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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로봇, 신소재, 우주 탐사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for Cultivating of Intergrative Thinking Person : Centering on Robot, New Materials, Space Exploration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1, 2013년, pp.195 - 219  

최유현 (충남대학교) ,  임윤진 (대전전민고등학교) ,  노준호 (충남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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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로봇, 신소재, 우주탐사를 주제로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융합인재교육과 로봇, 신소재, 우주 탐사 주제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마련하였으며, 학생용 교재 체제, 교사용 지도서 체재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재는 현장적용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하였다. 그 결과 로봇, 신소재, 우주탐사의 세 주제에 대한 10차시 분량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개발전략, 학생용 및 교사용 지도서 개발의 체제를 마련하는데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의 결과를 현장에 적용방안과 적용 결과에 대한 효과성 검증을 위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Educational programs for cultivating of intergrative thinking person. For the study, various literature researches were reviewed intensively about STEAM, STEM, robot, new materials, space exploration. As the process of the Study, the strategy for educati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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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2012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과학기술분야 주제별 융합 프로그램으로서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의 내용으로서 교과내 또는 교과간 연계 숭버이 가능하도록 과제를 제시하여 개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이 연구의 일환으로서 고등학교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주제별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 이 연구는 로봇, 신소재, 우주탐사를 주제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한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학생용 교재 및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를 개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로봇, 신소재, 우주 탐사를 주제로 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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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생용 교재는 어떤 과정을 거치게끔 구성되었는가? 학생용 교재는 문제로의 초대,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 문제해결, 진로 탐색의 과정을 거치게 구성되었다. 과정별로 색깔을 달리하여 프로그램의 구성을 알기쉽게 하였으며, 관련단원이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계되었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략은 무엇인가? 첫째, 프로그램 설계 단계(Strategy)에는 프로그램 설계, 주제 설계, 수업 전략 설계가 포함된다. 둘째, 프로그램 개발 단계(Material)에는 학습자 프로그램 개발, 교수자 지도서 개발, 학습 자료 개발이 포함된다. 셋째, 프로그램 실험적 적용 단계(Applying)에는 프로그램 실험 설계 및 프로그램 적용이 포함된다. 넷째, 프로그램 평가와 수정단계(Reflection)에는 프로그램의 인적, 물리적, 환경적 평가와 함께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 단계가 포함된다. 다섯째, 프로그램 활용 방안 단계(Touring)는 프로그램의 적용의 지향과 지양,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활용 전략내용이 포함된다.
융합인재교육이란? 이 연구에서 융합인재교육이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교과의 융합적 지식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및 통섭능력을 지녔으며, 배려와 감성을 갖춘 조화로운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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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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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백윤수, 최유현, 김영민, 노석구, 박현주, 이주연, 정진수, 한혜숙, 최종현(2012).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최종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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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8). 이공계 위기의 진단과 정책대응.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기본 연구 2008-13, 정책연구 2008-25. 

  20. Martin, M. O., Mullis, I. V. S., Beaton, A. E.,Gonzalez, E. J., Smith, T. A., Chrostowski, S. J., Garden, R. A. & O'Conner, K. M. (2000). TIMSS 1999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MA:Boston College. 

  21. Martin, M. O., Mullis, I. V. S., Gonzalez, E. J. & Chrostowski, S. J. (2004). TIMSS 2003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MA:Boston Coll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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