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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3 no.1, 2013년, pp.65 - 76
김형민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연구센터) , 위신환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연구센터) , 윤신일 ((주)에나인더스트리 기술연구소) , 신익재 ((주)에나인더스트리 기술연구소) , 김규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과)
In order to assess the reliability of engine mount for a vehicles, life test model and procedure are developed. By using this method, failure mechanism and life distribution are analyzed.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i) the main failure mechanism is degradation failure of engine mount rubber b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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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마운트의 내구성과 관계된 주요특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 엔진마운트의 내구성과 관계된 주요특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열의 영향이다. 고무의 기능 저하는 열에 의하여 촉진되므로 사용가능온도에는 한계가 있고, 사용시간, 고무형상 등에 따라 다르다. 고무의 종류에 따라 그 계략적인 허용 온도의 범위도 현격하게 다르다. 두 번째로 정적 변형의 영향이며, 이로 인한 기능저하로는 처짐현상(영구변형, creep)을 들 수 있다. 피지지체의 위치 변동에 의해 간섭, 스프링 특성의 변화 등 문제가 발생된다. 처짐 현상은 변형량, 온도 등에 지배되고, 그 크기는 경과 시간의 대수 값과 대략 비례관계가 있다. 세 번째로 동적 변형의 영향이다. 엔진마운트 고무에 균열을 발생시키는 주원인이며 변형을 최소로 할 필요가 있다. 네 번째로 오존의 영향이 있으며, 이에 의해서 인장의 직각방행으로 국부적인 균열이 발생한다. 이 균열은 대기 중의 오존농도, 인장응력의 크기, 일광, 습도의 영향을 받는다. 마지막으로 기름이나 약품을 고무를 팽윤시켜 수명을 저하시키거나 고무와 금속의 접착면에 침투해서 박리시킬 위험성 등이 있다. 엔진마운트의 잠재적 고장형태와 그 영향을 분석해보면 고장 요인으로는 엔진마운트에 계속적인 피로하중으로 방진고무의 기능이 저하되어 방진고무의 탄성의 저하가 발생되며, 요철이 심한 도로를 장시간 고속주행 할 경우 엔진룸의 온도가 상승되어 방진고무의 노화를 촉진하게 되어 마운트 러버의 탄성저하나 찢어짐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 중 엔진마운트의 주 고장메커니즘은 고온의 분위기 온도에 따른 엔진마운트 고무의 열화와 하중에 의한 피로파괴이다. | |
자동차용 엔진마운트란 무엇인가? | 자동차용 엔진마운트는 엔진 및 미션의 차체 고정 및 지지를 하는 부품으로 엔진 실린더 내 연소 폭발 및 크랭크 기구의 회전 시 발생되는 진동 및 소음의 흡수 또는 절연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불규칙한 노면 등으로 인한 충격으로 인하여 차체에서 엔진 및 미션으로의 전달을 최소화화며, 진동에 대한 전달률 및 변위 감소로 인한 차량 NVH 특성 향상을 통한 승차감 및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기능성 부품이다. | |
자동차용 방진고무 부품은 왜 높은 내구성이 필요한가? | 자동차용 방진고무 부품은 차량의 수명기간동안 정숙성 및 승차감을 유지하고, 부품의 보증 기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높은 내구성이 요구되고 있다. 자동차용 엔진마운트는 방진고무로 이루어져 있고, 이러한 고무부품 대부분은 정적 또는 동적하중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
이상태, 양경모, 박동철(2008), 방진고무 열화가 주행성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동차공학회 2008년 학술대회 자료집, 458-458
에나인더스트리(2012), 북미 수출형 엔진마운트 모듈의 내구신뢰성 향상, 부품.소재 신뢰성기반기술확산사업, 지식경제부
전종익, 강기원, 김주형, 김정규(2010), 방진고무의 피로특성에 미치는 열노화손상의 영향,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신뢰성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61-166
위신환 외(2007), 자동변속기 제어기(TCU)의 수명 해석을 위한 가속 시험법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2007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4권, 2195-2200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편찬위원회(2005), 신뢰성용어 해설서, 9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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