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고구려 유적 중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세계적인 유적으로써 가치를 인정받으며,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진 고구려 고분벽화에 대해 Flash로 인터페이스를 제작하고 3D MAX 로 고분을 모델링, 렌더링하고, Premiere로 편집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고구려 고분벽화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고구려 고분벽화의 의미, 유적지, 시기 구분 등의 개괄적 설명과 더불어, 고구려인들의 옷, 집, 놀이 등을 소주제로 선정하여 고구려 사람들의 생활상을 상세하게 알려주도록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고구려 유적 중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세계적인 유적으로써 가치를 인정받으며,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진 고구려 고분벽화에 대해 Flash로 인터페이스를 제작하고 3D MAX 로 고분을 모델링, 렌더링하고, Premiere로 편집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고구려 고분벽화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고구려 고분벽화의 의미, 유적지, 시기 구분 등의 개괄적 설명과 더불어, 고구려인들의 옷, 집, 놀이 등을 소주제로 선정하여 고구려 사람들의 생활상을 상세하게 알려주도록 개발하였다.
In this paper, we design and develop an educational virtual system which can experience Goguryeo tomb murals in the virtual world. Goguryeo tomb murals are well known in the world, and they are registered as a UNESCO World Heritage site by the value Acknowledged worldwide. We design an user-friendly...
In this paper, we design and develop an educational virtual system which can experience Goguryeo tomb murals in the virtual world. Goguryeo tomb murals are well known in the world, and they are registered as a UNESCO World Heritage site by the value Acknowledged worldwide. We design an user-friendly interface for Goguryeo tome murals by Flash, and make a modelling and rendering with 3D Max. In addition, we create an educational animation with Adobe Premiere. We choose some of items such as Goguryeo tomb murals, historical sites, high-level description of periodization, Goguryeo's clothes, home, play as sub-themes, and we develop a system with detailed views and informations for the daily life of the people of Goguryeo.
In this paper, we design and develop an educational virtual system which can experience Goguryeo tomb murals in the virtual world. Goguryeo tomb murals are well known in the world, and they are registered as a UNESCO World Heritage site by the value Acknowledged worldwide. We design an user-friendly interface for Goguryeo tome murals by Flash, and make a modelling and rendering with 3D Max. In addition, we create an educational animation with Adobe Premiere. We choose some of items such as Goguryeo tomb murals, historical sites, high-level description of periodization, Goguryeo's clothes, home, play as sub-themes, and we develop a system with detailed views and informations for the daily life of the people of Gogury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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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 벽화고분의 의미와 유적지, 시기 구분 등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여 설명한다. 먼저, 고구려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삼국사기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고구려 800년 역사가 한 눈에 요약되도록 하였다.
그러나 유적이 중국과 북한에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구려 벽화고분의 문헌 자료, 사진 자료 등을 수집, 분석하고 이를 디지털화하는 작업과 이를 다각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에 따라,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의미를 두고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 높은 이해도를 추구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우리나라의 올바른 역사를 알리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고분벽화를 통해 고구려인들의 생활을 설명하기 위해 8개의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사람, 옷, 집, 놀이, 전쟁과 무기, 해달별, 신화와 종교, 사신으로 분류하였다. 각 영역에 해당하는 벽화를 8개씩 선정하고, 해당 벽화의 셈네일 이미지가 보이도록 하였으며, 이미지를 클릭하면 벽화의 확대 사진과 그 내용이 나오도록 하였다. 고분벽화 이야기 중 옷을 선택하면, 벽화 속 등장인물들의 옷차림과 복원된 옷차림이 함께 비교되어 보이도록 하였다.
‘고분벽화란’ 메뉴는 고분벽화에 대한 이해, 평양과 국내성의 유적지, 시대 구분, 참고문헌으로 구성된다. 강서 큰무덤전경과 다섯무덤4호무덤의 내부 사진을 추가하여 이해하기보다 쉽게 구성하였고, 글씨의 크기를 동적으로 표현하는 기능을 부가하였다. 사운드를 첨가하여 음성을 통한 내용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고구려 생활사를 보여주는 8개 소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이야기 풀이 형식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제작 하였으며, 안악3호 무덤 등 중요한 6개 고분을 선정하여, 중요 고분의 위치, 시기, 묘의 구조, 벽화 내용, 특징 등을 서술하였다. 고분 중 오외무덤4호를 3D 모델링,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화려한 내부 구조를 가상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고구려 생활사를 보여주는 8개 소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이야기 풀이 형식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제작 하였으며, 안악3호 무덤 등 중요한 6개 고분을 선정하여, 중요 고분의 위치, 시기, 묘의 구조, 벽화 내용, 특징 등을 서술하였다. 고분 중 오외무덤4호를 3D 모델링,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화려한 내부 구조를 가상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각 영역에 해당하는 벽화를 8개씩 선정하고, 해당 벽화의 셈네일 이미지가 보이도록 하였으며, 이미지를 클릭하면 벽화의 확대 사진과 그 내용이 나오도록 하였다. 고분벽화 이야기 중 옷을 선택하면, 벽화 속 등장인물들의 옷차림과 복원된 옷차림이 함께 비교되어 보이도록 하였다. 복원된 옷차림은 ‘북한의 문화재와 문화유적ⅠⅡ’ 을 참고 하였다[6](그림 5)(그림 6).
