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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침 오일 점도에 따른 나노동공 구조의 산화알루미늄 박막의 마찰 및 마멸 거동
Tribological Influence of Kinematic Oil Viscosity Impregnated in Nanopores of Anodic Aluminum Oxide Film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5, 2013년, pp.625 - 630  

김대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융합기술대학원) ,  안효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술경영융합대학 MSDE 프로그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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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경 45 nm인 원통형 나노동공을 가진 산화알루미늄(AAO) 박막에 오일을 함침시켰을때 동점도가 마찰 마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실시하였다. 양극산화법으로 제조한 AAO 박막을 직경 1 mm의 440C 스테인리스 강구를 상대재로 하여 왕복동 미끄럼 접촉시험을 실시하였다. 마찰면과 마멸입자는 주사전자현미경과 에닥스(Energy-dispersive X-ray)를 이용해 분석하였다. 높은 동점도 오일의 윤활효과가 저점도 오일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다. 동점도가 낮은 경우엔 모든 하중조건에서 심한 마찰흔적과 함께 두꺼운 소성변형층이 넓게 형성되었으며 경계윤활막의 손상으로 접촉면에 물질전이와 화학적 반응 현상이 모두 발생하였다. 오일의 점도가 높은 경우 마찰면에 존재하는 경계윤활막이 파괴되지 않아 마찰흔적과 소성변형층의 형성이 매우 적었으며 물질전이와 화학적 반응이 방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iction behavior of a 60-${\mu}m$-thick anodic aluminum oxide (AAO) film having cylindrical nanopores of 45-nm diameter was investigated as a function of impregnated oil viscosity ranging from 3.4 to 392.6 cSt. Reciprocating ball-on-flat sliding friction tests using a 1-mm-diamete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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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AO 박막의 직경 45 nm인 원통형 나노동공에 다양한 동점도의 오일을 함침시켰을 때 하중의 변화에 따른 경계윤활막의 효과와 오일의 동점도가 마찰∙마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1,2) 나노구조를 가진 표면에 대한 마찰ㆍ마멸 연구는 대부분 마찰력현미경기술(friction force microscopy)을 이용하여 수행되고 있으며 이 경우 탐침의 선단반경(radius of curvature)가 10~50 nm 크기인 탐침을 이용하므로 접촉압력이 미소전자기계시스템(MEMS: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의 접촉부에 발생하는 접촉압력에 비해 과다하게 높아 실제 미소전자기계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본 연구자는 실제적인 접촉 압력을 구현할 수 있는 하중 조건 하에서 AAO 박막의 건조마찰(dry sliding contact) 상태에서의 마찰 및 마멸 특성을 조사하여 나노동공의 크기와 하중에 따른 마찰 특성의 변화를 규명한 바 있다.(3) 한편 나노구조 박막이 기공이나 동공을 형성하고 있을 경우에는 일반 다공성베어링(porous bearing)에 오일을 함침시켜 별도의 윤활유 공급 없이 윤활 특성을 발휘하는 원리를 응용하여 나노스케일 기공이나 동공에 오일을 침투시켜 마찰을 저감시키는 연구도 진행되었다.
  • (6) 그러나 상기한 연구에서는 저점도의 펜타데케인 오일 한 가지에 대한 연구에 국한되었다. 제조된 AAO 박막의 동공 직경이 평균 45 nm이므로 앞에 기술한 나노고분자층의 기공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공간을 가지고 있어 펜타데케인 오일보다 점도가 높아도 함침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함침 오일의 동점도를 펜타데케인 오일보다 100 배 이상 높은 범위까지 확대하고 함침오일의 동점도에 따른 AAO 박막의 윤활효과와 마찰 및 마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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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노구조를 가진 표면에 대한 마찰ㆍ마멸 연구의 특징은? 나노튜브(nanotube)나 나노와이어(nanowire) 등의 나노구조체를 만드는 틀(template)로 널리 사용되는 양극산화 법으로 제조한 산화알루미늄(AAO: anodic aluminum oxide) 박막은 나노크기(20-300nm)의 직경을 가진 원통모양의 동공(pore)를 규칙적으로 배열시킨 구조로 구성되는데 바이오센서와 에너지저장용 등 다양하게 응용범위를 넓히고 있다.(1,2) 나노구조를 가진 표면에 대한 마찰ㆍ마멸 연구는 대부분 마찰력현미경기술(friction force microscopy)을 이용하여 수행되고 있으며 이 경우 탐침의 선단반경(radius of curvature)가 10~50 nm 크기인 탐침을 이용하므로 접촉압력이 미소전자기계시스템(MEMS: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의 접촉부에 발생하는 접촉압력에 비해 과다하게 높아 실제 미소전자기계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본 연구자는 실제적인 접촉 압력을 구현할 수 있는 하중 조건 하에서 AAO 박막의 건조마찰(dry sliding contact) 상태에서의 마찰 및 마멸 특성을 조사하여 나노동공의 크기와 하중에 따른 마찰 특성의 변화를 규명한 바 있다.
양극산화 법으로 제조한 산화알루미늄 박막의 특징은? 이와 함께 나노구조를 가진 표면에 대한 트라이볼로지 측면의 응용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 나노튜브(nanotube)나 나노와이어(nanowire) 등의 나노구조체를 만드는 틀(template)로 널리 사용되는 양극산화 법으로 제조한 산화알루미늄(AAO: anodic aluminum oxide) 박막은 나노크기(20-300nm)의 직경을 가진 원통모양의 동공(pore)를 규칙적으로 배열시킨 구조로 구성되는데 바이오센서와 에너지저장용 등 다양하게 응용범위를 넓히고 있다.(1,2) 나노구조를 가진 표면에 대한 마찰ㆍ마멸 연구는 대부분 마찰력현미경기술(friction force microscopy)을 이용하여 수행되고 있으며 이 경우 탐침의 선단반경(radius of curvature)가 10~50 nm 크기인 탐침을 이용하므로 접촉압력이 미소전자기계시스템(MEMS: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의 접촉부에 발생하는 접촉압력에 비해 과다하게 높아 실제 미소전자기계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탄소체인(carbon chain)의 수에 따른 윤활 효과를 비교한 결과 제일 우수했던 것은? 두께가 약 300 nm인 나노고분자층의 기공에 저점도의 파라핀계 오일을 침투시킨 후 탄소체인(carbon chain)의 수에 따른 윤활 효과를 비교한 연구가 주목을 받은 바 있다.(4,5) 이 연구에서는 탄소 개수가 15개인 펜타데케인(pentadecane) 오일이 가장 우수한 효과를 발휘함을 보고하였다. AAO 박막에 대해서도 오일 함침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일반 윤활유에 비해 동점도가 매우 낮은 펜타데케인 오일을 함침시켜 AAO 박막이 마찰접촉을 할 경우에 함침된 오일이 접촉계면으로 빠져 나와 경계윤활막을 형성함을 확인했으며 경계윤활막의 마찰저감 효과를 보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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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ohli, P., Wirtz, M. and Martin, C. R., 2004, "Nanotube Membrane Based Biosensors," Electroanalysis, Vol. 16, pp. 9-18. 

