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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정신지체아동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whole language approach through ICT Education on reading ability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order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4, 2013년, pp.201 - 211  

장오선 (성남혜은학교) ,  강창욱 (강남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 프로그램 적용 이후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교육적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특히 읽기이해(세부 내용 이해 및 세부 내용 기억)에 주안점을 둔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한 것이 기존의 다른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14~16세의 정신지체 아동이며 본 연구는 단일대상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1)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세부 내용 이해에 효과가 있는가? (2)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세부 내용 기억에 효과가 있는가?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정신지체아동의 세부 내용 이해 읽기능력을 증진시켰다. 둘째,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정신지체아동의 세부 내용 기억 읽기능력을 증진시켰다. 셋째,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중재 종료 이후에도 정신지체아동의 세부 내용 이해 및 세부 내용 기억 읽기능력의 유지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ducational effects of Whole language approach through ICT Education to see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orders's change after praticing this program. It's specially meant determine specially, It's impact on reading ability. by focusing reading compreh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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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5장에서는 본 논문의 결론 및 논의 사항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본 논문의 작성을 위한 연구대상자가 있는 특정 학교 이름을 밝히지 않기 위하여 경기도 성남시 소재 H 특수학교라고 명기하였다.
  • 본 논문은 정신지체아동의 학습의 흥미를 높임은 물론, 낮은 자존감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정신지체아동의 여러 읽기능력 중 세부 내용 이해 및 세부 내용 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한다.
  • 본 연구는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정신지체아동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정신지체아동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한 눈에 보기 쉽게 연구 결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정신지체학생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성남시 소재 H 특수학교 중학부에 재학하고 있는 정신지체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기존의 다른 연구들과의 차별성은 본 연구가 특히 읽기이해(세부 내용 이해 및 세부 내용 기억)에 주안점을 둔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두고 시행한 연구라는 것이다. 본 연구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대상 선정 기준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특수학교 중학부 정신지체아동 세 명을 대상으로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정신지체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적용한 이유는 컴퓨터 동영상 본 연구 대상 아동의 교수 학습 활동에 대한 자연스러운 관심 및 흥미를 유도하여 학습 활동에의 참여도를 높이는 데 충분하였기에 이를 적용하여 읽기 이해에 기초한 읽기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 것에 근거하였다.
  • 본 연구에서 총체적 언어접근법 도입하여 정신지체아동의 읽기능력(세부 내용 이해 능력, 세부 내용 기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할 때, ICT 활용교육을 매개로 한 이유 및 당위성은 아래와 같다.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수준에 알맞도록 ICT 자료를 선정·재구성하여 단계별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말하기와 듣기 및 읽기와 쓰기의 모든 영역을 한 데 모아 가르친 결과, 정보화 시대에 발맞춘 ICT 활용 소양 능력을 배양한다는 취지에서 ICT 활용 단계별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를 추진한 결과, 첫째, ICT 활용 단계별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은 정신지체아동의 낱말 읽기·쓰기 능력 향상에 상당히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와 멀티 동화 및 동요를 통한 언어학습은 낱글자를 통한 전통적인 언어 학습보다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고 말하였고.
  •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정신지체학생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 본 연구의 종속 변인인 정신지체학생의 읽기 능력을 측정 및 평가하기 위한 기준은 정신지체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세부 내용 이해능력, 세부 내용 기억능력으로 나누어 각 영역별 점수로 나타내었다. 진위형이 아닌 5점 척도 방식을 활용한 이유는 본 연구의 연구대상아동들의 세부적 반응을 살피고 이에 근거하여 아동별 점수를 산출하여 연구의 객관도를 높이기 위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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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교육에서 정보 통신 활용 교육을 적용하는 것은 어떤 가치가 있는가? 특수교육은 비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과 구별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교수 학습 수준을 지닌 아동들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교육에서 정보 통신 활용 교육을 적용한다는 것은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 사이의 교육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이와 함께 학령기 정신지체아동의 대부분은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데 읽기 활동은 아동의 성장기를 따라 ‘읽기를 위한 학습’에서 ‘학습을 위한 읽기’로 그 목적이 변화되어간다[3][4]. 이와 같은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 문제는 앞서 언급한 언어 이해력 저하 및 조음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및 학습을 위한 읽기의 어려움 때문이다. 이러한 읽기 학습은 과거에는 철자 중심 및 수동적 읽기에 초점을 두었다.
정신지체아동이 겪는 언어장애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정신지체아동이 겪는 언어장애의 유형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가 있다. 첫째, 조음 기관의 부적절한 형성으로 인한 기질적 조음 장애와 그릇된 언어 습득 습관 및 산출의 문제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기능적 조음 장애를 포괄하는 조음장애가 있다. 둘째, 성대의 이상으로 인하여 말소리의 산출에 어려움을 겪거나 성대를 필요 이상으로 지나치게 많이 사용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음성장애가 있다. 셋째,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해 말의 유창성이 저하되는 유창성장애가 있다. 넷째, 언어의 이해력과 표현력에 문제를 초래하는 언어 발달 지체와 언어 발달 장애가 있다. 이는 정신지체 아동에게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언어장애의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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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Mi-Sook Kim(2008). The Effects of Vocal Learning Utilizing ICT on the Short-term Memory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Master's dissertation, Changwon University. 

