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어플리케이션 특성 요인에 관한 분석 : 백화점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Trait Factors of Smartphone Application Influencing the Formation of a Brand Image : Focusing on Department Store Applications원문보기
본 논문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어플리케이션 특성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의 특성이 어플리케이션 사용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백화점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본 스마트폰 사용자 11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고, 통계 분석은 PLS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과 콘텐츠는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용용이성은 영향 요인으로 도출되지 않았다. 또한 커뮤니티 특성은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 또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어플리케이션 특성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의 특성이 어플리케이션 사용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백화점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본 스마트폰 사용자 11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고, 통계 분석은 PLS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과 콘텐츠는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용용이성은 영향 요인으로 도출되지 않았다. 또한 커뮤니티 특성은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 또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is paper aimed at smartphone applications of department store brands in order to examine the traits of applications for the brand image. The study carried out survey research with 114 smartphone users who experienced the application of a department store, assuming that the design, contents, ease o...
This paper aimed at smartphone applications of department store brands in order to examine the traits of applications for the brand image. The study carried out survey research with 114 smartphone users who experienced the application of a department store, assuming that the design, contents, ease of use, and community characteristics of the application would affect satisfaction and the brand image. This paper performed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the test of a model using PLS. Results showed that the design and contents of the application affected the improvement of satisfaction and of a brand image, whereas ease of use did not affect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Also, community was influential on satisfaction, whereas it was not influential on the improvement of a brand image. Satisfaction with the application showed a strong impact on the improvement of a brand image; thus, it was found necessary for upcoming brand applications to enhance satisfaction for building a positive brand image.
This paper aimed at smartphone applications of department store brands in order to examine the traits of applications for the brand image. The study carried out survey research with 114 smartphone users who experienced the application of a department store, assuming that the design, contents, ease of use, and community characteristics of the application would affect satisfaction and the brand image. This paper performed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the test of a model using PLS. Results showed that the design and contents of the application affected the improvement of satisfaction and of a brand image, whereas ease of use did not affect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Also, community was influential on satisfaction, whereas it was not influential on the improvement of a brand image. Satisfaction with the application showed a strong impact on the improvement of a brand image; thus, it was found necessary for upcoming brand applications to enhance satisfaction for building a positive brand imag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처럼 온라인 쇼핑몰 이미지 형성 요인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어플리케이션이 사용되는 모바일 환경은 온라인 환경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의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 형성 요인 중 기술적인 면 즉, 주문, 배송과 안전성, 제도에 관련한 것을 제외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네가지 요소, 즉, 디자인, 사용용이성, 콘텐츠, 커뮤니티를 통한 상호작용성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붓스트랩기법은 표본자료로부터 복원추출에 의해 동일한 분포를 갖는 측정치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PLS경로 모형에서 주로 경로계소의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34][3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기법을 사용하여 초기 표본 114개를 200개의 붓스트랩 표본으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백화점 브랜드의 경우 제품과 비제품 관련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적 환경과 서비스 유형의 차이를 모두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백화점 브랜드의 쇼핑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의 어떠한 특성들이 백화점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반면, 온라인의 경우 웹 콘텐츠, 상호작용, 커뮤니티의 특성이 주요 요인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인다[1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기존의 웹 기반 콘텐츠(온라인 쇼핑몰 등)를 기반으로 기획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기존 연구에 나타난 브랜드 이미지 형성 요인들을 우선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제작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상호작용성)가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를 색, 그래픽,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로 선정하였으며 이는 김도령의 연구에 기반 한 것이다[24].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써 그래픽의 요소 즉 아이콘을 인지하기 쉬운지, 그래픽과 텍스트의 조화는 어떠한지로 측정하여 그것의 정도가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브랜드 이미지와 온라인 쇼핑몰 관련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백화점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영향 요인들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6개의 변인을 선정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을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상호작용성)으로 나누어 보고, 각각의 특성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둘째, 응답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는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제작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상호작용성)가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검정하기 위해 PLS를 이용하여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각 변수들의 경로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각 요인에 대하여 판별타당도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는 두 번째 절차인 AVE 값을 통한 판별타당도를 알아보았다. Fornell and Larcker 의 연구에 따르면, 각 요인들의 추출된 평균분산 (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의 제곱근이 해당요인과 다른 요인간의 상관계수보다 크면, PLS 측정모형의 판별타당도가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한다[32].
