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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하중에 대한 인터로킹 케이슨 방파제의 미끌림 안정성 평가식 제안
Proposal of Sliding Stability Assessment Formulas for an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 under Wave Forces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9 no.2, 2017년, pp.77 - 82  

박우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  원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  서지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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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에 따른 설계파고를 초과하는 이상파랑의 내습 가능성이 커지면서 항만구조물의 안정성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 방파제에 대한 평가기준과 신설 장대형 방파제의 설계기준이 점차 강화되면서 인터로킹 케이슨 방파제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 해설[부록] 개정안에 장대형 케이슨에 발생하는 파력 평활화 효과가 제시되어있을 뿐 인터로킹 케이슨 방파제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 별도로 제시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형파 이론에 기초하여 경사 입사하는 파랑의 작용 위치별 위상차의 효과를 고려하고, 최대 파력분포는 설계기준의 Goda 파압식을 적용하여, 규칙파, 불규칙파 및 다방향 불규칙파에 대한 인터로킹 케이슨 방파제의 미끌림 안정성 평가식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possibility of abnormal waves of which height is greater than design wave height have been increased due to the climate change, and therefore it has been urgent to secure the stability for harbor structures. As a countermeasure for improving the stability of conventional caisson break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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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설계파 작용 시 해상상태를 실제와 가장 유사한 다방향 불규칙파로 정의하는 경우에는 현재 제시된 식으로는 파력 평활화 효과를 고려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방향 불규칙파 조건에서의 파력 평활화 효과를 고려하여 케이슨 인터로킹에 의해 장대화된 방파제의 안정성을 기존 안정성평가 개념 범위 안에서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로킹된 케이슨에 의한 장대형 방파제의 미끌림에 대한 안정성 평가식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선형파이론에 기초하여 경사 입사하는 파랑의 작용 위치별 위상차의 효과를 고려하였으며, 최대 연직파력분포는 설계기준의 Goda 파압식을 적용하였다.
  • )를 방파제 유효자중에 의한 마찰저항력과 파에 의한 수평 및 수직 파력에 의한 작용파력의 비로 정의하고, Goda 파압식에 의한 수평 및 연직파력과 파압 위상차에 기인한 작용파력 평활화계수로 표현하였다. 작용파력 평활화계수를 규칙파, 불규칙파 및 다방향 불규칙 조건에 대하여 각각 제시함으로써 모든 설계파에 대해서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접 케이슨을 서로 인터로킹시킬 시 장점은? 인접 케이슨을 서로 인터로킹시키면 작용 최대파력을 저감할 수 있어 인터로킹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안정성이 크게 향상된다. Seo et al.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 및 해설 부록 개정안에 7편 장대형 케이슨에 발생하는 파력 평활화 효과이 추가된 이유는? 인접 케이슨을 서로 인터로킹시키면 작용 최대파력을 저감할 수 있어 인터로킹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안정성이 크게 향상된다. Seo et al.(2015)은 단순화된 정적 선형모델을 이용하여 인터로킹 케이슨 방파제에 대한 파력분산특성에 대해서 연구한 바 있으며, 위상차 효과로 방파제에 작용하는 최대 파력이 하나의 케이슨에 작용하는 최대파력 보다 감소함을 살펴본 바 있다. 또한 설계파고 보다 큰 이상파랑 작용 시비선형 거동에 대해서 Park et al.(2015)이 해석한 바 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기 위하여 연구용역을 수행하고(MOF, 2015), 이를 근거로 2016년 4월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해설[부록] 개정안에 “7편 장대형 케이슨에 발생하는 파력 평활화 효과”를 추가한 바 있다. 케이슨 인터로킹에 의한 방파제 장대화에 따른 파력 평활화 효과가 제시되기는 했지만, 현재, 설계기준에 제시된 안정성 평가식으로는 장대 방파제의 안정성을 충분히 평가하기는 어렵다.
인터로킹 방법들은 무엇들이 있는가? , 2011). 현재까지 제안되어 연구되고 있는 인터로킹 방법으로는 요철형, 키블록형, 케이블형, 채움재형 등이 있다(Fig.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Burcharth, H.F. and Liu, Z. (1998). Force Reduction of Shortcrested Non-breaking Waves on Caissons. Final Report of MAST III/PROVERBS, Volume IIa, CH.4.3. 

  2. Goda, Y. (2010). Random Seas and Design of Maritime Structures. World Scientific, 708. 

  3. Hyundai Dvp. Company. (2009). Report of Alternative-design of Counter Facilities Construction at Yeongil Bay Port in Pohang (Stage 2-1) (in Korean). 

  4. Hyundai Dvp. Company. (2011). Report of Basic Design of South- Breakwater at Yeongil Bay Port in Pohang (Stage 1 on Zone 1) (in Korean). 

  5. Jung, J.S., Lee, C. and Cho, Y.-S. (2015). Prediction of Wave Force on a Long Structure of Semi-Infinite Breakwater Type Considering Diffraction. J. of KSCOE, 27(6), 424-433 (in Korean). 

  6. Lee, J.I. (2014). Case study for Breakwater Damage and Reinforcement, Proc. Kosham '14 Conf., 8 (in Korean). 

  7. MOF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5). Report of Technology R&D of Long Caisson Structure for Harbor (in Korean). 

  8. Park, S.H., Park, W.S. and Kim, H.S. (2011). Evaluation of Structural Behavior for Interlocking Breakwater. Proc. KAOSTS '11 Conf., 1915-1918 (in Korean). 

  9. Park, W.S., Seo, J.H. and Oh, S.H. (2015). Design Wave Force Distributions on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s. Proc. KSCDP'15 Conf., 83-86 (in Korean). 

  10. Seo, J.H., Yi, J.H., Park, W.S. and Won, D.H. (2015). Dispersion Characteristics of Wave Forces on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s by Cross Cables. J. of KSCOE, 27(2), 315-323 (in Korean). 

  11. Takahashi, S. and Shimosako, K. (1990). Reduction of wave force on a long caisson of vertical breakwater and its stability. Technical Notes No. 685, Port and Harbour Research Institute, Yokosuka, Japan (in Japanese). 

  12. World Economic Forum. (2017). The Global Risks Report, 12th Edition World Economic Forum, Davos-Klosters, Switzer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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