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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한 상황정보에 기반을 둔 소셜커머스 음식 쿠폰 추천시스템
Social Commerce Food Coupon Recommending System Based On Context Information Using Bayesian Network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3, 2013년, pp.389 - 395  

정현주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  이상용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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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NS를 활용한 소셜커머스를 통해 식음료 쿠폰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소셜커머스 상에서 식음료 쿠폰을 구매하여 사용할 경우 원하는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쿠폰 구입 시 매장의 위치, 이용 가능 기간 및 시간, 할인율 등을 구매자가 직접 비교하여 선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위치 및 시간과 구매 이력 등의 상황정보를 고려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소셜커머스 상의 식음료 쿠폰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상황 인지 및 지속적인 사용자 성향 반영을 위해 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반의 쿠폰 추천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사용자가 선호하는 쿠폰 선택 기준에 대한 개인화된 가중치를 반영하기 위해 AHP를 이용하여 선호도의 가중치를 측정하고 분류를 수행한다. 시스템의 효율성을 검증을 하기 위해 1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1개월간 20회에 걸쳐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80%의 추천 만족도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sales of food and beverage coupons have been made using SNS on social commerce recently. If one buys coupons on social commerce, he/she can enjoy products at a lower price; however, there are drawbacks that one must consider such as location, service hours, and discount rate. Thus, this pape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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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오프라인연동형은 오프라인 공간을 네트워킹이 가능한 단말기로 소셜네트워크와 연결시키는 유형이다[2]. 본 논문에서는 공동구매 유형에서의 제품쿠폰구매에 관련하여 그 중 음식쿠폰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 그러나 현재 이러한 SNS 상의 쿠폰을 자동적으로 추천해 주는 시스템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커머스 상에서 사용자의 위치 및 시간, 구매이력 등의 상황을 고려한 구매패턴 정보 기반의 식음료 쿠폰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 그러나 이러한 방식의 쿠폰 선택은 모든 쿠폰 정보를 고려할 수도 없으며 쿠폰을 제공하는 입장에서도 그 효율이 낮아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수많은 쿠폰들 중 사용자에게 적합한 쿠폰추천을 위해 사용자의 위치 및 시간, 구매이력 등의 상황을 고려한 구매패턴 정보 기반의 식음료 쿠폰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사용자의 구매이력을 기반으로 추천하기 위해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사용하였으며 사용자 개인의 쿠폰 기준 선택 선호도를 반영하기 위하여 AHP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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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커머스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이용증가에 따른 실시간 SNS의 대중화는 새로운 형태의 소셜커머스로 부각되었다[1]. 이러한 소셜 커머스의 종류에는 기본형, 소셜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4가지 종류가 있다. 기본형은 커머스 사이트에 소셜 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형식의 링크를 게재하는 방식으로 소셜커머스의 가장 기본적인 유형이다.
베이지안 네트워크는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베이지안 네트워크는 최근 복잡한 도메인 영역에서 불확실성을 다루는 확률 모델로 널리 사용되고 있고[9], 불충분한 정보를 가진 환경을 표현하고 추론하는 대표적인 기법들 중 하나로서, 변수 사이의 확률적 의존성을 정의하는 방향성 그래프(DAG: Directed Acyclic Graph)이다[8]. 베이지안 네트워크는 실체(entity)들 간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확률 모델로서 결손치(missing value) 즉, 관측이 곤란한 요소를 다루는 것이 가능하고 추측되는 가설의 확신도를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을 할 수가 있으며, 전문가의 지식을 네크워크 구조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베이지안 네트워크 확률 추론은 불충분한 정보를 가진 환경을 표현하고 추론하는 대표적인 기법들 중의 하나이다.
소셜커머스 상에서 사용자가 쿠폰정보들을 일일이 비교하여 선택하는 방식의 문제점은? 소셜커머스 상에는 수많은 쿠폰들이 넘쳐나고 있는데 반해, 정작 사용자는 쿠폰정보들을 일일이 비교하여 선택해야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의 쿠폰 선택은 모든 쿠폰 정보를 고려할 수도 없으며 쿠폰을 제공하는 입장에서도 그 효율이 낮아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수많은 쿠폰들 중 사용자에게 적합한 쿠폰추천을 위해 사용자의 위치 및 시간, 구매이력 등의 상황을 고려한 구매패턴 정보 기반의 식음료 쿠폰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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