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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토조실험을 통한 장대 케이슨 도입효과 검증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9 no.12, 2013년, pp.8 - 16  

김명환 ((주)연) ,  정한승 ((주)알지오이엔씨) ,  김종석 (현대산업개발(주)) ,  김지환 (현대산업개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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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장대 케이슨 형식과 독립 케이슨 형식의 구조물을 축소모형으로 제작한 후, 구조물하중과 상재하중에 따른 SCP 개량지반의 침하특성과 구조물의 안정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원형과 모형의 거동이 cyclic mobility type이면 원형과 모형의 질량이 서로 같을 필요는 없다. 모형지반의 전단파 속도를 모를 때에는 원형의 질량과 모형의 질량이 거의 비슷하고, 전단탄성계수는 구속압의 제곱근에 비례한다고 가정하여 아래 식을 이용(Type II)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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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VDT(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ducer) 및 토압계를 설치한 목적은? 지진하중 발생시 구조물의 수평 및 연직 변위량, 가속도의 변화량을 측정하기 위해 원지반 및 제체에 LVDT(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ducer) 및 토압계를 설치하였다.
최근 축조되는 방파제의 문제점은? 최근 대수심 · 고파랑 해역에 축조되는 방파제는 대부분 케이슨식 구조형식이 대부분이고, 열악한 해역 특성과 잦은 기상이변 등 외력의 증가추세와 맞물려 활동피해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장대 케이슨 형식을 도입하기 어려운 이유는? 모형토조실험 결과에서 보듯이 장대 케이슨은 독립 케이슨에 비해 침하량 및 부등침하가 작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구조적인 이점에도 불구하고 실제 설계에서는 유지관리 및 시공성 등의 이유로 장대 케이슨의 적용이 극히 드문 현실이다. 앞으로 보다 면밀한 검토와 시공성 향상으로 적극적인 장대 케이슨의 활용이 이루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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