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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 위성들의 경향에 따른 및 3차원 충돌확률 분석
An Analysis of three-dimensional collision probability according to approaching objects to the KOMPSAT seri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2, 2013년, pp.156 - 163  

성재동 (Department of Satellite Systems and Applicatio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해동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임성민 (Department of Satellite Systems and Applicatio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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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파편과의 위험성을 판단하는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충돌확률이며,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최근접거리를 이용한 2차원 선형 충돌확률 계산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가 운용하거나 운용을 계획 중인 아리랑 2호, 3호, 5호 위성에 접근하는 물체의 접근 특성을 분석하고, 2차원 선형 충돌확률보다 더 정밀한 3차원 비선형 충돌확률의 특성을 STK/Nonlinear Collision Probability Tool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저궤도 위성인 아리랑 위성들에 대해 3차원 비선형 충돌확률의 효용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3차원 비선형 충돌확률은 350m/s 이하의 상대속도 영역에서 효용성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우리나라 위성의 경우 낮은 상대속도를 가지고 접근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실질적으로 3차원 비선형 충돌확률에 대한 효용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ision probability is the most common method to measure the risk of space debris, it is widely used that two dimensional linear collision probability using the closest approach distance. This paper represents the characteristics of object that approach KOMPSAT 2, 3, 5 that have operated or will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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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알려진 3차원 비선형 충돌확률의 특징은 매우 낮은 상대속도 영역에서 보다 높은 정밀도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를 검증하고 효용성을 가지는 상대속도의 임계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 범위는 10km 이내에 접근하는 경우만을 고려하여 총 8,877개의 결과를 얻었고, 이를 커브 피팅(Curve Fitting)을 통해 아래 Fig.
  • 본 논문에서는 지난 11개월 간 아리랑 2호, 3호, 5호에 접근하는 우주물체들의 최근접거리, 상대속도, 접근각을 분석하였으며, 상대속도가 낮은 경우 정밀도가 높다고 평가되는 3차원 비선형 충돌확률의 특성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위성에 적용했을 때 충분한 효용성을 가지는지를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데이터 간 시간간격은 충분히 작아야 하고, vi 내에서의 위치공분산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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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확률이란? 우주파편과의 위험성을 판단하는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충돌확률이며,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최근접거리를 이용한 2차원 선형 충돌확률 계산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가 운용하거나 운용을 계획 중인 아리랑 2호, 3호, 5호 위성에 접근하는 물체의 접근 특성을 분석하고, 2차원 선형 충돌확률보다 더 정밀한 3차원 비선형 충돌확률의 특성을 STK/Nonlinear Collision Probability Tool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국내에서 진행된 우주물체와의 위험성을 분석하는 연구의 한계점은?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접근하는 우주물체와의 위험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대표적으로 2차원 선형 충돌확률을 적용하여 천리안 위성과 RADUGA-1 위성의 충돌확률을 분석한 연구[4]나 아리랑 2호 위성의 위험성을 분석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5], 통계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플럭스를 이용한 충돌확률에 대한 연구[6]들이 수행되었으나 3차원 비선형 충돌확률을 국내 위성에 적용하여 위험성을 분석하는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최근접거리, 상대속도, 접근 고각에 대한 히스토그램을 분석한 결과는? 세 위성 모두 최근접거리, 상대속도, 접근각에서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최근접거리의 경우 5km 이상이 전체 60% 이상을 차지하였고, 상대속도는 14~15km/s가 두드러지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 방위각는 70도, 310도 부근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고, 접근 고각의 경우 0~30도 사이의 접근 빈도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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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lfano. S., "Review of Conjunction Probability Methods for Short-term Encounters," AAS Paper No. 07-148, AAS/AIAA Space Flight Mechanics Meeting, Sedona, Arizona, 2007. 

  2. McKinley. D. P, "Development of a Nonlinear Probability of Collision Tool for the Earth Observing System",AIAA/AAS Astrodynamic Specialist Conference, Monterey, CA, 2002. 

  3. Alfano. S, "Addressing Nonlinear Relative Motion For Spacecraft Collision Probability," AIAA Paper No. 2006-6760, 15th AAS/AIAA Astrodynamics Specialist Conference, Keystone, Colorado, 2006. 

  4. Seong. J. D, Lee. D. W, Cho. K. R, Kim. H. D and Kim. H. J, "Analysis of the Collision Probability and Mission Environment for GEO",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39(7), pp.674-681, 2011. 

  5. Jung. I. S, Choi. S. J, Chung. D. W, "Statistical Conjunction Analysis between KOMPSAT-2 and Space Debri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40(1), pp.78-85, 2012. 

  6. Kim. E. H, Kim. H. D, Kim. E. K, Kim. H. J, "Analysis of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Frequency for the KOMPSAT-2 and the KOMPSAT-5",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39(11), pp.1033-1041, 2011. 

  7. Alfriend. K. T., Akeela. M. R., Lee. D., Frisbee. J., Foster. J. L, "Probability of Collision Error Analysis ", Kluwer Academic Publichers, Vo1. 1, No. 1, pp. 21-35, 1999. 

  8. www.celestra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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