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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어플리케이션 특성 요인에 관한 분석 : 백화점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Trait Factors of Smartphone Application Influencing the Formation of a Brand Image : Focusing on Department Store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102 - 111  

김예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장은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최준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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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어플리케이션 특성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백화점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의 특성이 어플리케이션 사용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백화점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본 스마트폰 사용자 11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고, 통계 분석은 PLS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과 콘텐츠는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용용이성은 영향 요인으로 도출되지 않았다. 또한 커뮤니티 특성은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어플리케이션의 만족도 또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ed at smartphone applications of department store brands in order to examine the traits of applications for the brand image. The study carried out survey research with 114 smartphone users who experienced the application of a department store, assuming that the design, contents, eas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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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온라인 쇼핑몰 이미지 형성 요인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어플리케이션이 사용되는 모바일 환경은 온라인 환경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의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 형성 요인 중 기술적인 면 즉, 주문, 배송과 안전성, 제도에 관련한 것을 제외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네가지 요소, 즉, 디자인, 사용용이성, 콘텐츠, 커뮤니티를 통한 상호작용성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붓스트랩기법은 표본자료로부터 복원추출에 의해 동일한 분포를 갖는 측정치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PLS경로 모형에서 주로 경로계소의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34][3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기법을 사용하여 초기 표본 114개를 200개의 붓스트랩 표본으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 백화점 브랜드의 경우 제품과 비제품 관련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적 환경과 서비스 유형의 차이를 모두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백화점 브랜드의 쇼핑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의 어떠한 특성들이 백화점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반면, 온라인의 경우 웹 콘텐츠, 상호작용, 커뮤니티의 특성이 주요 요인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인다[1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기존의 웹 기반 콘텐츠(온라인 쇼핑몰 등)를 기반으로 기획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기존 연구에 나타난 브랜드 이미지 형성 요인들을 우선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제작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상호작용성)가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를 색, 그래픽,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로 선정하였으며 이는 김도령의 연구에 기반 한 것이다[24].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써 그래픽의 요소 즉 아이콘을 인지하기 쉬운지, 그래픽과 텍스트의 조화는 어떠한지로 측정하여 그것의 정도가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 브랜드 이미지와 온라인 쇼핑몰 관련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백화점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영향 요인들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6개의 변인을 선정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을 디자인, 콘텐츠, 사용용이성, 커뮤니티(상호작용성)으로 나누어 보고, 각각의 특성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둘째, 응답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는 이미지 향상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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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이미지란?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갖게 되는 의미, 신념 등과 같은 요소들의 집합이다. Aaker는 브랜드 이미지를 의미를 지닌 조직화된 연상들의 집합으로서 단순한 여러 연상들의 집합이 아닌 그 연상들이 갖는 의미들의 그룹들로 조직화된 브랜드 연상들의 유기적 집합이라는 것을 제시하였다[14][16].
온라인 환경에서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술적 환경에 따라서 온라인 환경과 오프라인 환경으로 나누어서 연구되어 왔으며[9], 환경적 특성에 따라 영향 요인의 차이를 볼 수 있다. 오프라인 환경의 경우, 제품 자체의 특성인 제품의 디자인, 품질, 가격, 상표 이미지 등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10]으로 나타난 반면, 온라인 환경에서는 웹 상의 콘텐츠, 상호작용, 커뮤니티 등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1].
브랜드 연상의 특징 세 가지는? 브랜드 연상의 특징은 세 가지로 볼 수 있다[17]. 첫째, 브랜드 연상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선택하는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둘째는 타사의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된다는 점이다. 즉, 기술적으로 크게 차이 없는 상품에 특정 이미지를 부각시킴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전략인 것이다. 셋째, 소비자들은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활용하여 의사 결정을 하기 때문에 기업의 상표이미지는 기업의 자산적 가치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한다. 즉 잘 인식된 상표는 많은 구매를 가능하게 하여 기업의 이익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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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KT경제경영연구소, 스마트폰 1천만 시대, 모바일 비즈니스 빅뱅의 서막, KT경제경영연구소 IT전략보고서, 2011. 

  2. 최자영, 최윤식, "자기조절초점에 따른 공익연계 마케팅(CRM) 광고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25, 2011. 

  3. D. A. Aaker, and A. L. Biel, Brand Equity and Advertising, Routledge, 1993. 

  4. K. L. Keller, "Concpetualizing, Measuring, and Manging Customer Based Equity," J. of Marketing, Vol.57, pp.1-22, 1993. 

  5. B.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Simon & Schuster, 1999. 

  6. 김재범, 장동련, "감성 경험을 통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진화, Nike와 puma의 온라인스토어를 중심으로", 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pp.309-319, 2009. 

  7. 정서란, 이진호,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1호, pp.59-68, 2005. 

  8. 조진경, 황현숙, "모바일 미디어 상의 브랜드 홍보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8권, 제2호, pp.223-232, 2010. 

  9. 김유경, 이재호, "eBrand 이미지 차원의 특성과 경험요인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3호, pp.7-44, 2003. 

  10. 김규대, 그린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11. 최동궁, 박영봉, "웹 특성 변수가 웹 브랜드 자산 형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3호, pp.123-146, 2002. 

  12. 정지연, 이은종, "모바일 폰의 감성 요소 구조화를 위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46-47, 2008. 

  13. A. L. Biel, "How Brand Image Drives Brand Equity," J. of Advertising Research, Vol.12, No.4, RC6-RC12, 1992. 

  14.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15. 김유경, 허웅, 김운, "eBrand로서의 인터넷 웹사이트의 개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5권, 제4호, pp.229-276, 2001. 

  16. 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 New York: The Free Press, 1996. 

  17. 김익현, 기업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8. 권미영, 수입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브랜드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9. 김문성, New Media를 통한 Home Shopping에 관한 연구 : PC 통신과 CATV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20. 김주호, "브랜드 자산 측정에 대한 실증연구 및 광고가 브랜드 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분석", 광고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83-209, 1999. 

  21. 추영지, 사용성 향상을 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디자인에 관한 연구: 종합병원 키오스크의 시각적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22. 박민규, 효과적인 Flick제스처 유도를 위한 터치스크린 휴대 장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연구 : 형태재인이론 관점에서 GUI의 고찰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3. 이지혜, 사이버가정학습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감성평가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4. 김도령,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엔터테인먼트 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5. 김진우, 인터넷비즈니스.COM, 영진출판사, 2000. 

  26.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27. 권형규, 박예원, "온라인 상호작용 및 UI이론에 따른 자기주도적 웹 기반 학술논문원문서비스의 설계 및 구현", 인문학논총, 제11집, 제2호, pp.25-55, 2008. 

  28. 최환진, 인터넷 광고의 효과과정에 관한 연구 : 웹사이트의 상호 작용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29. 김형택, 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 삼각형 프레스, 1999. 

  30. D. Gefen, E. Karahanna, and W. S. Detmar, "Inexperience and Experience with Online Store: The Importance of TAM and Trust,"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50, No.3, pp.307-321, 2003. 

  31. J. J. Stein,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 a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Wyane State University, 1997. 

  32.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33.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1978. 

  34. D. Temme, H. Kreis, and L. Hildebrandt, PLS Path Modeling - A Software Review, SFB 649 Discussion Papers, Humboldt University, 2006. 

  35. M. Tenenhaus, V. E. Vinzi, Y. M. Chatelin, and C. Lauro,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Vol.48 No.1, pp.159-205, 2005. 

  36.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coulides, G.A. (Eds),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pp.295-336, 1998. 

  37.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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