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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표면법 및 비지배 분류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취배수문의 응력 및 변형 최적화
Optimization of Stress and Deformation of Culvert Gate by using RSM and NSGA-II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2 = no.111, 2013년, pp.27 - 32  

김동수 (한국선급엔지니어링 항만해양사업부) ,  이종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하영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alve is a marine structure that is subjected to multiple seawater load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fine the kind of loads applied to it to confirm whether the structure has sufficient strength. In this research, we aimed to find the optimal solution for the stress and deformation of valv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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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하중이 작용하는 조건에서 취배수문의 무게 증감이 한계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응력과 변형을 최적화하고자 한다. 응력과 변형은 목적함수로 정의하고 제한조건은 무게로 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취배수문의 응력과 변형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응력과 변형을 다중목적함수로 설정하고 무게를 제한조건함수로 설정하여 근사최적설계를 하였다. 중심합성계획법을 이용하여 반응표면을 생성하였으며 목적함수, 제한조건함수 모두 99%이상의 높은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 취배수문과 같은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함에 있어서 응력과 변형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취배수문에 작용하는 응력과 변형의 근사최적화를 수행함으로써 많은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자 하였으며 근사 최적화를 수행 후 얻은 결과값을 유한요소해석 결과값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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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구조물에 제시된 동적 운동을 정적운동으로 근사화하는 방법은? 그러나 대형 구조물에 대한 유동 해석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동적 운동을 정적운동으로 근사화하는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Naudascher et al.(1986)은 취배수문이 닫혀 있다가 상승할 경우 바닥과 상부의 해수유동의 압력차이에 의해서 발생하는 견인력(Downfull force)을 정적하중의 식으로 근사화 하였고, Westergaaed(1933)는 지진에 의해서 발생하는 지진 동수압을 등가정적(Equivalent-static) 해석법을 이용하여 근사화한 식을 제공하고, 구조해석 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항만시설의 하나인 취배수문은 무엇인가? 항만시설의 하나로써 취배수문(Culvert gate)은 갑문(Lockgate)을 이용해서 해측과 내측의 수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물이 지나가는 통로에 설치되는 장비이다. 일반적인 해양 장비와 같이 취배수문 또한 여러 종류의 하중이 동시에 작용하게 되므로 각각의 개별하중 및 하중 조합은 구조해석 시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항만시설에 크게 작용하는 외력은? 항만시설은 외력(파랑, 태풍, 지진에 의한 동수압 등)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대형 구조물로 이루어진다. 파랑, 태풍 또는 지진 등은 실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한다(Hu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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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ttaway, S., 2009. Matlab : A Practical Introduction to Programing and Problem. Elsevier Science & Technology Books. 

  2. Deb, K., Pratap, A., Agarwal, S., Meyarivan, T., 2002. A Fast and Elitist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 NSGA-II. IEEE Transaction On Evolutionary Computation, 6(2), 182-197. 

  3. Horn, J., Nafploitis, N., Goldberg, D., 1994. A Niched Pareto Genetic Algorithm for Multiobjective Optimization. Proceeding of the First IEEE Conference on Evolutionary Computation, 82-87. 

  4. Hur, D.S., Kim, C.H., Yeom, G.S., Kim, D.S., 2005. Nonlinear Dynamic Responses among Wave, Submerged Breakwater and Seabed.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19(6), 35-43. 

  5. Inman, D.J., 2007. Finite Element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with ANSYS : Thoery and Application with ANSYS. 3th ed., Pearson Higher Education. 

  6. Korea Water Resources Corporation., 2003. Design Standard of Steel Facilities. 

  7. Na, S.Y., Song, J.H., Huh, H., Kim, H.S., 2005. Design Optimization of Auto-body Member for Crashworthiness Enhancement with the Response Surface Method. Transactions of KSAE, 13(4), 81-89. 

  8. Naudascher, E., Rao, P.V., Richter, A., Vargas, P.,Wonik, P., 1986. Prediction and Control of Downpull on Tunnel Gates. Proc. of the ASCE Journal of Hydr. Engineering, 112(5), 392-416. 

  9. Park, J.S., Lee, D.J., Im, B., 2005. The Study for Construction of the Improved Optimization Algorithm. Proc. of KSAF, 13(3), 22-33. 

  10. Weaver, D.S., Martin, W.W., 1980, Hydraulic model study for the design of the Wreck Cove control gates, Proc. of the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7(2), 304-314. 

  11. Westergaard, H.M., 1933. Water Pressure on Dam During Earthquake. Transactions of ASCE, 98(2), 418-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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