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짓 수단선택모형의 균형연구
Equilibrium of transport mode choice in logit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5, 2010년, pp.131 - 139  

임용택 (전남대학교 교통물류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행수단을 선택하는 문제는 기종점간을 운행하는 여러 교통수단 중 어떤 통행수단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제시된 대부분의 통행수단 관련연구들은 모형의 속성이나 풀이과정, 현실 적용방법들에 관한 것으로서 수단선택시 통행수단간에 존재하는 균형(equilibrium)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즉, 통행자가 통행수단을 선택할 때 이들 수단간에 균형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이는 마치 통행배정모형(traffic assignment)에서 경로선택(route choice)시 경로들간에 Wardrop의 사용자 균형(user equilibrium)이 존재하는 것처럼, 수단선택시에도 수단간에 균형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통행수단간에 이런 균형이 존재함을 증명하며, 국가교통DB(KTDB)자료를 이용하여 균형이 존재함을 확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증명한 균형상태의 수단간 선택확률을 구하기 위한 모형과 풀이과정도 제시하는데, 제시하는 모형은 고정점이론(fixed point theorem)에 기초한다. 제시된 모형은 간단한 예제를 통하여 평가하며, 통행수단간 균형상태의 해를 도출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port mode choice problem is to determine which of the alternative transport modes connecting an origin and destination will be used by a traveler. Most of the research relating to transport mode choice have mainly been focused on modeling, properties, and applications of the model, but r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통행배정시 경로간 Wardrop의 사용자 균형(user equilibrium)이 존재하는 것처럼 통행수단선택시에도 통행수단간 균형이 존재하지 않을 까하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이런 균형개념은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단계에도 존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통행자가 교통수단선택시 이들 교통수단간에 균형이 존재함을 증명하고 이를 국가교통DB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통행수단선택모형으로는 로짓 수단선택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수리적으로 균형조건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알고리듬이 균형 로짓수단선택 조건을 도출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승용차(auto), 버스(bus), 그리고 철도(rail) 등 3개의 교통수단이 존재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각 교통수단의 효용함수와 통행비용함수는 다음과 같으며, 기종점간 통행수요(travel demand)는 10으로 설정한다.
  • 본 절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코자하는 통행수단간 균형상태와 균형상태에 대한 민감도, 그리고 균형상태의 수단선택확률을 구하기 위한 모형을 제시한다.
  • 통행수단선택시 균형이 존재하다는 사실과 균형조건은 앞에서 설명하였다. 본 절에서는 실제 자료를 가지고 균형상태를 확인해 보자. <표 1>은 한국국가교통 DB(KTDB)에서 제시한 지역간 여객통행에 대한 로짓모형의 효용함수 파라미터값들을 보여주고 있다.
  • 여기서는 앞에서 구한 균형조건이 속성변수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민감도(sensitivity)를 수학적으로 유도해 본다. 즉, 속성변수가 변할 경우, 균형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직접민감도와 교차민감도로 구분하여 유도한다.

가설 설정

  • 각 교통수단의 효용함수와 통행비용함수는 다음과 같으며, 기종점간 통행수요(travel demand)는 10으로 설정한다. 비용함수에서 보듯이 승용차 통행비용은 차량수(#)의 함수이나, 버스나 철도는 수요와 무관하게 일정한 통행비용을 갖는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수단선택은 무엇인가? 통행수단선택(transport mode choice)은 기점에서 종점으로 통행하는 통행자들이 어떤 교통수단을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즉, 통행발생, 통행분포를 거쳐 산출된 통행량을 기종점간 각 교통수단에 분담하는 과정이 된다.
통행수단선택모형은 무엇인가? 통행수단선택모형은 일반적으로 확률효용이론(random utility theory)에 기초한 대표적인 개별행태모형(individual behavior model)으로서 여러 선택 대안중에서 통행자의 효용을 극대화시키는 대안을 선택하는 모형이다. 각 대안의 총효용은 관측가능한 결정적 효용(deterministic utility)과 관측할 수 없는 확률적 효용(random utility)로 구성된다.
대표적인 수단선택모형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통행수단을 선택하는 문제는 기종점간을 운행하는 여러 교통수단중 어떤 통행수단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현재까지 다양한 수단선택모형들이 제시되어 왔다. 대표적인 모형이 개별적으로 통행자의 행태를 분석한 개별행태모형으로 확률오차를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로 가정한 프로빗 모형(probit model)과 와이블 분포(Weibull distribution)로 가정한 로짓모형(logit model)이 있다. 이들 개별행태모형에 대해서는 광범위한 연구들이 있었으며, 이를 집대성한 연구가 Ben-Akiva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임용택 (2003), 확률적 로짓 통행배정모형의 해석 알고리듬,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95-105. 

  2. 임용택 (2009), 목표지향 교통수단선택을 위한 연속형 교통망설계모형,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57-166. 

  3. 한국교통연구원 (2008), 2007년 국가교통DB 구축사업, 전국지역간 여객통행량 자료의 현행화. 

  4. Ben-Akiva, M., S.R. Lerman (1987),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2nd Ed. MIT Press. 

  5. Cascetta E. (1989), A stochastic process approach to the analysis of temporal dynamics in transportation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23B) No.1, pp.1-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