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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지성 구현을 위한 토의 수업에서 '월드카페형 대화법'의 적용 가능성 모색
Exploring the effect of collective intelligence through the 'World Cafe' conversations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9 no.4, 2013년, pp.787 - 804  

김다원 (가톨릭대학교 ELP학부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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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월드카페형 대화법' 토의 수업이 집단지성 구현을 위한 토의 수업으로서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월드카페형 대화법' 토의 수업을 대학 교양 수업 '발표와 토론'수업의 지구적 이슈 학습 영역에 적용해 보았다. '월드카페형 대화법' 토의 수업의 집단지성 구현 효과를 찾아보기 위해 실험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설문 반응 결과와 토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설문 반응 분석에서는 학습에의 참여도를 분석하였고 토의 내용 분석에서는 토의 주제에 대한 논의 전개 양상을 분석하였다. 전체 학생의 85.4%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고 응답하였다. 그 이유로는 자유로운 토의 분위기, 생각의 연결에서 오는 즐거움, 조 간 경쟁 심리의 배제 등이 있었다. 학생들의 학습 주제에 대한 논의 전개 정도 분석에서는 주제에 대해 제시된 의견 수, 제시된 의견을 중심으로 전개된 논의의 정도가 통제 집단 학생들의 일반적인 토의 수업 진행 결과와 비교해 볼 때, 더 많은 의견 수와 심층적인 논의 전개 양상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월드카페형 대화법' 토의 수업이 개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동시에 개인의 적극적인 의견 제시와 상호 의견 개진을 통해 더 깊이 있는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집단지성 구현의 가능성을 담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World Cafe' conversations for collective intelligence. For this purpose, 'World Cafe' was applied to the class 'presentation and discussion' of university class. To explore the effect of 'World Cafe' conversations for collective intelligence I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월드카페형 대화법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월드카페형 대화법’은 대화로 이루어지며, 소규모의 친밀한 대화를 통해 의견(아이디어)의 교류가 이루어지고 의견(아이디어)의 교류 속에서 연결 네트워크가 강화되면서 지식의 공유가 증가하고 ‘공동의 지식(지혜)’이 형성될 수 있도록 설계된 방법이다(Brown & Isaacs, 2005, 13). 함께 생각하고 커뮤니티를 강화하며 지식을 공유하고 독창적인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가는 경험의 과정이자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집단지성이란?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이란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하는 과정을 통하여 얻게 되는 집단의 지적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개체의 지적 능력을 넘어서는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다(Surowiecki, 2005; Leaderbeater, 2008; 윤상오, 2010, 119). Levy(1994, 38)는 사이버 공간에서 인간이 지식공동체를 구축하는 방법을 연구하면서 집단지성은 ‘어디에나 존재하고 지속적으로 가치가 부여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수정 보완되어 역량의 실제적 조합이 갖는 지성’ 이라고 정의하였다.
월드카페형 대화법의 특징은? ‘월드카페형 대화법’은 대화로 이루어지며, 소규모의 친밀한 대화를 통해 의견(아이디어)의 교류가 이루어지고 의견(아이디어)의 교류 속에서 연결 네트워크가 강화되면서 지식의 공유가 증가하고 ‘공동의 지식(지혜)’이 형성될 수 있도록 설계된 방법이다(Brown & Isaacs, 2005, 13). 함께 생각하고 커뮤니티를 강화하며 지식을 공유하고 독창적인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가는 경험의 과정이자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이렇게 ‘월드카페형 대화법’은 대화를 통한 통찰력과 행동력 있는 문제 해결을 유도할 수 있다는 면에서 집단지성 구현을 위한 토의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수업 모형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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