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386 - 394
송기정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공학과) , 서광규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 안범준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Recently it is difficult to draw an improvement for customer satisfaction because the ratio of satisfied customers increases in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In addition, the effectivenes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decreases due to its constitution limitation on its d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객 세분화란 무엇인가? | 고객 세분화란 고객을 상이한 욕구 및 행동, 특성 등을 가지고 있는 고객들을 집단(세분 군)으로 분류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목표 고객이나 시장을 선정하기 위하여 구매자들 간의 중요한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전체 시장을 몇개의 부문으로 세분화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과정이다. | |
선행연구에서는 전통적 방법인 군집분석의 문제점과 LCA의 장점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가? | 먼저 전통적 방법인 군집분석의 문제점과 LCA의 장점을 선행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전통적인 군집분석이 채택하고 있는 분류방법은 non-overlapplng 군집방법이다. Non-overlapplng 방법으로 군집이 이루어진 경우, 특정 관찰치는 오직 한 집단에만 속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그 관찰치는 그 집단의 성격만을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방법은 현실적인 인간행동의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fuzzy cluster방법은 한 관찰치가 두 개 이상의 세분집단에서 발견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세분집단에 속한 정도를 확률로 파악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즉 ML(maximum likelihood) 방법에 의한 사후 확률값을 이용하여 각각의 응답자들이 속하게 될 세분집단을 구분한다. 둘째, 전통적인 군집분석은 통치적으로 적정한 세분집단의 수를 통계적으로 제시하지 못한다는 단점이다. 일반적으로 군집분석에서는 최적의 세분집단 수는 오직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 하에 정해진다. 한편 계층적 군집분석은 사전에 군집 수를 정해 놓고 군집을 실시하므로 최적의 세분집단 수를 통계적으로 찾을 수 없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LCA는 통계치를 통해 군집의 개수를 논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로 이용되는 통계치는 AIC(Akaike Information Criterion), BIC(Bayesian Information Criterion)으로 최적의 세분집단 수를 판단한다. AIC와 BIC 통계량은 세분집단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게 되고, 작은 통계량을 가진 세분집단수가 최적이라고 판단한다. 셋째, 군집분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척도가 제한적이다. 군집분석에서 늘 유사성과 거리를 이용하여 비슷한 성격을 가진 관찰치들을 묶어 준다. 따라서 군집방법에서는 사용하는 변수가 명목척도인 경우에는 이항척도데이터만이 사용될 수 있으며, 3개 이상의 명목척도는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많은 연구에서는 서열척도 이상의 변수로 군집분석을 실시하고 군집들 간의 명목 변수간의 차이점을 보기 위하여 교차 등을 주로 하고 있다. 그러나 LCA에서는 명목척도로 측정된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같은 다양한 외생변수를 포함하여 군집분석이 가능하다. 즉 LCA에서는 다양한 척도로 측정된 변수들을 ML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7]. | |
군집분석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대안적인 분석방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하지만 이러한 전통적인 방법은 분석의 여러 측면에서 한계를 보여 주고 있다. 군집분석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대안적인 분석방법으로 Latent Class Analysis (LCA)가 있다. Vermunt and Magidson[6]에 의하면 LCA는 Mixture Likelihood Approach Clustering, Model-Based Clustering, Mixture-Model Clustenng, Bayesian Classification 그리고 Latent Class Cluster Analysis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
강명주, 안진우, "고객만족의 오해와 진실: 의사만족에서 진실만족까지", 마케팅 연구, 제25권, 제4호, pp.97-123, 2010.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2호, pp.139-166, 2000.
박광호, "인터넷 소매유통업의 RFM 모델 기반 충성고객 관리를 위한 웹서비스 프레임웍",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41-63, 2002.
B. Hansotia, "Gearing up for CRM: Antecedents to successful implementation," The Journal of Database Marketing, Vol.10, No.2, pp.121-132, 2002.
J. K. Vermunt and J. Magidson, Latent Gold 4.0 Users Guide, Statistical Innovations Inc., 2002.
양진호, 김철, 황윤섭,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한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행동에 관한연구", 생산성논집, 제21권, 제4호, pp.149-170, 2007.
김소영, 곽영식, 김용준, "Mixture Model을 이용한 공연관람고객의 시장세분화", 광고학연구, 제24권, 제5호, pp.49-73, 2003.
M. Wedel and W. A. Kamakura, Market Segmenta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Foundatios,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2.
P. Kotler, Kotler on Marketing: How to Create, Win, and Dominate Markets, Free Press, 1999.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