고분벽화 이야기 중 집을 선택하면, 지붕, 방, 차고, 외양간, 부엌, 우물 등을 포함하여 집과 관련된 벽화의 내용과 실물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그림 7).
고분벽화를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고결사에 대한 문헌연구를 진행한다. 원래 고구려사에 대한 문헌으로는 고구려 건국 초에 편찬된 유기 100권과 영양왕이 태학박사 이문진에게 명해, 이를 간추려 만든 신집 5권이 있었으나, 현재 전해지지 않고 있다.
고분벽화를 통해 고구려인들의 생활을 설명하기 위해 8개의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사람, 옷, 집, 놀이, 전쟁과 무기, 해달별, 신화와 종교, 사신으로 분류하였다. 각 영역에 해당하는 벽화를 8개씩 선정하고, 해당 벽화의 셈네일 이미지가 보이도록 하였으며, 이미지를 클릭하면 벽화의 확대 사진과 그 내용이 나오도록 하였다.
또한 고분벽화에 대한 이해, 유적 지, 시대 구분 등 고분벽화의 개설에 대한 내용을 콘텐츠화 하였다. 고분벽화의 소재를 사람들, 옷, 집, 놀이, 전쟁과 무기, 해 달 별, 신화와 종교, 사신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사진과 설명을 제공하여, 고구려 사람들의 의, 식, 주, 종교, 놀이 등의 생활사를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주요 벽화고분의 경우, 위치, 크기, 투시도, 개략적인 설명, 벽화 이미지들을 함께 제공하여 해당 고분에 대한 사용자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구려 고분벽화에 문헌자료, 사진자료 등을 수집, 분석하고 이를 이미지, 텍스트, 애니메이션 등으로 디지털화 하였다. 또한 고분벽화에 대한 이해, 유적 지, 시대 구분 등 고분벽화의 개설에 대한 내용을 콘텐츠화 하였다. 고분벽화의 소재를 사람들, 옷, 집, 놀이, 전쟁과 무기, 해 달 별, 신화와 종교, 사신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사진과 설명을 제공하여, 고구려 사람들의 의, 식, 주, 종교, 놀이 등의 생활사를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제작된 컨텐츠로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 CD를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 벽화고분의 의미와 유적지, 시기 구분 등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여 설명한다. 먼저, 고구려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삼국사기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고구려 800년 역사가 한 눈에 요약되도록 하였다. 특히, 신화에 대한 구별을 별도로 정리하여, 벽화에서 보이는 신기한 동물, 인물들이 신화에 바탕을 두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특히, 신화에 대한 구별을 별도로 정리하여, 벽화에서 보이는 신기한 동물, 인물들이 신화에 바탕을 두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벽화의 이해를 위해, 43개의 벽화를 표로 정리하였으며, 벽화의 특징과 시대에 따른 변화 양상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다. 또한 제작된 컨텐츠로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 CD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구려 고분벽화에 문헌자료, 사진자료 등을 수집, 분석하고 이를 이미지, 텍스트, 애니메이션 등으로 디지털화 하였다. 또한 고분벽화에 대한 이해, 유적 지, 시대 구분 등 고분벽화의 개설에 대한 내용을 콘텐츠화 하였다.
강서 큰무덤전경과 다섯무덤4호무덤의 내부 사진을 추가하여 이해하기보다 쉽게 구성하였고, 글씨의 크기를 동적으로 표현하는 기능을 부가하였다. 사운드를 첨가하여 음성을 통한 내용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아래의 로고는 한글과 더불어 영어, 한문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이후 영어, 일본어, 중국어의 메뉴를 첨가하기 쉽도록 제작하였다.
고구려의 대표적인 벽화고분인 안악3호무덤, 덕흥리무덤, 장천1호무덤, 춤무덤, 다섯무덤4호무덤, 강서큰무덤 등 6개 무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왼쪽에 투시도 또는 3차원 모델링과 랜더링 이미지를 위치시켜 한 눈에 벽화 내부를 볼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그림 8).
배경 음악으로 김영동의 ‘대황하’를 선정하고, 2분 크기로 편집하였다. 음악 화일과 3D MAX에서 만든 랜더링 파일과 애니메이션 파일을 영상편집 프로그램인 Adobe Premiere을 사용하여, 대황하를 배경으로 고분벽화의 문이 부드럽게 dissolve되는 2분 분량의 동영상을 제작하였다(그림12).
