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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와 미디어 산업 변화
Automated Driving Car and Changes of Media Industry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5, 2020년, pp.15 - 23  

도준호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  김희경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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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표하는 주요 서비스로 주목 받고 있다. 5G 통신망,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및 센서 기술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는 진화 중이고 최종적으로 운전자의 조작이 필요 없는 완전 자동화 단계까지 발전할 것으로 에상된다. 자율주행차 환경에서 운전자는 새롭게 제공되는 유휴 시간을 개인적인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시간과 공간을 차지하기 위해 이미 여러 영역에서 경쟁이 시작되었고 미디어 산업도 큰 변화를 예상하고 있다. 이 논문은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서 자율주행차가 미디어 산업에 미칠 영향과 사회적 제도적 쟁점을 살펴보았다. 콘텐츠 제공자로서 미디어 산업에게 자율주행차는 새로운 기회이며 자율주행차의 인포테인먼트 영역의 주도권을 두고 통신사업자와 IT 기업과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개인정보 보호 및 자율주행차 도입을 위한 기존의 차량 운행관련 제도 개선도 중요한 과제로 지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ated driving car is drawing attention as a seminal service represent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based on 5G network, AI, IOT and sensor technology. automated driving car is expected to evolve into the final level which does not require driver's input. Drivers are able to consume new addit...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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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의 개념과 관련 산업, 특히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해질 경우 차량 내에서의 다양한 활동으로 인한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가능성을 고찰함과 더불어 관련 제도적 쟁점들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화로 인한 미디어 산업과 사회적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미디어 산업적인 측면에서는 자율주행 환경 하에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장의 창출로 다양한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많은 사람들의 경우 자율주행자동차를 운전함에 있어 신뢰의 격차가 존재하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인포그래픽들은 사용자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내용과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때, UX 관련 연구를 통해 나온 모델은 어떠한 콘텐츠를 어떤 방식의 UI로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준다. UX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차량 내부의 중앙 디스플레이 장치로 구현된 자율주행자동차의 실시간 운행 정보이며 이를 통해 운전자는 자신이 운전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차량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8].
  • 해외의 경우, 주요 ICT 기업들이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국내는 통신 기업들이 5G의 상용화와 더불어 미디어 분야에 대한 인수합병 및 투자가 활발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 향후 국내 자율주행자동차 인포테인먼트화에 통신 기업들이 기여 혹은 관여하게 될 미디어 분야에 대한 예측을 질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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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자동차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미디어 시스템 발전 방향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함께 UX, 즉 사용자 경험은 새로운 미디어 시스템 발전 방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주행 보조, 환경 판단, 내부 인포그래픽 등과 같이 주행에 필수적인 기능들에 대한 피드백과 더불어 자율주행자동차의 미디어 시스템의 수요는 결국 사용자의 경험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미디어와 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UI 및 미디어 콘텐츠 또한 UX중심적일 수 밖에 없다[7].
자율주행이란 무엇인가? 자율주행은 자동차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판단, 주행 경로를 계획하는 등 운전자 주행 조작을 최소화하며 스스로 안전주행이 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자율주행차는 인간의 입력(input)없이 가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셀프-드라이빙 차를 의미하며, 승객을 실어 나르는 차, 대도시의 대량 수송 수단 차량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차량을 의미한다.
승객경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자율주행차가 발전하여 차의 주행에 운전자의 관여가 필요 없어지는 단계까지 발전하면 운전자에게 이전에 자동차 운전에 할당 되었던 시간이 새롭게 주어지게 된다. 자율주행차가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한 상황이 되면 새롭게 주어지는 유휴 시간에 제공할 서비스가 중요해질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승객경제 (passenger economy)’라 하며 차량 운행과 관련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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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Eun-Kyung Park, "The Improvement of Regulation for the Introduction of automated driving Cars", Journal of Kyungsung Law Studies, Vol. 25, pp. 25-57, 2016. 

  2. Young-Ju Kim, Jae-Min Chung, "Relative Constancy of Media Expenditure: 1989-2008",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s Studies, Vol. 54, No. 5, pp. 108-130, 2010. 

  3. Se-Yeon Park, "The Next Mobile: Automated Driving Revolution", The Quest: Seoul, 2017. 

  4. NHTS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eleases Policy on Automated Vehicle Development, 2013. 

  5. SAE, "Automated Driving-What Comes First: Cars or Standards", 2014. 

  6. Miltos Kyriakidis, Reinder Happee, J.C.F. de Winter, "Public Opinion on Automated Driv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r, Vol. 32, pp. 127-140, 2015. 

  7. Ching-Yao Chan, "Advancements, Prospects, and Impacts of Automated Driving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6, No. 3. pp. 208-216, 2017. 

  8. Daniel Watzenig, Martin Horn, "Automated Driving: Safer and More Efficient Future Driving",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Switzerland, 2017. 

  9. Eun-Jin Jang, Seung-Jung Shin, "Proposal of New Data Processing Function to Improve the Security of Self-driving Cars' System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20, No. 4, pp.81-86, Aug. 31, 2020. DOI: https://doi.org/10.7236/JIIBC.2020.20.4.81 

  10. Hwan-Shin Yu,"5GHz Wi-Fi Design and Analysis for Vehicle Network Utiliz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8 pp. 18-25, 2020. DOI: https://doi.org/10.5762/KAIS.2020.21.8.18 

  11. Kwihoon Kim, Bangwon Seo,"Intelligent Construction Video Management System Based on Edge Computing Using Deep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7, No. 7, pp.55-63, 2019. DOI: https://doi.org/10.14801/jkiit.2019.17.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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