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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 만족/불만족 2차원 모형기반의 만족 고객 재분류를 이용한 고객만족경영 향상 방안
Improving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using the Satisfied Customer Reclassification based on a 2 Dimension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8, 2011년, pp.3415 - 3420  

서광규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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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도 수준이 높아질수록 만족고객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 할 수 있는데, 실제 조사 측면에서는 만족응답으로의 쏠림현상이 두드러져, 데이터 분석의 구조적 한계와 함께 고객만족 개선안 도출의 유용성이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만족고객을 재분류하여 보다 전략적인 의미를 도출하고 만족 고객의 불만족 요인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사용한 단일차원이 아닌, 만족/불만족 2차원 모형을 적용하여 고객 재분류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모델을 적용한 결과 만족과 관련된 속성과 불만족에 관련된 속성이 별개이고, 만족요인과 불만족 요인의 역할과 기능이 다르게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 재분류를 통하여 고객 만족을 최대화하고 동시에 고객 불만족 발생을 억제할 수 있어서 궁극적으로 고객만족경영을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atural phenomenon that, as the lev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dex increases, the ratio of satisfied customers increases. However, the effectivenes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for improving customer satisfaction decreases due to structural limitation on data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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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고객만족도 연구는 1차원적 기준이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론으로 만족과 불만족은 다른 차원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고객만족도 연구의 새로운 방향으로 연구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만족/불만족 2차원 모형을 이용하여 만족고객의 재분류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만족 고객의 불만족 요인 또는 만족도 제고 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만족/불만족 2차원 모형을 이용한 만족 고객 재분류를 위하여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를 대상으로 만족/불만족 모형을 검증하고 만족고객 재분류를 수행한다.
  • 고객만족관련선행연구들은 단일항목 척도의 개선이나 효과를 비교 평가 그리고 복수 항목 척도를 사용을 검토하는 것이 대부분이었고 만족고객의 재분류를 통한 만족도 조사결과의 향상방안은 그 활용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만족고객의 재분류를 위하여 고객만족이 단일 만족도 측정모델의 대안으로, 만족과 불만족이 별개의 차원이라는 2차원 모델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 고객만족조사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족으로써 쏠림현상을 개선하고자 고객만족을 만족과 불만족의 2차원 모델을 통하여 만족고객의 재분류함으로써 도출되는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새로운 활용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 고객만족 활동이 활발하고 잘 정립되어 있는 기업일수록 전반적인 만족도 질문에 만족/긍정 응답쏠림 현상이 발생함으로써 고객만족 활동 및 조사의 위축을 낳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만족고객의 비중이 높게 나옴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를 만족 고객 재분류를 통하여 해결을 모색하고, 만족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객만족경영 및 고객만족도 조사의 전략적 활용 가치를 증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고객만족도 조사의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만족고객을 재분류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현재 이론적으로나 산업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고객만족이 단일 만족도 측정모델의 대안으로, 만족과 불만족이 별개의 차원이라는 2차원 모델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만족고객의 비중이 높게 나옴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를 만족 고객 재분류를 통하여 해결을 모색하고, 만족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객만족경영 및 고객만족도 조사의 전략적 활용가치를 증대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고객만족관련선행연구들은 단일항목 척도의 개선이나 효과를 비교 평가 그리고 복수 항목 척도를 사용을 검토하는 것이 대부분이었고 만족고객의 재분류를 통한 만족도 조사결과의 향상방안은 그 활용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지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만족고객의 재분류를 위하여 고객만족이 단일 만족도 측정모델의 대안으로, 만족과 불만족이 별개의 차원이라는 2차원 모델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는 Herzberg의 동기이론에서 시작되어 발전되어온 만족/불만족의 2차원 모델을 만족고객의 재 분류하는데 새롭게 적용하여 그 결과를 새롭게 분석하고 새로운 활용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만족고객의 재분류를 위하여 고객만족이 단일 만족도 측정모델의 대안으로, 만족과 불만족이 별개의 차원이라는 2차원 모델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 고객만족조사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족으로써 쏠림현상을 개선하고자 고객만족을 만족과 불만족의 2차원 모델을 통하여 만족고객의 재분류함으로써 도출되는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새로운 활용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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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경영이란? 고객만족경영이란 기업 경영의 최종목적을 고객만족에 두고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이는 결국 고객의 욕구를 찾아내어 그 욕구를 만족시켜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만족 활동은 기업의 경영활동 요소로 일반화 되었는데 이에 기여한것은? 이는 결국 고객의 욕구를 찾아내어 그 욕구를 만족시켜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고객만족 활동은 기업의 경영활동 요소로 거의 일반화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와 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등 민간차원에서 꾸준히 발표해온 고객만족조사가 큰 기여를 하였다. 대부분의 고객만족 조사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를 모델에 투입하여 고객만족도 수치를 계산하는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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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R. A. Westbrook, "A Rating Scale for Measuring Product/Service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Vol. 44, pp. 68-72, 1980. 

  2. Y. J. Yi, "A Theoretical Examin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 Findings and Outlook",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11(2), pp. 139-166, 2000. 

  3. Y. J. Yi, Changing Process of Service Quality Evaluation System of Korean Firms, SNU Pub., 2006. 

  4. F. Herzberg, "The Motivation to Work among Finnish Supervisor", Personnel Psychology, Vol. 18, pp. 393-402, 1965. 

  5. F. S. Gardial, D. S. Clemons, R. B. Woodruff, D. W. Schumann, M. J. Burns (1994) "Comparing Consumers' Recall Prepurchase and Postpurchase Product Evaluation Experience",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Vol. 20(3), pp. 548-560, 1994. 

  6. B. J., Babin, M. Griffin, W. R. Darden., "An Empirical Comparison of Alternative Conceptualization of Postconsumption Action",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Vol. 7, pp. 172-183, 1994. 

  7. Y, H, Sohn, "Mediating Effect of Consumption Emotion to Custo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16(1), pp. 1-32, 2005. 

  8. K. H. Seok,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Familiar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Similarity and Choice",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ol. 23(3), pp.57-7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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