  2. Che, G. L., Lakshmi, B. B., Fisher, E. R. and Martin, C. R., 1998, "Carbon Nanotube Membranes for Electrochemical Energy Storage and Production," Nature, Vol. 393, pp. 346-349. 

  3. Kim, H. S., Kim, D. H., Lee, W., Cho, S. J., Hahn, J. H. and Ahn, H. S., 2010, "Tribological Properties of Nanoporous Anodic Aluminum Oxide Film," Surf. Coat. Technol., Vol. 205, pp. 1431-1437. 

  4. Julthongpiput, D., Sidorenko, A., Ahn, H.-S., Kim, D.-I. and Tsukruk, V. V., 2002, "Towards Self-Lubricated Nanocoatings," Tribol. Int., Vol. 35, pp. 829-836. 

  5. Ahn, H.-S., Julthongpiput, D., Kim, D.-I. and Tsukruk, V.V., 2003, "Dramatic Enhancement of Wear Stability in Oil-Enriched Polymer Gel Nanolayers," Wear, Vol. 255, pp. 801-807. 

  6. Kim, H.-S., Kim, D.-H., Hahn, J., Ahn, H.-S., 2011, "Friction Behavior of Oil-Enriched Nanoporous Anodic Aluminum Oxide Film," Journal of the KSTLE, Vol. 27, No. 4, pp. 193-197. 

  7. Li, A. P., Muller, F., Birner, A., Nielsch, K. and Gosele, U., 1998, "Hexagonal Pore Arrays with a 50-420 nm Interpore Distance Formed by Selfrganization in Anodic Alumina," J. Appl. Phys., Vol. 84, pp. 6023-6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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