본 논문에서 사용된 각 요인의 설문 측정 항목은 기존연구에서 검증된 문항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각 요인의 개념에 잘 적재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 통계툴인 Smart PLS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집중 타당도 (Convergent validity)와 판별 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를 검토하였다.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심리적·감성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점과, 어플리케이션이 활용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핸드헬드적 특성을 반영하여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변인을 선정하였으며 연구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브랜드 이미지와 온라인 쇼핑몰 관련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백화점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영향 요인들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6개의 변인을 선정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을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상호작용성)으로 나누어 보고, 각각의 특성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여러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특정 백화점 브랜드에 치우치지 않고 전반적인 백화점 쇼핑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분석을 하기 위함이다. 선행 연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받은 38개의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리커트형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자 중,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 11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011년 5월 24일 부터 6월 까지 9일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 되었다. 설문의 대상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은, 국내 매출 상위 3개 백화점 브랜드인 롯데백화점(롯데 닷컴·롯데홈쇼핑 어플리케이션), 현대백화점(현대백화점·Hmall 어플리케이션), 신세계백화점(신세계백화점·톡톡 신세계몰 어플리케이션)의 총 6개이다.
설문의 대상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은, 국내 매출 상위 3개 백화점 브랜드인 롯데백화점(롯데 닷컴·롯데홈쇼핑 어플리케이션), 현대백화점(현대백화점·Hmall 어플리케이션), 신세계백화점(신세계백화점·톡톡 신세계몰 어플리케이션)의 총 6개이다.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자 중,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 11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011년 5월 24일 부터 6월 까지 9일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 되었다.
실증분석에 사용된 샘플은 총 114명으로 남성 64명 (56.1%), 여성 50명(43.9%)으로 구성되었다. 연령은 10대가 1명(0.
데이터처리
308)으로 나와 구조모형의 예측 적합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LS 경로모형의 구조 모형에 대한 평균적인 적합도 평가는 우선 각 내생변수별 경로 모형에 대한 평가로서 해당 종속변수의 R Square 값으로 평가한다. Cohen에 따르면 R Square 값의 효과 정도는 상(0.
또한 각 변인들의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내적 일관성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을 고려한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기존 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상호작용성)가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검정하기 위해 PLS를 이용하여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각 변수들의 경로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는 개념 상관에 대한 아이템의 적재값, 두 번째는 AVE의 제곱값과 개념들 간의 correlation 에 대한 비율로 평가된다. 첫 번째 절차의 결과, Latent variables 값과 원데이터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SS로 Pearson Correlation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Correlation 값들이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각 적재값이 0.
이론/모형
본 논문의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는 PLS 구조모형의 경로계수를 통해 분석하였고, 경로계수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붓스트랩(bootstrap)기법을 사용하였다. 붓스트랩기법은 표본자료로부터 복원추출에 의해 동일한 분포를 갖는 측정치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PLS경로 모형에서 주로 경로계소의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34][35].
이러한 시각적 그래픽 인터페이스의 세부 요소를 분류한 연구를 살펴보면, 시각적 그래픽 인터페이스의 구성요소를 색, 형태,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그래픽으로 보았고[21][22], 이지혜는 시각적 그래픽 디자인 요소를 색, 그래픽, 레이아웃, 조작 층 요소, 타이포그래피로 구분하였다[23].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를 색, 그래픽,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로 선정하였으며 이는 김도령의 연구에 기반 한 것이다[24].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써 그래픽의 요소 즉 아이콘을 인지하기 쉬운지, 그래픽과 텍스트의 조화는 어떠한지로 측정하여 그것의 정도가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가설 1과 2의 경우 t-value가 각각 1.827, 1.703으로 나타나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요소가 만족도와 브랜드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value>1.645 일 때 10% 유의수준에서 유의적임).
5%로 나타났다. 각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분포를 보면 롯데닷컴이 27.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현대 백화점과 Hmall이 각각 21.1%, 20.2%로 나타났다. 신세계백화점과 롯데 홈쇼핑 어플리케이션은 각각 14%로 나타났으며, 톡톡 신세계몰 어플리케이션이 3.
