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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 증강현실 기반의 문화 유적지 3D 모델 시각화 시스템
Outdoor Augmented Reality based 3D Model Visualization System of Cultural Heritage Site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3, 2013년, pp.459 - 464  

한종길 (순천대학교 컴퓨터학과) ,  박경욱 (전남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  반경진 (순천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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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에서 역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문화 콘텐츠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 IT기술을 접목한 분야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문화 유적지, 건축문화재, 유물 복원 디지털 콘텐츠 개발 등 3D 시각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복원 디지털 콘텐츠는 주로 실내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시스템이 대부분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야외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문화 유적지 3D 모델 시각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각화 시스템은 실외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입력받은 영상이미지에 문화 유적지 3D 모델을 증강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t home and abroad cultural content industry has developed as the growing importance of history. Among them, the reconstruction contents area which combined with IT technology is attracting attention. Specially,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3D visualization researches which resto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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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n this paper, efficiently visualize the restored contents indoors, but outdoors is limited. This thesis presents the cultural heritage sites 3D model visualization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outdoor. The proposed system augments the 3D model to a cultural heritage site outdoor by using Smart Phone.
  • 제안된 시각화 시스템은 객체 파노라 마, SURF(: Speeded Up Robust Features) 알고리즘 [2], GPS 등을 이용하여 실외에서 입력받은 영상이미 지에 문화 유적지 3D 모델을 증강한다. 문화 유적지 3D 모델 시각화 시스템을 통해서 학생, 교사 또는 일 반인들에게 몰입감 있고 실감 있게 문화 유적지를 관 람 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그러나 기존의 복원 디지털 콘텐츠는 주로 실내에 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시스템이 대부분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야외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 한 문화 유적지 3D 모델 시각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각화 시스템은 실외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입력받은 영상이미지에 문화 유적지 3D 모델을 증강한다.
  • 그러나 기존의 복원 디지털 콘텐츠는 주로 실내에 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시스템이 대부분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야외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 한 문화 유적지 3D 모델 시각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각화 시스템은 실외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입력받은 영상이미지에 문화 유적지 3D 모델을 증강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문화 유적지의 영상 이미지를 이용하여 영상 전체에 3D 문화 유적지 모델을 스마 트폰에 시각화하는 증강현실 기반의 3D 모델 시각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기존에는 실내에서만 이용 가능 한 마커 기반으로 진행된 문화 유적지 복원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방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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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관욱, 장성은, 김만배,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 한국방송공학회 하계학술대회, pp. 341-342, 2011. 

  2. H. Bay, E. Andreas, T.Tuytelaars and L.V. Gool, "Speeded-up robust Features",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Vol. 110, pp. 346-359, 2008. 

  3. 장병태, 김주완, 김동현, "증강현실기술", 정보과학회지, 15권, 11호, pp. 14-19, 1997. 

  4. 이동훈, 양황규, "비가시성 인터랙션 표면 생성을 통한 인터랙티브 입체영상 시연 시스템 개발",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3호, pp.371-379, 2011. 

  5. 김응곤, 류남훈, 이혜미, "모핑 기법을 활용한 어류 성장 과정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1호, pp. 102-108, 2010. 

  6. 이상진, 오경숙, 김응곤, "증강현실 기반의 3D 어류 백과사전 시스템", 한국전자통신학회춘계 종합학술대회, pp. 373-376, 2011. 

  7. 이헤미, 류남훈, 김응곤, "상호작용 확장을 위한 상황적 UX 기반의 스마트 증강현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2호, pp. 440-441, 2012. 

  8. Kamat, V. and EI-Tawil, S. "Evaluation of Augmented Reality for Rapid Assessment of Earthquake-Induced Building Damage",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Vol. 21, pp. 303-310, 2007. 

  9. 김태은, 김병철, "증강현실 기반의 멀티미디어 전시에 관한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3호, pp. 521-527, 2012. 

  10. 손원영, 홍현기, "ARToolkit을 이용한 스마트 폰에서 증강현실 구현", 대한전자공학회 하계학술 대회, 33권, pp. 1666-1667, 2010. 

  11. 이강훈, 조세홍, "증강현실을 이용한 건축문화유산 구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5권, 1호, pp. 131-139, 2012. 

  12. 정정일, "나팔 형태의 공간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객체 파노라마 생성 방법", 경원대학교 학위논문, 2011. 

  13. D.Lowe, "Object Recognition from Local Scale-Invariant Featur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Vol 2, pp. 1150-115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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