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성과 과학에 대한 태도 함양을 위한 창의적 사고기법 적용 효과
The Effects of Application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 for Development on Creativity and Attitude toward Scienc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3, 2013년, pp.221 - 234  

최혜경 (부산교육대학교) ,  김용권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application of a creative thinking technique for development on the creativity and attitude toward science of th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In order to better assist students' levels of creative thinking process, creative thinking tech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위한 창의적 사고기법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 과학과 교수-학습 활동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하며 창의성의 구성 요인에 맞는 창의적 사고기법을 정리하여 보고, 창의적 사고 기법 적용 활동지를 개발 적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어떤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를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 과학수업모형에 다양한 창의적 사고 기법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이러한 기법들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서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수업 개선에 필요한 기초 자료 제공과 창의성과 과학에 대한 태도 함양을 위한 창의적 사고기법 적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창의성 함양을 위한 창의적 사고기법 적용 효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창의성 구성 요인별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무엇이 되고 있는가? 글로벌 시대, 새로운 기술이 각광받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는 지금,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독창적인 사고로 새로운 지식과 문화를 창출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가 되어야한다. 이런 사회적 변화에 따라 글로벌 인재의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교수학습에서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무엇을 위해 글로벌 창의 인재가 되어야 하는가? 글로벌 시대, 새로운 기술이 각광받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는 지금,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독창적인 사고로 새로운 지식과 문화를 창출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가 되어야한다. 이런 사회적 변화에 따라 글로벌 인재의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교수학습에서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창의성을 육성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글로벌 시대, 새로운 기술이 각광받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는 지금,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독창적인 사고로 새로운 지식과 문화를 창출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가 되어야한다. 이런 사회적 변화에 따라 글로벌 인재의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교수학습에서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창의성을 육성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