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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디지털 전환에서 클리어 쾀과 8VSB 도입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Clear QAM and 8VSB in the Digital Conversion of Pay TV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3년, pp.23 - 34  

김희경 (숙명여대 미디어 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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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2년 12월을 기준으로 디지털 전환이 완료된 시점에서 우리나라 유료방송 가입가구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가구가 디지털 전환의 수혜를 입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여전히 진행 중이며, 이로 인해 구체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클리어 쾀과 8VSB 전송방식의 도입이 과연 타당한가에 대해 검토하고자 했다. 검토결과, 별도의 셋톱박스가 필요없는 클리어 쾀과 8VSB 방식은 사업자와 시청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디지털 기술에 소외되기 쉬운 정보소외 계층을 포함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체 유료시장이 저가화되거나 콘텐츠 사업자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등 콘텐츠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문제가 수반된다. 이로 인해 정부는 최소한의 수혜가구와 최소 채널을 지정해서 디지털 전환에 차질이 없되 관련 사업에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정책적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지만 상기한 우려가 쉽게 사라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해 방통위는 한시적으로 두 가지 방법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으며, 디지털 전환이 어느 정도 완성된 시점에서는 재고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ould verify the validity of two transmission technology, 'Clear QAM' and '8VSB'. 'Clear QAM' and '8VSB', the transmisson technology, have been suggested as the concrete alternatives in the situation that half of subscriber of multi channel tv service have been still out of benefit from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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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2년 12월을 기준으로 디지털 전환이 완료된 시점에서 우리나라 유료방송 가입가구의 약 42%에 해당하는 1천만 가구 이상이 디지털 전환의 수혜를 입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여전히 진행 중이며, 이로 인해 구체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클리어 쾀과 8VSB 전송방식의 도입이 과연 타당한가에 대해 검토하기로 한다.
  •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동안 관련 기관과 연구자들이 제시한 각종 연구결과 및 보고서를 토대로 문헌연구를 하고자 한다.
  • 시장에서는 클리어 쾀과 8VSB의 도입이 긴급하더라도 원래 디지털 전환의 정책 취지에 부합되지 않는다면 도입의 명분과 근거가 사라지게 된다. 본 연구문제에서는 새로운 디지털 방송 기술이 도입되기 전에 전제되어야 할 디지털 전환의 기본적 정책 취지와 목표를 검토하여 도입의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전체 유료방송시장과 콘텐츠 시장에 대한 파급효과, 방통위의 디지털 전환 정책에 대한 취지를 검토하여 해당 기술의 도입에 대한 단계적 시나리오를 검증의 근거로 활용하여 지원 대상과 채널 범위를 정립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클리어 쾀과 8VSB가 도입되기 위해 검토되어야 할 선행조건으로서 방송통신위원회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기본 방침과 목표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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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상파와 유료방송의 디지털 전환 기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지상파와 유료방송의 디지털 전환 기준의 차이점은 전송방식의 차이와 셋톱박스(Set Top Box)의 사용 여부로 발생하는데, 지상파의 전송방식은 8-VSB (8-level vestigial sideband)방식이며, 케이블TV는 쾀 (QAM,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방식을 각각 사용하고 있다. 케이블의 쾀 전송방식은 반드시 셋톱박스의 설치가 요청되는데, 결과적으로 수신측면에서 1천 5백만 가구 중 셋톱박스가 미설치된 1천만 가구는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 되어도 여전히 아날로그 시청자로 남아있게 되는 것이다.
케이블의 쾀 전송방식에서 반드시 요구되는 조건은 무엇인가? 지상파와 유료방송의 디지털 전환 기준의 차이점은 전송방식의 차이와 셋톱박스(Set Top Box)의 사용 여부로 발생하는데, 지상파의 전송방식은 8-VSB (8-level vestigial sideband)방식이며, 케이블TV는 쾀 (QAM,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방식을 각각 사용하고 있다. 케이블의 쾀 전송방식은 반드시 셋톱박스의 설치가 요청되는데, 결과적으로 수신측면에서 1천 5백만 가구 중 셋톱박스가 미설치된 1천만 가구는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 되어도 여전히 아날로그 시청자로 남아있게 되는 것이다. 케이블 방송은 전체 시청 가구인 1천5백만 가구 모두 셋톱박스가 설치되어야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전환이 완수되는 셈이다.
우리나라 국민이 디지털방송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인가? 우리 국민이 디지털방송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다. 디지털 TV를 구비해 각 가정에 연결된 공(共)시청 설비나 실내 안테나를 통해 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방법과 케이블 TV와 같은 유료 방송에 가입해 간접 수신하는 방식이다. 전자는 디지털 TV만 있으면 되지만 후자는 디지털 TV와 함께 매달 비용을 지급하는 유료 방송에 가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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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주정민, 디지털방송 전환, 케이블TV 활용해야, 조선닷컴, 2010.11.1. 

  2. 지디넷코리아, 디지털 전환? "케이블 없이 잘 되나 보자", 2011.5.15. 

  3. 곽정호, "방송의 보편적 서비스 제도 도입 논의", 정보통신정책, 제17권, 제1호, pp.39-43, 2005. 

  4. 정용준, 디지털시대 지상파 방송의 공익성, 디지털시대 지상파방송의 공익성과 공적책무, 한국방송학회 토론회 발제문, 2008.12.4. 

  5. 고민수, 유료방송서비스 경쟁체계 본격화에 따른 보편적 서비스 관련 국내외법제 검토,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토론회 발제문, 2008.10.24. 

  6. 김영주, "방송산업에서의 보편적 서비스 제도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5호, pp.45-91, 2008. 

  7. 김희경, "유료방송을 통한 지상파 재송신 유료화 연구-저작권과 국내 지상파 재전송 정책의 목적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4호, pp.49-87, 2009. 

  8. 최이정, 이근우,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지역채널 개선방안-편성, 제작자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 6호, pp.98-110, 2008. 

  9. 하주용,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콘텐츠와 채널운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5호, pp.176-183, 2008. 

  10. 황용석, 윤은상, "디지털TV 전환에 따른 취약계층 지원정책에 관한 한미 비교연구-지원대상과 지원기술에 대한 비판적 접근-," 방송통신연구, 제73권, pp.66-93, 2011. 

  11. 정두남, 유료방송 디지털 전화에 관한 연구-독일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1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2012. 

  12. 최성진, 성공적 디지털TV 전환을 위한 2013전략, 국회 대중문화와 미디어 세미나 토론문, 2009.1.29. 

  13. 정인숙, "지상파 재전송 정책의 변화 방향과 정책 목표에 대한 평가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2호, pp.175-197, 2006. 

  14.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방송 디지털 전환정책에 나타난 규제철폐에 대하여, 규제개혁위원회 진정서 제출안, 2011.5.24. 

  15. 방송통신위원회,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활성화 정책방향, 2012.10. 

  16. 방송통신위원회, 디지털방송 활성화 및 '12년도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위한 정책방안, 2012.1. 

  17. 최성진, 클리어쾀, 복지서비스로 봤으면, 서울경제, 2012. 

  18.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통계자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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