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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환경 온도변화에 대한 자동차용 엔진마운트의 수명 예측
Lifetime prediction of the engine mount about the environment temperature variation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3 no.1, 2013년, pp.65 - 76  

김형민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연구센터) ,  위신환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연구센터) ,  윤신일 ((주)에나인더스트리 기술연구소) ,  신익재 ((주)에나인더스트리 기술연구소) ,  김규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ssess the reliability of engine mount for a vehicles, life test model and procedure are developed. By using this method, failure mechanism and life distribution are analyzed.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i) the main failure mechanism is degradation failure of engine mount rubber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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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통계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각 도로별 사용자의 운행 비율 등을 고려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경우 다양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해서 장기간에 걸친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토해양부의 국내의 각 주행도로별 상황을 고려하여 산출한다. 즉 일반사용자의 각 도로별 운행비율은 각 도로 비율과 같다는 전제하에 산출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엔진마운트의 정량적인 목표수명의 향상을 위해서 기존 엔진마운트의 고장 메커니즘 분석과 현 수준의 신뢰성 수준 즉, 목표수명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사용 환경을 고려한 수명평가시험을 통해 엔진마운트의 수명분석 및 수명-스트레스의 상관 식으로 엔진마운트의 수명을 예측하여, 자동차용 엔진마운트의 고온에 의한 열화 문제의 해결과 수요기업의 보증수준의 강화에 따른 목표수명의 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에나인더스트리(2012)).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엔진마운트의 신뢰성 수준을 분석하기 위하여 엔진룸 환경을 고려하여 가속수명시험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수명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림 2>는 엔진 마운트 단품의 수명시험 장치를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엔진마운트의 정량적인 목표수명의 향상을 위해서 기존 엔진마운트의 고장 메커니즘 분석과 현 수준의 신뢰성 수준 즉, 목표수명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사용 환경을 고려한 수명평가시험을 통해 엔진마운트의 수명분석 및 수명-스트레스의 상관 식으로 엔진마운트의 수명을 예측하여, 자동차용 엔진마운트의 고온에 의한 열화 문제의 해결과 수요기업의 보증수준의 강화에 따른 목표수명의 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에나인더스트리(2012)).
  • 엔진마운트 주 고장모드는 고온의 분위기 온도에 따른 엔진마운트 고무의 열화와 하중에 의한 피로파괴이다. 본 연구의 핵심은 엔진 배기관과 엔진 마운트가 인접함에 따른 고온에 의한 열화 문제의 해결과 보증수준의 강화에 따른 목표 수명의 증대이다. 시료는 모두 10개로 시험하였으며, 고온내구와 상온내구를 각각 5개씩 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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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마운트의 내구성과 관계된 주요특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엔진마운트의 내구성과 관계된 주요특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열의 영향이다. 고무의 기능 저하는 열에 의하여 촉진되므로 사용가능온도에는 한계가 있고, 사용시간, 고무형상 등에 따라 다르다. 고무의 종류에 따라 그 계략적인 허용 온도의 범위도 현격하게 다르다. 두 번째로 정적 변형의 영향이며, 이로 인한 기능저하로는 처짐현상(영구변형, creep)을 들 수 있다. 피지지체의 위치 변동에 의해 간섭, 스프링 특성의 변화 등 문제가 발생된다. 처짐 현상은 변형량, 온도 등에 지배되고, 그 크기는 경과 시간의 대수 값과 대략 비례관계가 있다. 세 번째로 동적 변형의 영향이다. 엔진마운트 고무에 균열을 발생시키는 주원인이며 변형을 최소로 할 필요가 있다. 네 번째로 오존의 영향이 있으며, 이에 의해서 인장의 직각방행으로 국부적인 균열이 발생한다. 이 균열은 대기 중의 오존농도, 인장응력의 크기, 일광, 습도의 영향을 받는다. 마지막으로 기름이나 약품을 고무를 팽윤시켜 수명을 저하시키거나 고무와 금속의 접착면에 침투해서 박리시킬 위험성 등이 있다. 엔진마운트의 잠재적 고장형태와 그 영향을 분석해보면 고장 요인으로는 엔진마운트에 계속적인 피로하중으로 방진고무의 기능이 저하되어 방진고무의 탄성의 저하가 발생되며, 요철이 심한 도로를 장시간 고속주행 할 경우 엔진룸의 온도가 상승되어 방진고무의 노화를 촉진하게 되어 마운트 러버의 탄성저하나 찢어짐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 중 엔진마운트의 주 고장메커니즘은 고온의 분위기 온도에 따른 엔진마운트 고무의 열화와 하중에 의한 피로파괴이다.
자동차용 엔진마운트란 무엇인가? 자동차용 엔진마운트는 엔진 및 미션의 차체 고정 및 지지를 하는 부품으로 엔진 실린더 내 연소 폭발 및 크랭크 기구의 회전 시 발생되는 진동 및 소음의 흡수 또는 절연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불규칙한 노면 등으로 인한 충격으로 인하여 차체에서 엔진 및 미션으로의 전달을 최소화화며, 진동에 대한 전달률 및 변위 감소로 인한 차량 NVH 특성 향상을 통한 승차감 및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기능성 부품이다.
자동차용 방진고무 부품은 왜 높은 내구성이 필요한가? 자동차용 방진고무 부품은 차량의 수명기간동안 정숙성 및 승차감을 유지하고, 부품의 보증 기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높은 내구성이 요구되고 있다. 자동차용 엔진마운트는 방진고무로 이루어져 있고, 이러한 고무부품 대부분은 정적 또는 동적하중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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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이상태, 양경모, 박동철(2008), 방진고무 열화가 주행성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동차공학회 2008년 학술대회 자료집, 458-458 

  2. 에나인더스트리(2012), 북미 수출형 엔진마운트 모듈의 내구신뢰성 향상, 부품.소재 신뢰성기반기술확산사업, 지식경제부 

  3. 전종익, 강기원, 김주형, 김정규(2010), 방진고무의 피로특성에 미치는 열노화손상의 영향,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신뢰성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61-166 

  4. 위신환 외(2007), 자동변속기 제어기(TCU)의 수명 해석을 위한 가속 시험법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2007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4권, 2195-2200 

  5.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편찬위원회(2005), 신뢰성용어 해설서, 9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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