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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각이 밸브 트림 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vergence Angle on the Control Valve Trim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6 no.1, 2013년, pp.32 - 39  

고태식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귀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ulti-stage control valve is one of the devices which controls cavitation and high pressure drop. To attain the high pressure drop, the conventional control valves adopted the multi-stage trim to avoid the occurrence of local cavitation in valves. This work studied the effect of divergence ang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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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차압 밸브에 사용되는 미로형 밸브 내의 유동 분포와 압력강하 및 속도 분포를 확인하고 미로형 밸브 내에서 확산각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의 결과들을 서로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stage)의 차압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다단의 미로형 유로형상에 확산각을 적용하였으며 상용프로그램인 FLUENT를 이용하여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트림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기존의 확산각이 없는(0 °) 고차압 미로형 밸브 모델과 5가지의 확산각(20°, 30°, 40°, 50°, 60°)을 적용한 밸브를 비교해 각각 유동특성과 압력강하 및 손실계수 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연속방정식과 운동량방정식의 조합에는 SIMPLE (Semi-implicit mehtod for pressure linked equation) 해법을 사용하였으며 운동량과 공간차분에는 2차 풍상차분법(upwind method)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5℃인 물을 3차원 정상상태의 비압축성 유동이라 가정하였으며 난류모델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계산 조건은 Table 1과 같이 유량을 3 l/min에서 16 l/min까지 변화시켜가며 계산하였다.
  • 6을 사용하였으며, 계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정렬격자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로형 밸브의 내부 유동장에 대해 비압축성 3차원으로 가정하였으며 사용전산 유체역학 코드는 FLUENT 6.3.26을 사용하였다. 연속방정식과 운동량방정식의 조합에는 SIMPLE (Semi-implicit mehtod for pressure linked equation) 해법을 사용하였으며 운동량과 공간차분에는 2차 풍상차분법(upwind method)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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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력 강하로 인해 생성된 유체의 높은 운동에너지는 어떤 문제점을 야기하는가? 고차압 밸브는 과도하게 높은 압력강하에서도 동작할 수있도록 설계된다. 압력 강하로 인해 생성된 유체의 높은 운동에너지는 공동화 현상(cavitation), 플래싱(flashing), 질식유동(choked flow), 소음 및 진동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로 인해 밸브의 주요 부품인 트림(trim), 디스크(disk), 씨트링(seat-ring), 플러그(plug)등에 손상을 유발한다.
밸브 내의 공동화 현상 방지를 위해 어떤 연구들이 이뤄졌는가? 공동화 현상은 밸브 내의 국부적인 높은 속도로 인한 낮은 압력 영역에 의해 발생되는데, 일반적으로 씨트(Seat) 지역이나 밸브 개구부(vena contracta), 하류부(down-stream)와 같은 대상 지역에서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로 면적의 변화 없이 압력 손실을 유도하는 미로형 밸브(labyrinth type valve)를 연구하였으며, Rahmeyer 등(2)은 구불구불한 형태의 트림유로가 공동화 현상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실험으로 입증하였다. 현재 밸브 내의 공동화 현상 방지를 위한 미로형 밸브들은 CCI, FISHER, JVS Engineers, CopesVulcan 등의 주요 밸브 제작업체에서 제품화되어 있다.
공동화 현상은 밸브의 어느 부위에서 주로 발생하는가? 공동화 현상은 밸브 내의 국부적인 높은 속도로 인한 낮은 압력 영역에 의해 발생되는데, 일반적으로 씨트(Seat) 지역이나 밸브 개구부(vena contracta), 하류부(down-stream)와 같은 대상 지역에서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로 면적의 변화 없이 압력 손실을 유도하는 미로형 밸브(labyrinth type valve)를 연구하였으며, Rahmeyer 등(2)은 구불구불한 형태의 트림유로가 공동화 현상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실험으로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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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G. Borden, P.G. Friedmann, 1998, "Practical guides for measurement and control," ISA. 

  2. W.J. Rameyer, H.L. Miller, S.V. Sherikar, 1995, "Cavitation Testing Result for a Tortuous Path Control Valve," ASME, FED-Vol. 210, pp. 62-66. 

  3. 김재웅, 2011, "해양플랜트용 고압.고차압 제어밸브의 구조 안전성 평가,"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제 20권, 제 5호, pp. 553-558. 

  4. 이덕구, 김영범, 윤인식, 황지혁, 권갑주, 2007, "원자력 밸브용 헬리컬트림의 유동 타입에 따른 특성," 대한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211-3216. 

  5. 박은희, 이현우, 최성철, 정경훈, 2003, "압력 강하가 밸브 Trim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동차공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67-174. 

  6. 김대권, 손채훈, 2010, "고차압 글로브 밸브 트림의 anticavitation에 관한 수치적 연구,"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000-3003. 

  7. 정민호, 양상민, 이호영, 2005, "공기구동형 글로브 밸브의 3차원 유동해석," 유체기계저널 제 8권, 제 4호, pp. 7-13. 

  8. 안영준, 김병진, 신병록, 2007, "Cavitation Trim을 갖는 고차압 제어밸브의 유동특성에 관한 수치해석," 유체기계저널, 제 10권, 제 4호, pp. 61-70. 

  9. P.L. Skousen, 2006, "valve handbook," second edition, McGraw-Hill. 

  10. Y.A. Cengel, John M. Cimbala, 2010, "Fluid Mechanics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McGraw-Hill. 

  11. 김기철, 허진호, 박재서, 이준우, 강범수, 김귀순, 김정, 정 기호, 송기범, 하병국, 2000, "원자력 발전소 고차압 유량 제어용 미로형 밸브 설계 및 양산," 과학기술부. 

  12. 맹주성, 이종신, 1991, "사각다면을 갖는 $90^{\circ}$ 급곡관의 3차 원 난류유동 해석," 대한설비공학회 설비공학논문집, pp. 11-25. 

  13. 김신, 정범진 편저, 2001, "난류 입문," 대영사. 

  14. A Duncan Walker, Jonathan F Carrotte, Andrew M Rolt, 2009, "Duct aerodynamics for intercooled aero gas turbines," proceedings of ASME Turbo Expo 2009: Power for Land, Sea and Air(GT2009-59612). 

  15. Masafumi Hirota, Hajime Yokosawa, Hideomi Fujita, 1992, "Turbulence kinetic energy in turbulent flows through square ducts with rib-roughened walls," Heat and fluid flow, Vol. 13, No. 1, pp.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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