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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해기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Status and Improvement of Maritime Training Program for Preventing Marine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2, 2013년, pp.123 - 128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  박준모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보경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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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선복량 증가와 항해장비의 발달 및 해기교육의 강화에도 불구하고 해양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환경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충돌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에서 발간한 최근 5년간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하급 항해사(3급이하 면허소지자)와 관련된 사고가 규모면에서나 양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였고, 해양사고의 원인에서도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해기사의 운항과실이 훨씬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와 같은 항해사의 과실에 의해 발생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 국내외 해기 교육기관의 교육 현황 및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하여, 현행 해기교육시스템의 문제점 도출과 함께 충돌 방지를 위한 해기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advanced navigational devices and reinforced mandatory standards of officers' education, the number of ship's accidents are increasing. The accidents caused by minor license officers are more than the number of accidents caused by superior license officers. There are many cases of coll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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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해양안전심판원 사고 통계를 기초로 발생 비율을 원인, 사고 관련자, 종류에 따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외 해기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BRM 및 SHS 교육에 대해 조사하여 해양사고 발생율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해기교육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국내 주요 해양사고 사례에 대한 자료를 검토하고, 해기인력의 인적 과실 형태를 분석하며, 해기교육기관에 대한 조사를 통해 현재 실시되고 있는 해기교육 실태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해양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해기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을 상급과 하급 항해사로 분류하여 제시하며, 대부분 영세한 소형선박에 승선하는 하급 항해사의 체계적인 해기교육을 위해서 교육 프로그램 정립과 양질의 해기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간이형 선박조종시뮬레이터 개발 방안을 제안한다.
  • 그래서 Table 2와 같이 상급 항해사를 대상으로 한 해양사고 방지용 해기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이 프로그램은 이론 학습과 시뮬레이션을 연계하고, 가급적 실무 위주의 사례 중심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생과의 토의 및 디브리핑 등의 평가 과정을 통해 선박운용술 및 해양사고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편성한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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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해기교육 실정은? 국내의 해기교육은 1급부터 3급항해사 자격증 소지자(이하 상급 항해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4급부터 6급항해사 자격증 소지자(이하 하급 항해사)를 대상으로는 여러 가지 현실적 어려움으로 인해 관련 교육이 미흡하게 실시되고 있으며, 현재 실시되고 있는 해기교육에 있어서도 충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미약한 실정이다(Lee, 2012).
인적요인에 따른 해양사고 발생률을 감소시키고자 본 연구에서 제안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은? 인적요인에 따른 해양사고 발생률을 감소시키고자 현행 해기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상급 항해사는 해양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해기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 실무형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고, 하급 항해사는 항법 기초와 Crossing, Head On, Overtaking 상황에 대한 대응 훈련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또한 하급 항해사를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보편화를 위하여 해양사고 예방용 간이형 시뮬레이터의 개발 방안 및 개념설계를 제시하였다.
해양사고 중 사회 환경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고는? 세계 선복량 증가와 항해장비의 발달 및 해기교육의 강화에도 불구하고 해양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환경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충돌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에서 발간한 최근 5년간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하급 항해사(3급이하 면허소지자)와 관련된 사고가 규모면에서나 양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였고, 해양사고의 원인에서도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해기사의 운항과실이 훨씬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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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C. J.(2001), "A Prospect of Marine Simulation Training", KOSME Press, Vol. 25, No. 2, pp. 49-54. 

  2. Kim, C. J.(2002), "Maritime Education and Training (MET) by Ship Handling Simulator", KSS Press, Vol. 11, No. 4, pp. 81-89. 

  3. Kim, T. T. L. et al.(2012), "Improvement of Crew Resource Management for Mariners", KOSOMES, Vol. 2012, No. 4, pp. 279-282. 

  4. Kim, Y. M.(2012), "Analysis of Status and Effect of Bridge Resource Management Course in Korea", KOSOMES Press, Vol. 2012, pp. 331-333. 

  5. Lee, J. S. et al.(2006), "The Effect of Repeated Mariner Training Using a Ship-Handling Simulator System on Ship Control", KINPR Press, Vol. 30, No. 6, pp. 427-432. 

  6. Lee, Y. S. et al.(2012), "A Fundamental Study on the Program Development of Marine Education and Training Using IT", KINPR Press, pp. 455-457. 

  7. Jung, N. Y.(2002), A Study on Efficiency of Maritime Education and Training by Ship Handling Simulator, Thesis(master). 

  8.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0), States of Marine Accidents in 2006-2010, http://www.kms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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