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와 농어촌 청소년의 일상 정보 행태 비교 연구
A Comparison Study of the Everyday-Life Information Behaviors of Urban and Rural Adolescent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0 no.1 = no.87, 2013년, pp.71 - 92  

박현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지식정보실 자료팀)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도시와 농어촌 각 청소년 집단의 정보 요구를 충족시키는 학교도서관 정보 서비스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 청소년 집단의 일상 정보 행태를 비교하였다. 특히, 두 청소년 집단의 일상에서의 정보 추구 행태뿐만 아니라 정보의 장의 종류와 정보의 장 형성을 방해하는 요인도 함께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정보 활용 일지와 반구조적 심층 인터뷰를 이용하여 두 청소년 집단의 일상 정보 행태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정보 서비스 방안들은 추후에 도시와 농어촌의 학교도서관에서 정보 서비스를 기획하는데 활용될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the everyday-life information behaviors of urban and rural adolescents to suggest ways that school library information services can better meet the information needs of each of these groups. It focused its comparison not only on the everyday-life information-seeking behaviors but...

주제어

참고문헌 (24)

  1. 박은주 (2010). 농촌 중학생의 일상생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남강면 중학생들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Park, Eun Joo (2010). An ethnographic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daily lives in a rural area.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Education.) 

  2. 신정애 (2004). 농촌 청소년 정보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Shin, Jung Ae (2004). A study on the Internet usage of the youths on rural areas.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pecialized in Ethics.) 

  3. 이연옥 (2007). 고등학생의 정보요구 해결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107-134. (Lee, Yeon-Ok (2007). School library information services for satisfying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information need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1), 107-134.) 

  4. 통계청 (2010).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보고서. 한국: 통계청. (Statistics Korea (2010). 2010 Report of population and housing census. South Korea: Statistics Korea.) 

  5. Agosto, D. E., & Hughes-Hassell, S. (2005). People, places, and questions: An investigation of the everyday life information-seeking behaviors of urban young adult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7(2), 141-163. 

  6. Agosto, D. E., & Hughes-Hassell, S. (2006a). Toward a model of the Everyday life information needs of urban teenagers, Part 1: Theoretical model.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7(10), 1394-1403. 

  7. Agosto, D. E., & Hughes-Hassell, S. (2006b). Toward a model of the Everyday life information needs of urban teenagers, Part 2: Empirical model.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7(11), 1418-1426. 

  8. Belkin, N. J. (1980). Anomalous states of knowledge as a basis for information retrieval. Canadian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5(1), 133-143. 

  9. Case, D. O. (2007). Looking for information: A survey of research on information seeking, needs, and behavior (2nd ed). Amsterdam, Netherlands: Elsevier. 

  10. Choo, C. W. (1998). The knowing organization: How organizations use information to construct meaning, create knowledge, and make decisio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1. Dervin, B. (1983). Information as a user construct: The relevance of perceived information needs to synthesis and interpretation. In S. A. Ward, & L. J. Reed (Ed.), Knowledge structure and use: Implications for synthesis and interpretation, (pp. 153-183). Philadelphia: Temple University Press. 

  12. Dervin, B. (2005). What methodology does to theory: Sense-making methodology as exemplar. In K. E. Fisher, S. Erdelez, & L. (E. F.) McKechnie (Ed.), Theories of information behavior, (pp. 25-30). Medford, NJ: Information Today. 

  13. Fisher, K. E., Landry, C. F., & Naumer, C. M. (2007). Social spaces, casual interactions, meaningful exchanges: 'information ground' characteristics based on the college student experience. Information Research, 12(2). Retreived from http://InformationR.net/ir/12-1/paper291.html 

  14. Fisher, K. E., Marcoux, E., Meyers, E., & Landry, C. F. (2007). Tweens and everyday life information behavior: Preliminary findings from Seattle. In M. K. Chelton, & C. Cool (Ed.), Youth information-seeking behavior II: Context, theories, models, and issues, (pp. 1-26). Lanham, MD: Scarecrow Press. 

  15. Fisher, K. E., Durrance J. C., & Hinton, M. B. (2004). Information grounds and the use of need-based services by immigrants in Queens, NY: A context-based, outcome evaluation approach.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5(8), 754-766. 

  16. Frankfort-Nachmias, C., & Nachmias, D. (2008). Research methods in the social sciences (7th ed.). New York: Worth Publishers. 

  17. Holsti, O. R. (1969). Content analysis for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Reading, MA: Addison-Wesley Publishing. 

  18. Julien, H. (1998). Adolescent career decision making and the potential role of the public library. Public Libraries, 37(6), 376-381. 

  19. McKenzie, P. J. (2003). A model of information practices in accounts of everyday-life information seeking. Journal of Documentation, 59(1), 19-40. 

  20. Pettigrew, K. E. (1999). Waiting for chiropody: Contextual results from an ethnographic study of the information behavior among attendees at community clinics.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35(6), 801-817. 

  21. Savolainen, R. (1995). Everyday life information seeking: Approaching information seeking in the context of "way of lif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7(3), 259-294. 

  22. Shenton, A. K., & Dixon, P. (2003). Models of young people's information seeking.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35(1), 5-22. 

  23. Williamson, K. (1998). Discovered by chance: The role of incidental information acquisition in an ecological model of information us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0(1), 23-40. 

  24. Wilson, T. D. (2000). Human information behavior. Information Science, 3(2), 49-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