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을 비롯한 전 분야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학생의 학교생활정보를 제공하는 나이스 학생 학부모서비스도 늘어나는 스마트폰 수요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 절실한 형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존 서비스 제공요소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및 차이점을 콘텐츠 유용성, 서비스 활용성, 사용자 친화성의 변인들로 분석하였다. 설문자료의 신뢰성 분석,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사용자 친화성 요인이 사용자의 만족도 및 스마트폰 서비스 이용의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 학부모서비스 및 교육정보서비스 제공방향을 제시하였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을 비롯한 전 분야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학생의 학교생활정보를 제공하는 나이스 학생 학부모서비스도 늘어나는 스마트폰 수요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 절실한 형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존 서비스 제공요소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및 차이점을 콘텐츠 유용성, 서비스 활용성, 사용자 친화성의 변인들로 분석하였다. 설문자료의 신뢰성 분석,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사용자 친화성 요인이 사용자의 만족도 및 스마트폰 서비스 이용의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 학부모서비스 및 교육정보서비스 제공방향을 제시하였다.
According to increasing smartphone users, Public mobile services is expanding across all areas, including education. We have to prepare 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student and parent service based on smartphone that provide information about student's school life for the smartphone u...
According to increasing smartphone users, Public mobile services is expanding across all areas, including education. We have to prepare 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student and parent service based on smartphone that provide information about student's school life for the smartphone users. Therefore, in this paper, we conducted an online questionnaire survey for student and parent. User's perception for existing services were analyzed by factors of content availability, service utilization, and user affinity. Reliability analysis of the collected data, the results of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found reliable. The user affinity factor have the most significant impact on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user smartphone service. Consequently, the study stresses a measure of NEIS student and parent service based on smartphone and public education information service through the perception analysis of these.
According to increasing smartphone users, Public mobile services is expanding across all areas, including education. We have to prepare 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student and parent service based on smartphone that provide information about student's school life for the smartphone users. Therefore, in this paper, we conducted an online questionnaire survey for student and parent. User's perception for existing services were analyzed by factors of content availability, service utilization, and user affinity. Reliability analysis of the collected data, the results of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found reliable. The user affinity factor have the most significant impact on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user smartphone service. Consequently, the study stresses a measure of NEIS student and parent service based on smartphone and public education information service through the perception analysis of th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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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학생·학부모서비스의 활성화 및 서비스 제공방안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인식 및 실증적인 수요를 제공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 대상 교육정보서비스 이용체계 개선 및 방향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스마트폰 기반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기반 교육정보서비스 제공시 고려해야 할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각 변인들과의 인과관계 및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및 차이점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및 교육정보서비스 제공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서비스에 대한 세 가지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사항 및 두 집단 간 인식의 차이점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효과적인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서비스 구성 요소와 사용자 인식에 관한 영향도 분석이 필요하며 서비스 제공시 이를 반영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의 스마트폰 플랫폼 환경에 맞는 시스템적 기반요소들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나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적 기반요소 구성을 위한 내용은 제한적으로 조사하였고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제안 방법
(1988) 모델에서 제시한 사용자 만족도 측정 모델의 요소들을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에 맞게 적용하였다[9].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이용현황 및 만족도 분석을 위해 각각의 요소들이 학생과 학부모의 주관적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통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제공하기 위해 학생과 학부모의 스마트폰 이용환경 및 이용형태를 알아보고,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의 제공시 요구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에 대한 시스템의 사용자 친화성 요소를 홈페이지 구성에 대한 심미성 및 편리성과 홈페이지 콘텐츠에 대한 신속성 및 정확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에 대한 종합적 만족도는 집단별 세 가지 요소의 Likert 척도 평균값과 주관적 만족도에 각각 가중치(0.5)를 부여하여 산출하였다.