고분벽화의 유적지는 평양 주변과 국내성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이것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왼쪽에 한반도 북반부까지 포함하는 한국 지도 중 평양 지역과 국내성 지역을 표시하고 오른쪽에는 해당 지역이 확대되어 보이도록 하였다(그림 4).
다섯무덤4호무덤은 3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으로, 동서남북에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형태가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으며, 특히 천장에 화려한 신선들과 꿈틀거리는 용들, 비천 등이 그려져 있다. 이를 실측도와 현재까지 보존되어 있는 사진들을 참조하여, 3D Max로 3차원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그림 10), 이를 랜더링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였다(그림11).
고분벽화의 소재를 사람들, 옷, 집, 놀이, 전쟁과 무기, 해 달 별, 신화와 종교, 사신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사진과 설명을 제공하여, 고구려 사람들의 의, 식, 주, 종교, 놀이 등의 생활사를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주요 벽화고분의 경우, 위치, 크기, 투시도, 개략적인 설명, 벽화 이미지들을 함께 제공하여 해당 고분에 대한 사용자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심볼마크는 춤무덤에 나오는 산의 이미지를 응용하였으며, 벽화의 질감, 색채 등에서 한국적인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먼저, 고구려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삼국사기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고구려 800년 역사가 한 눈에 요약되도록 하였다. 특히, 신화에 대한 구별을 별도로 정리하여, 벽화에서 보이는 신기한 동물, 인물들이 신화에 바탕을 두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벽화의 이해를 위해, 43개의 벽화를 표로 정리하였으며, 벽화의 특징과 시대에 따른 변화 양상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고분벽화 보기’에서는 고분벽화에 대한 정보들을 무덤별로 분류하여 구성하였다. 고구려의 대표적인 벽화고분인 안악3호무덤, 덕흥리무덤, 장천1호무덤, 춤무덤, 다섯무덤4호무덤, 강서큰무덤 등 6개 무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왼쪽에 투시도 또는 3차원 모델링과 랜더링 이미지를 위치시켜 한 눈에 벽화 내부를 볼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그림 8).
배경 음악으로 김영동의 ‘대황하’를 선정하고, 2분 크기로 편집하였다.
웹 또는 CD-ROM TITLE로 볼 수 있다. 소재는 춤무덤에 그려진 말 탄 사냥꾼, 호랑이와 산이 다. 첫 장면은 빨강과 초록이 대비되는 정적인 구도로 시작되며, 한국어를 누르면 빨강과 초록이 나눠져 빨강은 위로 가고 초록은 아래로 내려가면서 이야기의 무대인 벽화벽면이 펼쳐진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산재되어 있는 영상 자료와 문헌자료를 수집, 분석, 정리한 후, 디지털화하여, 이후 고구려사 연구의 기초 자료로 쓰이며, 제작된 멀티미디어물이 학습 교육용, 고구려사 이해의 홍보용으로 활용될 것이다. 제작된 컨텐츠에 사용자의 흥미와 몰입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게임 효과를 부가하고(Gamification),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외국어 부분을 첨가하여 개발하면, 해외 홍보, 교육용 자료로써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산재되어 있는 영상 자료와 문헌자료를 수집, 분석, 정리한 후, 디지털화하여, 이후 고구려사 연구의 기초 자료로 쓰이며, 제작된 멀티미디어물이 학습 교육용, 고구려사 이해의 홍보용으로 활용될 것이다. 제작된 컨텐츠에 사용자의 흥미와 몰입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게임 효과를 부가하고(Gamification),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외국어 부분을 첨가하여 개발하면, 해외 홍보, 교육용 자료로써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벽화의 분포를 살펴보면, 벽화가 존재하는 고분은 몇개 정도 있는가
고분벽화의 분포를 살펴보면, 현재 남아있는 고구려 고분은 수 만기에 달하지만, 그중 벽화가 존재하는 고분은 100 여기 수준이다[3]. 고분들은 주로 전반기 고구려 수도였던 국내성과 장수왕 천도 이후 고겨루의 새로운 수도였던 평양 근처에서 발견되었다.
고구려 고분벽화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언제 등재되었는가
고구려 고분벽화는 고구려 유적 중 가장 잘 보존되어 남아 있으며, 200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어, 세계적인 유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중요한 유물이다. 고구려의 유물, 문헌이 부족한 상태에서 유일하게 당대의 역사를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 할 수 있다.
고구려 고분벽화에 접근하기 어려운 이유는?
고구려의 유물, 문헌이 부족한 상태에서 유일하게 당대의 역사를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유적이 중국과 북한에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구려 벽화고분의 문헌 자료, 사진 자료 등을 수집, 분석하고 이를 디지털화하는 작업과 이를 다각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에 따라,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의미를 두고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 높은 이해도를 추구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우리나라의 올바른 역사를 알리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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