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4, 2013년, pp.201 - 211
장오선 (성남혜은학교) , 강창욱 (강남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 프로그램 적용 이후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교육적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특히 읽기이해(세부 내용 이해 및 세부 내용 기억)에 주안점을 둔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한 것이 기존의 다른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14~16세의 정신지체 아동이며 본 연구는 단일대상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1)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세부 내용 이해에 효과가 있는가? (2)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세부 내용 기억에 효과가 있는가?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정신지체아동의 세부 내용 이해 읽기능력을 증진시켰다. 둘째,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정신지체아동의 세부 내용 기억 읽기능력을 증진시켰다. 셋째,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중재 종료 이후에도 정신지체아동의 세부 내용 이해 및 세부 내용 기억 읽기능력의 유지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ducational effects of Whole language approach through ICT Education to see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orders's change after praticing this program. It's specially meant determine specially, It's impact on reading ability. by focusing reading compreh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특수교육에서 정보 통신 활용 교육을 적용하는 것은 어떤 가치가 있는가? | 특수교육은 비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과 구별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교수 학습 수준을 지닌 아동들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교육에서 정보 통신 활용 교육을 적용한다는 것은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 사이의 교육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 | |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 이와 함께 학령기 정신지체아동의 대부분은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데 읽기 활동은 아동의 성장기를 따라 ‘읽기를 위한 학습’에서 ‘학습을 위한 읽기’로 그 목적이 변화되어간다[3][4]. 이와 같은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 문제는 앞서 언급한 언어 이해력 저하 및 조음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및 학습을 위한 읽기의 어려움 때문이다. 이러한 읽기 학습은 과거에는 철자 중심 및 수동적 읽기에 초점을 두었다. | |
정신지체아동이 겪는 언어장애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정신지체아동이 겪는 언어장애의 유형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가 있다. 첫째, 조음 기관의 부적절한 형성으로 인한 기질적 조음 장애와 그릇된 언어 습득 습관 및 산출의 문제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기능적 조음 장애를 포괄하는 조음장애가 있다. 둘째, 성대의 이상으로 인하여 말소리의 산출에 어려움을 겪거나 성대를 필요 이상으로 지나치게 많이 사용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음성장애가 있다. 셋째,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해 말의 유창성이 저하되는 유창성장애가 있다. 넷째, 언어의 이해력과 표현력에 문제를 초래하는 언어 발달 지체와 언어 발달 장애가 있다. 이는 정신지체 아동에게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언어장애의 유형이다. |
Mi-Sook Kim(2008). The Effects of Vocal Learning Utilizing ICT on the Short-term Memory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Master's dissertation, Changwon University.
Woo-Jung Hwang(2001).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instruc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Master's dissertation, Dan-Guk University.
Soon-Nam Kim(2004). The effect of ICT applied instruction on reading ability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Yongnam University.
Suk-kyung Jung(2006).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instruction on reading and Writing, Master's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Bong-Hee Kang(2010).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instruction based on children's song on reading comprehension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Kongju University
Chang-Wook Kang, Jung-Mi Lim, The effect of Reading Instruction using Reading Materials in Daily Life on the Abilities of Reading Comprehension. A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5, No. 3, pp. 41-71 Sep. 2004.
Chang-Wook Kang, Jung-Mi Lim, The Qualitative Analysis of Change Aspects of Mathematical Reading Abilities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by Applying hole Language Instruction through Integrated Academic Subjects A Research of Language therapy, vol. 14, No. 3, pp. 52-82 Sep. 2005.
Hyun-Jung Kim(2008). Qualitative analysis of the effect of whole language learning by illustrated fairy tales on the reading skills of the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Kangnam University.
Kyung-Hee Moon(2006). The Effect of the Whole Language Teaching Using Fairy Tales on Reading Ability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Chang-Wook Kang, Jung-Mi Lim, Qualitative Analysis of the Effects of the Whole Language Approach Which Prompts Extended Thinking on Sentence Extension Abilities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orders, A Research of Language therapy, vol. 16, No. 3, pp. 113-132 Sep. 2007.
Watson, D. J, and Crowley, P.(1988). How Can We Implement A Whole Language approach. In C. Weaver(ed), Reading Press and Practice: From Socio-Psycolinguistics to Whole Language: 232-278. Porsmouth, NH:Heinamann.
Miller(1987).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comparative effects of singing song with words and without words on children in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ilinois University.
Eun-Sub Yoon(2004). The Effects of ICT program on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Degu University.
Suk-kyung Jung(2006).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instruction on reading and Writing, Master's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Ji-Hyun Jung (2002).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eudcation program on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Injae University.
Hee-Kum Chae(2006). The Effects of ICT fairy tale program on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Gwang-ju Educational University
Ji-Yun Bek(2006). ICT and learning program - step-by-step Professor mental retardation children's ability to use language enhancement measures, Master's dissertation, Jin-Ju University.
Ji-Hyun Jung (2002).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eudcation program on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Injae Univers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