빈도분석을 통한 표본 특성 분석과 설문지의 내용은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에 대한 이용현황 및 만족도 항목과 스마트폰 인식조사 항목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서비스 이용현황 및 만족도는 서비스 제공요소별로 설문문항을 세분화하였으며, 스마트폰 인식조사는 스마트폰 이용환경 및 형태와 향후 스마트폰 서비스 제공 여부에 대한 의견을 묻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의 신뢰성 측정을 위해 서비스 제공요소별 요인을 추출하였고 크론바하의 알파계수(Cronbach's α)를 이용하여 대상별 설문조사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988) 모델에서 제시한 사용자 만족도 측정 모델의 요소들을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에 맞게 적용하였다[9]. 즉 기존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콘텐츠의 유용성, 서비스 활용성 및 사용자 친화성 세 가지 요소로 나누어 이용자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10-13].
대상 데이터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부모는 2012년 5월 16일부터 5월 31일까지, 학생은 2012년 5월 16일부터 6월 24일까지 실시한 온라인 설문에 학부모는 3,300명, 학생은 1,740명이 참여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의 구성을 살펴보면 성별은 남학생이 653명(37.
데이터처리
027로 참여 대상의 성별은 주관적 만족도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에 대한 인식조사를 위해 구성한 서비스의 세 가지 요소들과 각종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 교차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이용하였고 만족도와 관련된 내용은 긍정 및 부정적 인식 정도를 기술하였고 Likert 5점 척도로 환산하여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스마트폰 이용목적을 알아보기 위하여 Carlsson 외 (2005)이 제시한 분류항목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전화 및 문자기능, 소셜미디어), 엔터테인먼트(게임, 멀티미디어), 예약 및 구매(쇼핑 및 공연, 금융, 여행, 앱스토어), 인포메이션(인터넷 검색, 뉴스, 교육, 일정관리) 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17][18].
성능/효과
5)를 부여하여 산출하였다. 그 결과 학부모가 3.20, 학생이 3.19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으며 서비스 요소별로 살펴보면 콘텐츠 유용성은 학생이, 서비스 활용성 및 사용자 친화성은 학부모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스 학부모서비스가 자녀의 학교생활을 파악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지에 대한 인식조사결과는 평균 3.14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지에 대한 설문에서 학생(27.3%)과 학부모(41.5%)의 대부분은 성적조회 시기인 학기별 1~2회 정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월 1~2회 이상 이용하는 학생은 16.8%, 학부모는 24.3%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정보 16.7%, 스마트폰의 특성을 살린 위치기반 교육활용정보 서비스 13.7%, 방과후 학교정보 13.6%, 학생서비스 신청 7.7%, 온라인 상담서비스 1.8%, 학교정보 0.3%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의적체험활동 관련 정보요구는 고등학교 18.
두 집단 간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학부모보다 학생은 음악과 동영상 감상을 위해 스마트폰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다른 부분에서는 학부모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이용현황 및 만족도 분석을 위해 각각의 요소들이 학생과 학부모의 주관적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통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두 집단 모두 사용자 친화성, 콘텐츠 유용성, 서비스 활용성 순으로 서비스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
두 집단의 스마트폰 이용목적을 종합 분석한 결과 전화 및 문자기능(22.4%), 인터넷검색(12.9%), 앱스토어 (12.0%), 음악 및 동영상 감상(10.8%), 뉴스(7.3%), 일정관리(6.8%), 소셜미디어(5.8%), 게임(4.9%), 교육 (4.6%), 쇼핑 및 공연(3.8%), 여행(3.4%)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과 학부모 모두 전화 및 문자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커뮤니케이션 영역보다 인포메이션 영역의 이용목적이 높은 것은 스마트폰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서비스 활용성 측면에서 제공 받은 콘텐츠가 학생의 학교생활 및 자녀교육에 충분한 활용성이 있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학생과 학부모의 대부분은 학기별 1~2회 정도 성적조회 시기에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이용 빈도 및 서비스 권장성에서 학부모가 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신뢰성 분석결과(α>0.6) 학생은 0.790, 학부모 0.776으로 높은 신뢰성을 나타내었다.
