 (in Korean). 

  5. Chung, S. B. and Chang, S. E. (2007). "Demand forecasting errors in road projects: causes and effects," Vol. 2007-17,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in Korean). 

  6. Eom, J. K., Heo, T. Y., Moon, D. S. and Park, M.S. (2009). "Estimating departure-based mode choice by spatial logistic models," Presented at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in 2009,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813-821 (in Korean). 

  7. Fowkes, T. and Wardman, M. (1988). "The design of stated preference travel choice experiments: with special reference to interpersonal taste variation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22, No. 1, pp. 27-44. 

  8. Hensher, D. A. (1994). "Stated preference analysis of travel choice : the state of practice," Transportation, Vol. 21, No. 2, pp. 107-133. 

  9. Hensher, D. A., Greene, W. H. and Rose, J. M. (2005). Applied choice analysis a prim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Hess, S. (2008). "Treatment of reference alternatives in stated choice surveys for air travel choice behaviour,"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14, pp. 275-279. 

  11. Jang, K. T., Chung, S. B. and Kim, D. N. (2012). "Heterogeneous perception of travelers on greenhouse gas pricing in Seoul,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Transportation, (Accepted but not published). 

  12. Kim, I. K., Bang, H. J. and Han, K. S. (2006). "Suggesting a demand forecasting technique explicitly considering transfers in light rail transit project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4, No. 3, pp. 197-205 (in Korean). 

  13. Kim, K. B. and Hwang, K. S. (2010). "A study on the choice behavior of transportation mode in Jeju,"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2, pp. 4795-4802 (in Korean). 

  14. Kwon, S. N., Kim, H. J. and Son, B. S. (2007).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raveler's mode choice," Presented at of 55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 181-190 (in Korean). 

  15. Outwater, M. L., Ben-Akiva, M., Castleberry, S., Kuppam, A., Shiftan, Y. and Zhou, Y. S. (2003). "Attitudinal market segmentation approach to mode choice and ridership foreca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854, pp. 32-42. 

  16. Rose, J. M., Bliemer, M. C. J., Collins, A. T. and Hensher, D. A. (2008). "Designing efficient stated choice experiments in the presence of reference alternativ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42, pp. 395-406. 

  17. Train, K. (2003). Discrete choice method with simul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Waerden, P. V. D., Bruin, M. D., Loon, P. V. and Timmermans, H. (2011). "Travelers' willingness to use park and ride facilities and additional transport in the context of commuting and shipping trip to city centers," Presented at 90th Annual Meeting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