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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술.가정 교과 '에너지와 수송 기술' 단원에서 활용할 STEAM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STEAM Program with the Unit 'Energy and Transportation Technology' on the Subject of Technology.Home Economic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1, 2013년, pp.29 - 48  

김기열 (조선대학교부속중학교) ,  함형인 (광주무진중학교) ,  김기수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술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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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 가정교과 '에너지와 수송기술' 단원에서 활용할 STEAM 교육의 바람직한 사례를 제공하는데 있다. STEAM 통합 교육에 의한 활동을 통해 중학생들은 통합적 접근으로 학습하였고, 제작 과정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적용하고 표현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 가정교과 '에너지와 수송기술' 단원에서 활용할 STEAM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절차 모형은 준비, 개발, 검증, 실행, 평가의 5단계로 제시하였다. 준비단계는 요구 분석, STEAM 프로그램 주제 선정, STEAM 프로그램 교육과정 분석, STEAM 프로그램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발단계는 수업과정안, 멀티미디어 수업자료, 학습 활동지 개발, 활동지 답안 개발로 제시하였다. 검증단계는 전문가에 의한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고, 실행단계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현장 실행하며, 평가단계는 학습자와 수업자의 평가를 받아 수정 및 보완한다. 둘째, STEAM 프로그램은 STEAM 프로그램 요약도, 수업과정안, 멀티미디어 수업자료, 학습 활동지, 활동지 답안 등을 개발하였고, 전문가 검증을 통해 타당성을 확보한 후 수정, 보완하여 STEM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셋째,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의 학습자 평가 결과를 보면, 전체 문항의 평균이 5점 만점중 4.00점으로 프로그램에 대해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수업자 평가 결과도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을 매우 효과적으로 평가하였다. 학습자와 수업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완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a desirable case of STEAM education utilizing 'Energy and Transportation Technology' unit on the subject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The middle school students learned with the integrated approach based on STEAM integrated education, and through producti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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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교과 ‘에너지와 수송기술’단원에서 활용할 STEAM 교육의 바람직한 사례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파악한 결과를 토대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교수․학습 자료는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에게 필요한 자료로 수업 과정안, 멀티미디어 수업자료, 학습 활동지, 활동지 답안 개발을 말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교과 ‘에너지와 수송기술’ 단원에서 활용할 STEAM 교육의 바람직한 사례를 제공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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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교육과학기술부(2010).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2011년 업무보고. 

  2. 교육과학기술부(2011).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3. 교육과학기술부(2011).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4. 김자림(2012). 과학 미술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진수(2012). steam 교육론. 양서원. 

  6. 문대영(2008). STEM 통합 접근의 사전 공학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공학교육연구, 11(2), 90-101. 

  7. 이상봉(2000). 지식기반사회에 대처하는 기술교과 교육의 과제와 개선방향.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 15-29. 

  8. 이창훈(2007). 창의 공학 설계 교육 프로그램이 공학 입문자의 창의력과 공학 설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조경진(2010).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수송 모형 장치 만들기'단원을 위한 체험활동 과제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최정규 외(2007). 솔라보트 EPISODE의 개발. 대한조선학회지, 44(6), 636. 

  11. 함형인(2013). 기술교과 '정보통신기술' 단원의 주제중심 STEAM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Syder, J. F., & Hales, J. A. (1981). Jackson's Mill industrial arts curriculum theory. Charleston, WV: West Virginia Department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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