  2. Woo-Jung Hwang(2001).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instruc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Master's dissertation, Dan-Guk University. 

  3. Soon-Nam Kim(2004). The effect of ICT applied instruction on reading ability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Yongnam University. 

  4. Suk-kyung Jung(2006).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instruction on reading and Writing, Master's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5. Bong-Hee Kang(2010).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instruction based on children's song on reading comprehension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Kongju University 

  6. Chang-Wook Kang, Jung-Mi Lim, The effect of Reading Instruction using Reading Materials in Daily Life on the Abilities of Reading Comprehension. A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5, No. 3, pp. 41-71 Sep. 2004. 

  7. Chang-Wook Kang, Jung-Mi Lim, The Qualitative Analysis of Change Aspects of Mathematical Reading Abilities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by Applying hole Language Instruction through Integrated Academic Subjects A Research of Language therapy, vol. 14, No. 3, pp. 52-82 Sep. 2005. 

  8. Hyun-Jung Kim(2008). Qualitative analysis of the effect of whole language learning by illustrated fairy tales on the reading skills of the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Kangnam University. 

  9. Kyung-Hee Moon(2006). The Effect of the Whole Language Teaching Using Fairy Tales on Reading Ability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10. Chang-Wook Kang, Jung-Mi Lim, Qualitative Analysis of the Effects of the Whole Language Approach Which Prompts Extended Thinking on Sentence Extension Abilities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orders, A Research of Language therapy, vol. 16, No. 3, pp. 113-132 Sep. 2007. 

  11. Watson, D. J, and Crowley, P.(1988). How Can We Implement A Whole Language approach. In C. Weaver(ed), Reading Press and Practice: From Socio-Psycolinguistics to Whole Language: 232-278. Porsmouth, NH:Heinamann. 

  12. Miller(1987).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comparative effects of singing song with words and without words on children in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ilinois University. 

  13. Eun-Sub Yoon(2004). The Effects of ICT program on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Degu University. 

  14. Suk-kyung Jung(2006).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instruction on reading and Writing, Master's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15. Ji-Hyun Jung (2002).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eudcation program on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Injae University. 

  16. Hee-Kum Chae(2006). The Effects of ICT fairy tale program on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Gwang-ju Educational University 

  17. Ji-Yun Bek(2006). ICT and learning program - step-by-step Professor mental retardation children's ability to use language enhancement measures, Master's dissertation, Jin-Ju University. 

  18. Ji-Hyun Jung (2002).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eudcation program on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dissertation, Inja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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