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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적 유형 분석 - 한국 계정 어플리케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 Types of Fashion Brand Application - Concentrating on Korean Application case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1, 2014년, pp.136 - 151  

박민아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학과) ,  고현진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ystematically analyzed types of fashion brand application focusing on accounts created in Korea. While referring to 'Chanel' which has developed a fashion brand app for the first time in August of 2008, not only for App store by Apple Inc. of the greatest market share but also for Andro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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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마트폰이 일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부분이 되었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적 유형 분석을 통해 계속적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제작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패션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2010년대부터 꾸준히 발표되고 있지만 전반적인 어플리케이션의 광고 효과와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종류를 나열한 것으로서,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진행되고 있지는 못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패션 앱 사례의 실질적 유형 분석 즉 패션 어플리케이션의 특징과 구체적 현황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계속적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제작의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적 유형 분석을 목적으로 한국 계정으로 오픈 된 어플리케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이 처음 오픈 된 2008년 이후 등장 한 국내ㆍ외 패션 브랜드의 어플리케이션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적 기능에 따라 기본정보, SNS, AR, LBS, Entertainment, Mobile Shopping, Live streaming 기능 이렇게 일곱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패션 어플리케이션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자료로 스마트폰과 어플리케이션의 형성 및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 관련 학술서적과 선행논문, 학회지, 관련기사,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사이트, 통계자료 등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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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BS기능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가? LBS(Location Based Service : 위치 기반 서비스) 기능은 GPS기능을 연동하여 내비게이션 기능 및 빠른 길, 가까운 매장 찾기 등의 서비스로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매장을 찾아주는 기능으로 길 찾기 및 유명한 맛 집 찾기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최초의 스마트폰은? 최초의 스마트폰은 IBM이 1992년에 컴텍스(COMDEX: computerdealer's exhibition)에 소개했던 시몬(Simon)이라 불리는 제품이었으며, 초기 스마트폰은 노키아가 1996년 출시한 NOKIA 9000을 필두로 하여 주로 모바일 비즈니스용으로 이용되었다.5) 그러나 이후 2007년 6월 미국 애플사가 아이폰을 출시하면서부터, 일반 휴대폰과 같이 스마트폰 이용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국내 IT 이용에서 인구 사회적 격차 분석 보고서에서 스마트폰의 사용비율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국내 IT 이용에서 인구 사회적 격차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고소득자, 고학력자일수록 스마트폰의 사용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에서 대학생, 대학원생의 이용률이 92.2%, 일반인에서는 대졸이상의 학력자들이 61.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7) 2012년 말에는 이동 통신 가입자 3명 중 1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8월 말 기준으로 5명 중 3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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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장승희 (2011), 스마트폰 이용자 특성에 따른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의 광고 수용과정과 전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최가현 (2012), 패션 어플리케이션의 정보추구혜택이 사용자 충성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최예슬, 김미영 (2011),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분석, 패션 비즈니스 학회, 15(5), pp. 129-143. 

  4. "Digital Marketing in Fashion" (2010. 4. 22), SAMS UNG DESIGN NET, 자료검색일 2011. 11. 15, http://www.samsungdesign.net/Report/Report/content.asp?an599 

  5.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자료검색일 2011. 11. 15,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B%A7%88%ED%8A%B8%ED%8F%B0 

  6. 이균성 (2011. 2. 8),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사상 처음 PC 제쳐", 아이뉴스 24 뉴스, 자료검색일 2012. 5. 10,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548094&g_menu020300&rrfnv 

  7. 글로벌 스마트폰 개발 전략과 시장전망, (2010), 데이코산업연구소, p. 41. 

  8. 방송통신위원회 통계자료, 자료검색일 2013. 3. 5, http://www.kcc.go.kr 

  9. 자료검색일 2012. 4. 24, http://iphone-ipad.tistory.com 

  10. 김병택, 김영헌 (2011),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유형별 사용자 감성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pp. 181-192. 

  11. 심효평 (2011),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중국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패션 업체들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동참" (2010. 5), FASHIONCHANNEL, 자료검색일 2012. 11. 11, http://olv.moazine.com/rviewer/index.asp 

  13. 신희진 (2011), 국내 패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현황, 한국패션협회, pp. 80-82. 

  14. 김서영 (2012), 패션 어플리케이션 "Style By Me"의 모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1-62. 

  15. "데번햄(Debenhams) : 증강현실 모바일 마케팅 사례" (2011. 11. 8), 자료검색일 2012. 5. 10, http://greenpio.co.kr/493. 

  16.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자료검색일 2011. 4. 23, http://ko.wikipedia.org/wiki/GPS 

  17. "올해 온라인 유통업계, 모바일 쇼핑 자리 잡고 '알뜰'.'실속' 강화" (2012. 11. 26), 전자신문 & 전자신문인터넷, 자료검색일 2012. 11. 27,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newsview?newsid20121126151616336 

  18. "패션업계, '어플' 경쟁 불붙었다" (2010. 07. 03), 조선닷컴, 자료검색일 2011. 11. 15,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7/03/201007030041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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