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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및 리바이탈라이제이션 디자인 사례
Analysis of smartphone application development company's brand identity and Revitalized Design Cas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2, 2013년, pp.413 - 418  

이제 (공주대학교) ,  유석호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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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바이탈라이제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국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분석과 실제 스마트폰 기업의 브랜드 리바이탈라이제이션 작업 사례를 제시하였다. 브랜드 리바이탈라이제이션은 기업과 디자이너의 지속적인 협력과 소통을 통해 이루어지며, 기업의 브랜드전략을 반영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d the revitalization of brand identity. We analysed smartphone applications development company's brand identity and presented revitalization case. Brand revitalization is achieved through the ongoing communication of companies and designers. And should reflect the company's bran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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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 블루앱스의 현황조사단계에서 나타난 가장 중요한 기업전략은 “아동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위한 독립적인 앱 브랜드를 구축 및 활성화”로 나타났다. 기존 블루앱스의 CI는 유지하면서 앱 성격에 따른 하위브랜드를 발전시키고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관련하여 리바이탈라이제이션의 개념과 방법을 고찰하고 실제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적용하여 결과물을 도출해보았다. 브랜드 리바이탈라이제이션은 디자이너의 독단적인 미적 감각보다 기업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현황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비전 및 향후 전략에 맞추어 관리되어야 한다.
  • 브랜드화 전략이 적용된 앱이 앱 판매순위에서 상위 랭크되고 있고,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앱시장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과정에 관한 분석과 이를 위한 앱 개발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바이탈라이제이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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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수 20012년 9월 기준 몇명인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20012년 9월 기준 약 3000만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애플의 AppStore, 구글의 Google Play, RIM의 Blackberry App World, MS의 MarketPlace 외 기타 국내 통신사가 운영하는 앱 마켓에서 약 140만개의 모바일앱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는 600억건을 돌파했다[1]. 2009년 말 아이폰 3GS가 국내에 정식 발매 되면서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시장과 함께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활성화된 것을 생각하면 단 3년여만에 급속도로 성장과 팽창을 거듭한 것이다.
20012년 9월 기준 모바일앱 시장은 어떠한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20012년 9월 기준 약 3000만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애플의 AppStore, 구글의 Google Play, RIM의 Blackberry App World, MS의 MarketPlace 외 기타 국내 통신사가 운영하는 앱 마켓에서 약 140만개의 모바일앱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는 600억건을 돌파했다[1]. 2009년 말 아이폰 3GS가 국내에 정식 발매 되면서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시장과 함께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활성화된 것을 생각하면 단 3년여만에 급속도로 성장과 팽창을 거듭한 것이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 Application(이하 앱) 시장의 특징 중 하나는 기존 소프트웨어의 유통구조와 다르게 과금, 추천, 별점 시스템 등으로 개인이나 소규모 개발집단이 고비용의 마케팅 비용 없이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아이디어로 어필할 수 있는 개방적, 참여형 시장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3년 동안 앱 마켓이 규모면에서 큰 성장을 이루면서 스태디셀러 앱의 등장과 기존 소프트웨어 기업의 유입, 앱 전문 공급자가 등장하여 시장을 주도하는 등 시장 상황이 초창기와 비교하여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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