첫 번째 절차의 결과, Latent variables 값과 원데이터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SS로 Pearson Correlation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Correlation 값들이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각 적재값이 0.5보다 높으며 각 측정변수별 요인적재값이 교차요인 적재값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각 요인에 대하여 판별타당도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어플리케이션의 커뮤니티 이용은 해당 어플리케이션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플리케이션의 커뮤니티에서 의사소통은 사용자에게 만족을 줄 수 있지만 해당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만족도는 해당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느끼는 만족감이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검증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 더불어 사용용이성까지 만족을 시킨다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어플리케이션의 콘텐츠는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플리케이션의 정보의 질과 양, 신뢰성, 최신성 등이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만족도와 해당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지표는 구조 모형의 통계추정량으로서 구조모형의 적합성(Quality)을 나타내며, 그 값이 양수이어야 한다[35][36].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이미지 향상 도와 만족도의 Redundancy가 양의 값(브랜드이미지 향상도: 0.106, 만족도: 0.308)으로 나와 구조모형의 예측 적합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LS 경로모형의 구조 모형에 대한 평균적인 적합도 평가는 우선 각 내생변수별 경로 모형에 대한 평가로서 해당 종속변수의 R Square 값으로 평가한다.
13)로 구분하고 있다[37]. 본 논문의 실험결과는 모두 0.26 이상인 상으로 나타나(브랜드 이미지 향상도: 0.529, 만족도: 0.552) R Square 값에 의한 구조모형의 적합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술적으로 크게 차이 없는 상품에 특정 이미지를 부각시킴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전략인 것이다. 셋째, 소비자들은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활용하여 의사 결정을 하기 때문에 기업의 상표이미지는 기업의 자산적 가치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한다. 즉 잘 인식된 상표는 많은 구매를 가능하게 하여 기업의 이익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18].
셋째,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용이성은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백화점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이 소비자에게 어렵게 느껴진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신뢰도 검증 결과, [표 3]에서와 같이 Cronbach's alpha 계수가 모두 0.8이상으로 나타남에 따라 기준을 충족하고 있어, 측정항목들의 신뢰도가 만족할 만한 수준을 보였다.
집중 타당도 검토 결과 Outer Model Loadings의 모든 t 값이 기준치인 1.96 이상으로 나타나 집중 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별 타당도는 2가지 절차에 의해 평가.
브랜드 연상의 특징은 세 가지로 볼 수 있다[17]. 첫째, 브랜드 연상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선택하는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둘째는 타사의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된다는 점이다.
통계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은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플리케이션의 색상, 텍스트(타이포그라피), 그래픽(이미지), 레이아웃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뜻한다.
후속연구
또한 이는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분야뿐 만 아니라, 쇼핑몰이나 브랜드, 기업의 어플리케이션 연구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브랜드의 이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도구로써 어플리케이션이 마케팅 창구의 역할을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본 논문은 대상을 백화점 어플리케이션으로 한정하고 있어서, 브랜드나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그 영향 요인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 논문의 결과를 다양한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의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향후에 연구 대상을 확대하여, 카테고리별 대표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고 카테고리 특성별 브랜드 이미지 형성요인을 파악하여 볼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 도출된 요인들을 어플리케이션 기획에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는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분야뿐 만 아니라, 쇼핑몰이나 브랜드, 기업의 어플리케이션 연구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브랜드의 이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도구로써 어플리케이션이 마케팅 창구의 역할을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는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논문는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선행적 연구로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향후 브랜드에 대한 기존 인상이 없는 실험 조건에서 연구가 진행된다면 브랜드 이미지의 향상 정도에 대한 보다 정밀한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어플리케이션이 현재는 기업들에게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향후 마케팅 창구의 역할을 하여 기업의 이익 창출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도출된 요인들을 어플리케이션 기획에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는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분야뿐 만 아니라, 쇼핑몰이나 브랜드, 기업의 어플리케이션 연구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의 어플리케이션이 활용되는 모바일 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개인화된 디바이스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온·오프라인 환경과 차이가 있으며, 사용자의 몸과 가까이 붙어있는 핸드헬드 기기(모바일 디바이스)는 단순한 기기 이상으로 자신의 몸과 같은 감성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12], 사용자의 감성적 만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상품평 등의 즉각적이고 단편적인 의사소통 방식뿐만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브랜드와 소비자가 심리적·감성적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활용한다면,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논문은 감성적인 차원의 변인들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요인으로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만을 보는 것은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을 전부 반영하는 데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의 기술적·환경적 특성 요인을 포함한, 포괄적인 연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추가적인 영향 요인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의 기술적·환경적 특성 요인을 포함한, 포괄적인 연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추가적인 영향 요인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만족도는 해당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느끼는 만족감이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검증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 더불어 사용용이성까지 만족을 시킨다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본 논문은 대상을 백화점 어플리케이션으로 한정하고 있어서, 브랜드나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그 영향 요인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 논문의 결과를 다양한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의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향후에 연구 대상을 확대하여, 카테고리별 대표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고 카테고리 특성별 브랜드 이미지 형성요인을 파악하여 볼 필요성이 있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 웹 사이트의 정보를 다 보여주려 하다 보니 경로가 많아지고 학습이 어려워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컴퓨터에 비해 작은 화면과 입출력방식이 다른, 디바이스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성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이미지란?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갖게 되는 의미, 신념 등과 같은 요소들의 집합이다. Aaker는 브랜드 이미지를 의미를 지닌 조직화된 연상들의 집합으로서 단순한 여러 연상들의 집합이 아닌 그 연상들이 갖는 의미들의 그룹들로 조직화된 브랜드 연상들의 유기적 집합이라는 것을 제시하였다[14][16].
