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MS 기반 에듀테크 교수학습 플랫폼 모형 설계 연구
LMS-based Edutech Teaching and Learning Platform Model Design Stud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0, 2021년, pp.29 - 38  

윤승배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양승혁 (배재대학교 원예산림학과) ,  박현순 (구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이러닝 활성화를 위해 여러 방식의 LMS와 접목하여 연동 가능한 최적의 에듀테크 교수학습 플랫폼 모형을 설계한 연구이다. 방법: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교와 일반대학교의 4차 산업기술에서 활용 가능한 이러닝 시스템을 횡단적으로 내용분석 하였다. 결과: 사이버대학교에서는 전적으로 LMS에 의존하였고, 일반대학교에서는 LMS 이외에도 구글 클래스룸,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유튜브 등 교수별 각기 다른 에듀테크 방법을 보완 활용하고 있어, LMS에 구글 및 유튜브 등 메타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알고리즘 매핑을 제공하는 것이 에듀테크 교수학습 플랫폼 모형에 유의미할 것으로 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LMS 기반 에듀테크 교수학습 플랫폼 모형을 통해 교수법 향상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is a study to design an optimal Edutech teaching-learning platform model that can be linked with various types of LMS to activate e-learning. Methods: For this purpose, the contents of e-learning systems that can be used in the 4th industrial technology of cyber universities and genera...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6)

  1. S. J. Daniel. (2020). Educationand the COVID-19 pandemic. Prospects, 49, 91-96. 

  2. S. H. Koh. (2021). In the era of COVID-19 non-face-to-face, the 'e-learning' market is growing without hesitation. E News Today. 

  3. Ministry of Education, 2020. COVID-19 countermeasure in the education sector. South Korea, Sejong. 

  4. Y. S. Lee & D. k. Shin. (2020). An Investig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es in the Untact Era Caused by the COVID-19 Pandemic. The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23(4), 39-57. 

  5. R. M. Anderson, H. Heesterbeek, D. Klinkenberg & T. D. Hollingsworth. (2020). How will country-based mitigation measures influence the course of the COVID-19 epidemic?. The Lancet, 395(10228), 931-934. 

  6.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2021).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2023.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7. EBS Culture. (2019). Future Education Plus-Education transcends time and space_#001. Gyeonggi-do. Korea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8. B. SAPUTRO & A. T. SUSILOWATI. (2019). Effectiveness of 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On In-Network Learning System (SPADA) based on scientific.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Gifted Young Scientists, 7(3), 481-498. 

  9. N. Rubens, D. Kaplan & T. Okamoto. (2012). E-Learning 3.0: Anyone, Anywhere, Anytime, and A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Based Learning, 171-180. 

  10. B. S. Sergi, E. G. Popkova, A. V. Bogoviz & T. N. Litvinova. (2019). Understanding Industry 4.0: AI, the Internet of Things, and the Future of Work. Bingley, United Kingdom. Emerald Publishing Limited. 

  11. M. S. Kim, J. M. Lee, S. M. Yoo & J. I. Yoon. (2019). A Study on the Quality Change of Public Education in the Edutech Era.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19(0), 251-251. 

  12. J. H. Ryu & E. B. Yang. (2019). The effect of display methods of virtual character on persona effect, cognitive load, and attention in the augmented reality based learning environ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31(2), 385-404. 

  13. H. G. Lee. (2019). Analysis of NSP(New Southern Policy) countries' edutech market for overseas expansion of Korean ICT-based educational services.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21(4), 237-256. 

  14. N. H. S. Simanullang & J. Rajagukguk. (2020). Lear ning Management System (LMS) Based On Moodle To Improve Students Learning Activity.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1462 012067. 

  15. E. M. Kwon & M. K. Kang. (2019). A study on process-based assessment using Google classroom. The English Teachers Association in Korea, 25(4), 61-78. 

  16. Google Wikipedia. (2014). Google Classroom. Google. United States. classroom.google.com 

  17. G. D. Vynck & M. Bergen. (2020). Google Classroom Users Doubled as Quarantines Spread. United States of America; Bloomberg. 

  18. D. H. Kim. (2007). Mobile DB service of P2P environment.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2(1), 46-51. 

  19. Google. (2005). YouTube. Google. United States: Californian San Bruno. 

  20. Irsglobal1. (2020). 4th Industry;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AR (Augmented Reality) use cases and future market prospects. Information Research Service Global. 

  21. E. Gundel & J. S. Piro. (2021). Perceptions of self-efficacy in mixed reality simulation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43(2), 176-194. 

  22. Y. S. Namgung. (2020).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Announcement of results of selection of regional graduate education support centers. Ministry of education. Sejong. 

  23. A. H. Duina & J. Tham. (2020). The current state of analytics: Implications for 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use in writing pedagogy. Computers and Composition, 55, 102544. 

  24. J. M. Hong, I. S. Yoo & W. C. Lim. (2018). Prediction of education and edutech trends in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5. J. H. Bea & S. Y. Shin. (2020). A study on the e-Learning revitalization plan to improve the quality university education : Focused on the YouTube learning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7), 309-317. 

  26. J. H. Park & Y. S. Lee. (2018).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and presence on academic achievement in web-based e-lear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3), 215-2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