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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공동브랜드 운영현황과 활성화 전략
Domestic co-branded operating status and activation strategi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3, 2013년, pp.189 - 197  

김구성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재활복지경영학과) ,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최근 경쟁력이 약한 중소기업들은 브랜드 파워와 마케팅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공동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동브랜드의 운영현황을 고찰하고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먼저, 공동브랜드 개념을 다양한 측면에서 알아보고, 공동브랜드의 장, 단점을 살펴보았다. 둘째, 공동브랜드의 유형별을 협동조합형, 기업간 연합형, 선도기업 주도형 및 민 관 합작형 공동브랜드로 구분하여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셋째, 국내 주요 공동브랜드의 현황을 제시하였다. 넷째, 중소기업청 지원 공동브랜드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도별 지원현황을 살펴보고, 공동상표 업종별 분포 현황 및 공동브랜드 중단유형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 끝으로 이러한 자료를 근거로 국내 공동브랜드 활성화 전략을 단기적 측면과 중장기적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국내 공동브랜드 사업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토대가 될 것으로 정부의 지원제도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ak competitive Small Business are getting attention for their ability to enhance the brand power and marketing co-brand. Under these circumstances, in this study examined the operational status of the domestic co-branded. Also enable co-branding strategy was proposed. First, learn the various as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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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합의 공동브랜드는 일정한 규정 조건을 정하고 이런 자격에 맞는 회원사들이 모여 결성한 조합업체들이 공동브랜드를 개발하고 상표권을 공동 소유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조합은 조합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설립한 자치 조직으로 공동으로 소유되고 민주적으로 통제되는 사업체(기업)를 통해 조합원들의 공통의 경제적ㆍ사회적ㆍ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조합 공동브랜드는 금융위기와 환율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수단 중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 넷째, 공동상표가 지속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품질관리에 철저를 기하는 것이다. 공동 브랜드 사업의 실패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품질관리의 부재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공동브랜드의 현황을 살펴보고,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공동브랜드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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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브랜드의 일반적 의미는? 공동브랜드의 일반적 의미는 동일업종이나 유사업종 또는 다른 업종 등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신규브랜드 혹은 기존의 브랜드를 공동으로 사용하도록 기업간 공조체제를 구축한 브랜드[2]를 말한다.
최근 중소기업들이 공동브랜드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최근 우리경제는 장기적 경기침체와 양극화 현상 및 글로벌 무한경쟁의 심화 등으로 인해 규모가 작고 경쟁력이 약한 중소기업들은 브랜드 파워와 마케팅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공동브랜드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나가고 있다. 특히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확산으로 브랜드가 약한 중소기업의 판매입지는 더욱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동브랜드의 유형을 3가지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형은 운영주체나 전략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어서 개념을 잡기가 쉽지 않다. 그래도 3가지 정도로 구분을 해보면 협동브랜드, 가족군브랜드, 복합브랜드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협동브랜드는 여러 명의 생산자가 단일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서울우유, 썬키스트 등과 같은 협동조합이 주를 이룬다. 가족군 브랜드는 우산형 브랜드라고 불리기도 한다. 대체로 개별기업에서 하나의 제품이 아닌 다양한 제품군에 활용하는 브랜드를 말한다. 삼성 하우젠이 대표적인 가족군 브랜드이다. 복합브랜드는 하나의 제품에 2개 이상의 브랜드를 복합하여 활용하는 브랜드로 전략적 제휴의 한 가지 방법으로 최근 유행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LG-IBM 등이 복합브랜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6]. 즉, LG와 IBM의 2개 기업이 결속하여 LG-IBM브랜드를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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