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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식조사
Perception Research on Providing for NEIS Student and Parent Services based on Smartphon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3년, pp.497 - 507  

성영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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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을 비롯한 전 분야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학생의 학교생활정보를 제공하는 나이스 학생 학부모서비스도 늘어나는 스마트폰 수요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 절실한 형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존 서비스 제공요소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및 차이점을 콘텐츠 유용성, 서비스 활용성, 사용자 친화성의 변인들로 분석하였다. 설문자료의 신뢰성 분석,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사용자 친화성 요인이 사용자의 만족도 및 스마트폰 서비스 이용의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 학부모서비스 및 교육정보서비스 제공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increasing smartphone users, Public mobile services is expanding across all areas, including education. We have to prepare 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student and parent service based on smartphone that provide information about student's school life for the smartphon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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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학생·학부모서비스의 활성화 및 서비스 제공방안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인식 및 실증적인 수요를 제공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 대상 교육정보서비스 이용체계 개선 및 방향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스마트폰 기반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기반 교육정보서비스 제공시 고려해야 할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각 변인들과의 인과관계 및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및 차이점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및 교육정보서비스 제공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서비스에 대한 세 가지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사항 및 두 집단 간 인식의 차이점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 효과적인 스마트폰 기반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서비스 구성 요소와 사용자 인식에 관한 영향도 분석이 필요하며 서비스 제공시 이를 반영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의 스마트폰 플랫폼 환경에 맞는 시스템적 기반요소들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나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적 기반요소 구성을 위한 내용은 제한적으로 조사하였고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기존 서비스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사항 및 두 집단 간 인식의 차이점을 살펴본 결과는? 첫째, 콘텐츠 유용성 측면에서 학교생활정보 제공이 충분하다는 의견은 학생보다 학부모가 더 많았고 집단별로 살펴보면 학생은 고등학생, 학부모는 50대가 더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는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서비스 활용성 측면에서 제공 받은 콘텐츠가 학생의 학교생활 및 자녀교육에 충분한 활용성이 있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학생과 학부모의 대부분은 학기별 1~2회 정도 성적조회 시기에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이용 빈도 및 서비스 권장성에서 학부모가 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용자 친화성 측면은 학부모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는 집단 간 콘텐츠 유용성 분석결과 학생이 더 높았던 것과는 다른 차이를 보였다.
최근 무엇에 의해 금융, 공공, 유통, 제조 및 교육 등 전 분야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가?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 및 확산에 따라 금융, 공공, 유통, 제조 및 교육 등 전 분야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이는 정보의 소비 및 미디어 이용형태를 바꾸고 있으며 교육기관에서도 늘어나고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해 교육용 모바일 앱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장점은? 스마트폰은 시간, 공간, 그리고 장소의 제약 극복은 물론 기존의 피쳐폰 또는 휴대폰과 비교하였을 때 보다 발달된 사용자 경험 및 네트워크 연결성을 제공하는 모바일 기기로 증강현실, 3D기술, 인터넷 등 정보의 무제한 접근과 이용 가능한 장점을 지닌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2012.02.27. 

  2. 임걸, 이동엽,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및 학교정책 개선방안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9호, pp.47-57, 2012. 

  3. 방송통신산업통계월보(11월), 방송통신위원회, 2012. 

  4. http://en.wikipedia.org/wiki/Smartphone 

  5.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교육과학기술부, 2011. 

  6. 김수구,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신청.승인 절차상에 나타나는 학부모의 인식고찰",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7, No.4, pp.139-167, 2009. 

  7. 김준한, "NEIS 시스템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성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CR 2005-17, pp.196-200, 2005. 

  8.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1975. 

  9. W. J. Doll and G. Torkzadeh,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MIS Quarterly, Vol.12, No.2, pp.259-274, 1988. 

  10. J. J. Baroudi and W. J. Orlikowski, "A Short-Form Measure of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A Psychometric Evaluation and Notes, on Us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4, No.4, pp.44-59, 1988. 

  11. W. H. DeLone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pp.60-95, 1992. 

  12. W. H.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9, No.4, pp.19-30, 2003. 

  13. A. Rai, S. S. Lang, and R. B. Welker, "Assessing the Validity of IS Success Models: An Empirical Test and Theoretical Analysi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1, pp.50-69, 2000. 

  14. 서현식, 송인국, "ANP의 BCR 모델에 기반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학부모서비스의 수용 활성화 방안 연구: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357-370, 2011. 

  15. 이옥화, "KISDI 전자정부 성과평가 모델에 기반한 교직원 그룹 및 학부모의 NEIS 활용 인식 분석", 한국교원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pp.81-104, 2008. 

  16. 장순선, 이옥화, "나이스의 학생개인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식조사",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261-272, 2010. 

  17. C. Carlsson, K. Hyvone, P. Repo, and D. Walde, "Asynchronous Adoption Patterns of mobile services," Proceedings of the 38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s on systems science, Vol.38, p.189, 2005. 

  18. C. Carlsson, Kaarina Hyvonen, R. Petteri, and W. Pirkko, "Adoption of Mobile Services across Different Technologies," 18th Bled eConference eIntegragtion in Actio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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