세 가지 요소와 사용자의 주관적 만족도간의 다중회귀분석결과 변인들 간에 서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두 집단 모두 사용자 친화성 요소가 제일 큰영향을 주고 다음으로 콘텐츠 유용성, 서비스 활용성 순이었다. 이는 향후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 대상으로 한 교육정보서비스 설계 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친화성 요소를 더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세부적으로 학교정보는 초중학교에서, 창의적체험활동은 고등학교에서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체험활동의 경우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대학입시등과 연관이 있어 고등학생들의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들의 이용 형태를 분석해 본 결과 두 집단 모두 상당수가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전화나 문자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이용하고 있으나, 종합적으로는 스마트폰의 인포메이션 기능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 제공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사용자 친화성 측면은 학부모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는 집단 간 콘텐츠 유용성 분석결과 학생이 더 높았던 것과는 다른 차이를 보였다.
첫째, 콘텐츠의 유용성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학교 생활정보가 얼마나 충분한지를 의미하며, 둘째, 서비스 활용성 요소는 제공 받은 콘텐츠에 대한 자녀교육 및 학생의 학교생활에의 활용성, 활용빈도 및 충성도를 의미한다. 셋째, 사용자 친화성은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메뉴구성의 심미성, 시스템의 사용방법 안내 등 사용자에게 얼마나 친화적인지를 알아보는 항목을 의미한다.
스마트폰 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들의 이용 형태를 분석해 본 결과 두 집단 모두 상당수가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전화나 문자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이용하고 있으나, 종합적으로는 스마트폰의 인포메이션 기능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 제공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서비스 제공시 요구사항에서 학생과 학부모의 가장 큰 관심은 기존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학교생활정보(성적, 학교생활기록부 등)로 나타났다. 학생은 스마트폰 제공시 위치기반 서비스 등과 같은 스마트폰 기능을 활용한 서비스, 학부모는 서비스 신청 기능을 우선적으로 제공하여 주기를 원하였다.
스마트폰 종류에 따른 플랫폼 조사에서 두 집단 평균 56.4%가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이며, 5.0%는 iOS 기반의 스마트폰을 휴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세 가지 요소는 통계적 분석결과를 통해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주관적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향후 스마트폰 기반 서비스 제공시 사용자의 이용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6%)이 사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기존 서비스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 요소가 스마트폰 서비스 이용여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검증한 결과 학생의 경우 t값은 3.301(p=.001)로 나타났고 학부모의 경우 t값은 5.254(p=.000)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연령별로 분석해 본 결과 20대 학부모는 스마트폰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 대부분 항목에 대한 요구가 높았으며 특히 40대의 경우 학교폭력 등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각종 신고 및 상담기능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교육활용정보는 연령대가 높아지는 것과 비례하여 증가하였고 반면 위치기반 활용서비스와 같은 스마트폰 기기의 특성을 살린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대에서 더 제공받기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학교 급별에 따라 학부모의 관심도도 다르게 나타났는데 초등학교 자녀를 둔 전체 학부모의 37.9%가 학교알리미 정보에 관심이 높은 반면 중고등 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중 40.5%, 고 43.8%)는 자녀교육활용정보에 대해 더 높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공받은 학교생활정보에 대한 자녀교육 연계 및 학생의 학교생활에의 활용 정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학부모의 1,066명(32.3%), 학생의 590명(33.9%)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부정적 의견은 학부모 451명(13.7%), 학생 302명(17.4%)으로 긍정적인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40대 학부모들은 신고 및 상담기능을 제공받기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정과 학교 간 의사소통을 더 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보완 요구사항으로 인증서 발급과 등록이 가장 높았으며 서비스 제공측면에서 학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정책과 서비스의 편리성은 서로 상반되므로 이를 잘 조절하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할 필요성이 있다.
첫째, 새로운 서비스 제공시 사용자의 주관적 만족도에 가장 큰 변인으로 작용하는 사용자의 친화성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대상의 특성에 맞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메뉴 구성, 배치 및 화면을 구성하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향상 시켜야 한다.
