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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만족고객 재분류 방법의 비교 연구
A Comparison Study on Satisfied Customer Reclassification Methods for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 2013년, pp.139 - 144  

송기정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  서광규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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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객만족도 조사가 지니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점의 개선 방법에 관한 탐색적 연구다. 고객만족도 수준이 높아질수록 만족고객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 할 수 있는데, 실제 조사 측면에서는 만족응답으로의 쏠림현상이 두드러져, 데이터 분석의 구조적 한계와 함께 고객만족 개선안 도출의 유용성이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만족고객을 재분류하여 보다 전략적인 의미를 도출하고 만족 고객의 불만족 요인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만족고객을 재분류를 위한 3가지 방법인 세부속성의 복합점수를 이용하는 방법, 만족/불만족 2차원 모형을 적용하는 방법, 만족 고객을 세분화하는 방법을 사례연구를 통하여 서로 비교분석하였다. 사례연구결과, 본 연구결과는 향후 고객만족도 조사가 다양하고 입체적으로 분석되어 고객만족조사의 활성화는 물론, 고객만족경영 향상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n exploratory study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for resolving practical problems. It is natural phenomenon that, as the lev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dex increases, the ratio of satisfied customers increases too. However, the effectivenes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c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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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만족고객의 비중이 높게 나옴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만족고객을 재분류하기 위한 방법들의 비교분석을 수행하는 것인데, 구체적으로는 세부속성의 복합점수를 이용하는 방법, 만족/불만족 2차원 모형을 적용하는 방법, 만족 고객을 세분화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만족 고객 재분류를 위한 방법들을 적용한 사례연구와 각 방법들을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고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만족고객의 비중이 높게 나옴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만족고객을 재분류하기 위한 방법들의 비교분석을 수행하는 것인데, 구체적으로는 세부속성의 복합점수를 이용하는 방법, 만족/불만족 2차원 모형을 적용하는 방법, 만족 고객을 세분화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만족 고객 재분류를 위한 방법들을 적용한 사례연구와 각 방법들을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고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고객만족경영을 달성할 수 있는 시사점과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만족 고객 재분류를 위한 방법들을 적용한 사례연구와 각 방법들을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고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고객만족경영을 달성할 수 있는 시사점과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만족/긍정 응답으로의 쏠림현상이 심하게 발생하고 있다는데서 출발했다. 또한 이러한 쏠림현상은 기업에게 고객만족 활동 대비 개선정도가 낮다고 생각하게 하고, 향후 개선 방향도 일반적이어서 고객만족도 조사의 유용성과 함께 고객만족 활동 자체가 위축시키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 기술한 연구방법들을 비교분석한 사례연구와 분석결과를 기술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속성 복합점수를 이용한 만족 고객 재분류의 사례로 [그림 1]의 초고속 인터넷의 만족도 조사 사례를 들기로 한다. 초고속 인터넷의 전반적인 만족도 분포 중 “만족”의 비율이 77.
  • 즉 만족과 불만족은 같은 축 상에서 반대편에 있다는 것이다[5]. 그러나 이에 대한 반론으로 만족과 불만족은 다른 차원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고객만족도 연구의 새로운 방향으로 연구되고 있는데[8], 본 연구에서는 서용원과 손영화[3]가 제안한 만족/불만족 2차원 모형을 이용하여 만족고객의 재분류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만족고객의 불만족 요인 또는 만족도 제고 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이상에서 적용한 만족고객의 재분류를 위한 세 가지 방법을 비교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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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은 무엇의 핵심인가? 고객만족은 마케팅 연구의 핵심이며, 충성도와 재구매 의도의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직․간접적으로 고객만족이 기업에게 주는 효익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기업들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펼칠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조사를 통해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고 있다.
만족 고객을 재분류한다는 것은 어떻게 시도되는가? 만족 고객을 재분류한다는 것은, 응답의 분포가 어떤 이유에서든지 밸런스가 맞지 않고 만족응답방향으로 강하게 집중되었기 때문에 유용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도된다. 세부 속성의 복합점수를 이용하는 것은 만족고객의 불만족 요인 또는 만족도 제고 요인을 찾아내기 위한 방법이다 [1, 10].
만족고객의 재분류를 위한 세 가지 방법은? 먼저 첫 번째 방법으로는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만족 응답자를 세부 속성평가의 복합점수로 구분하는 방법이었는데, 이 방법은 측정의 일관성이 있고 적용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으나, 상관성이 높아 다중 회귀 분석 시 다중 공선성이 강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두 번째 방법은 전반적인 만족도이외에 다른 기준의 잣대로 고객을 측정하여, 2차원으로 고객을 분류하는 것이었는데, 분류방법은 기본적으로 첫 번째 방법과 다를 것이 없다고 할 수 있겠으나, 다른 기준의 잣대를 불만족도로 한다는 것이 두 번째 방법의 특징이다. 대부분의 고객만족도 연구는 1차원적 기준이었으나 추가적으로 수행하는 연구에서는 만족과 불만족은 같은 축상에서 반대편에 있다는 것으로 보고 2차원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고객만족도 연구를 진행할 수 있으나 그 적용 절차가 복잡하다. 마지막 세 번째 방법은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전략 도구인 고객 세분화방법을 도입하여 적용하는 것이었는데, 이는 고객만족 전략의 전개 시 활용성을 염두해 둔 것으로 고객 세분화 방법을 적용할 경우 분석이 복잡하고, 어려운 점이 있지만, 평균화 오류를 피할 수 있고, 또한 세분집단별로 프로필을 파악하여 고객 접근성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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