온라인 환경에서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술적 환경에 따라서 온라인 환경과 오프라인 환경으로 나누어서 연구되어 왔으며[9], 환경적 특성에 따라 영향 요인의 차이를 볼 수 있다. 오프라인 환경의 경우, 제품 자체의 특성인 제품의 디자인, 품질, 가격, 상표 이미지 등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10]으로 나타난 반면, 온라인 환경에서는 웹 상의 콘텐츠, 상호작용, 커뮤니티 등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1].
브랜드 연상의 특징 세 가지는?
브랜드 연상의 특징은 세 가지로 볼 수 있다[17]. 첫째, 브랜드 연상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선택하는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둘째는 타사의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된다는 점이다. 즉, 기술적으로 크게 차이 없는 상품에 특정 이미지를 부각시킴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전략인 것이다. 셋째, 소비자들은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활용하여 의사 결정을 하기 때문에 기업의 상표이미지는 기업의 자산적 가치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한다. 즉 잘 인식된 상표는 많은 구매를 가능하게 하여 기업의 이익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18].
참고문헌 (37)
KT경제경영연구소, 스마트폰 1천만 시대, 모바일 비즈니스 빅뱅의 서막, KT경제경영연구소 IT전략보고서, 2011.
최자영, 최윤식, "자기조절초점에 따른 공익연계 마케팅(CRM) 광고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25, 2011.
D. A. Aaker, and A. L. Biel, Brand Equity and Advertising, Routledge, 1993.
K. L. Keller, "Concpetualizing, Measuring, and Manging Customer Based Equity," J. of Marketing, Vol.57, pp.1-22, 1993.
B.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Simon & Schuster, 1999.
김재범, 장동련, "감성 경험을 통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진화, Nike와 puma의 온라인스토어를 중심으로", 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pp.309-319, 2009.
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 New York: The Free Press, 1996.
김익현, 기업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권미영, 수입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브랜드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문성, New Media를 통한 Home Shopping에 관한 연구 : PC 통신과 CATV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김주호, "브랜드 자산 측정에 대한 실증연구 및 광고가 브랜드 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분석", 광고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83-209, 1999.
추영지, 사용성 향상을 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디자인에 관한 연구: 종합병원 키오스크의 시각적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박민규, 효과적인 Flick제스처 유도를 위한 터치스크린 휴대 장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연구 : 형태재인이론 관점에서 GUI의 고찰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지혜, 사이버가정학습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감성평가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김도령,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엔터테인먼트 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진우, 인터넷비즈니스.COM, 영진출판사, 2000.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권형규, 박예원, "온라인 상호작용 및 UI이론에 따른 자기주도적 웹 기반 학술논문원문서비스의 설계 및 구현", 인문학논총, 제11집, 제2호, pp.25-55, 2008.
최환진, 인터넷 광고의 효과과정에 관한 연구 : 웹사이트의 상호 작용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김형택, 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 삼각형 프레스, 1999.
D. Gefen, E. Karahanna, and W. S. Detmar, "Inexperience and Experience with Online Store: The Importance of TAM and Trust,"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50, No.3, pp.307-321, 2003.
J. J. Stein,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 a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Wyane State University, 1997.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coulides, G.A. (Eds),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pp.295-336, 1998.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198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