첫째, 콘텐츠 유용성 측면에서 학교생활정보 제공이 충분하다는 의견은 학생보다 학부모가 더 많았고 집단별로 살펴보면 학생은 고등학생, 학부모는 50대가 더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는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학부모서비스의 스마트폰 제공 요구 항목을 복수 선택하게 한 결과, 학생과 마찬가지로 1,709명(53.2%)이 자녀의 학교생활정보(성적 등)를 가장 제공받기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부모서비스 신청기능 제공 1,238명(38.6%), 학교정보(급식식단 등) 1,191명(37.1%), 자녀교육활용정보 845명(26.3%), 각종 신고 및 상담기능 592명(18.4%), 위치기반 활용서비스 260명(8.1%)순으로 제공받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활용성 측면에서 제공 받은 콘텐츠가 학생의 학교생활 및 자녀교육에 충분한 활용성이 있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학생과 학부모의 대부분은 학기별 1~2회 정도 성적조회 시기에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이용 빈도 및 서비스 권장성에서 학부모가 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넷째, 스마트폰으로 학생의 학교생활정보(성적 등) 열람시 개인정보보안과 편의성을 잘 고려하여 인증서 기반의 정보열람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본인인증체제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협의가 필요하다.
둘째, 콘텐츠 유용성 측면에서 학부모의 경우 연령이 높아질수록 자녀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 요구가 많아지고, 학생도 상위 학교로 갈수록 정보제공의 요구 범위가 확대되므로 대상별 연령별 맞춤 서비스와 같은 개인화된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후속 연구로는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에 대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이 필요하며 수요자 인식조사를 통해 이를 검증하여야 하겠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기반 교육정보서비스 제공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설문참여 성별과 연령 및 특정 지역, 대상학교 영역 등에 대한 편중을 완전히 배제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14로 나타났다. 사용자 친화성 요소의 하위 요소들의 분석결과 보통 이상의 결과를 보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서비스에 대한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향후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 대상으로 한 교육정보서비스 설계 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친화성 요소를 더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서비스 활용성 측면에서 자녀교육활용 정보부분에 대한 신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콘텐츠 제공자인 교사들과 학생, 학부모간의 소셜네트워크 기능을 강화시킬 필요성이 있다. 이를 통해 학교와 가정간의 확대된 의사소통 기능으로 이용자의 인지경로가 다양화되고 만족도도 향상 될 것이라 기대한다.
후속 연구로는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에 대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이 필요하며 수요자 인식조사를 통해 이를 검증하여야 하겠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기반 교육정보서비스 제공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지원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기존 서비스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사항 및 두 집단 간 인식의 차이점을 살펴본 결과는?
첫째, 콘텐츠 유용성 측면에서 학교생활정보 제공이 충분하다는 의견은 학생보다 학부모가 더 많았고 집단별로 살펴보면 학생은 고등학생, 학부모는 50대가 더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는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서비스 활용성 측면에서 제공 받은 콘텐츠가 학생의 학교생활 및 자녀교육에 충분한 활용성이 있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학생과 학부모의 대부분은 학기별 1~2회 정도 성적조회 시기에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이용 빈도 및 서비스 권장성에서 학부모가 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용자 친화성 측면은 학부모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는 집단 간 콘텐츠 유용성 분석결과 학생이 더 높았던 것과는 다른 차이를 보였다.
최근 무엇에 의해 금융, 공공, 유통, 제조 및 교육 등 전 분야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가?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 및 확산에 따라 금융, 공공, 유통, 제조 및 교육 등 전 분야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이는 정보의 소비 및 미디어 이용형태를 바꾸고 있으며 교육기관에서도 늘어나고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해 교육용 모바일 앱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장점은?
스마트폰은 시간, 공간, 그리고 장소의 제약 극복은 물론 기존의 피쳐폰 또는 휴대폰과 비교하였을 때 보다 발달된 사용자 경험 및 네트워크 연결성을 제공하는 모바일 기기로 증강현실, 3D기술, 인터넷 등 정보의 무제한 접근과 이용 가능한 장점을 지닌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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